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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Dec 13. 2021

MZ세대가 업로드 하고 싶은 핫플레이스 마케팅

금성오락실, 명탐정 컵반즈, 배스킨라빈스 HIVE 한남점








MZ 세대의 소비는 경험으로부터


*MZ세대 : 1982~1996년생 밀레니엄(M) 세대와 1997~2012년생 Z세대를 통칭하는 용어




모든 업계에서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른 MZ 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마케팅 경쟁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30년에는 MZ 세대가 생산연령인구의 6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요. 매해 시간이 갈수록 그 영향력이 점점 거대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우리의 모든 일상이 온라인에 집중되면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 세대가 더욱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MZ 세대가 소비에 이르기까지 어떤 요소가 제일 중요할까요?


MZ 세대의 소비는 경험에서 시작됩니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치를 형성하고, 그 가치에 기반한 소비를 즐기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험을 축적하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라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죠. 기업들은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요. 바로 '체험 마케팅' 입니다.








SNS 업로드 욕구 폭발하는 체험 놀이판!




Z세대의 또 다른 소비 특성에는 '공유'가 있습니다. 이들은 제품을 구매하고 개인 소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경험을 온라인을 통해 공유하는데요. 공유 자체를 하나의 놀이처럼 생각하여 포괄하는 해시태그를 만들거나, 각종 챌린지를 하기도 합니다. 공유 플랫폼이 다양해진만큼 콘텐츠의 유형도 무궁무진 하죠.


온라인에서 콘텐츠가 공유되고 확산된다는 것은 엄청난 홍보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체험 마케팅을 통해 MZ 세대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공유를 독려하는 놀이 판을 깔아주었는데요. 브랜드 및 제품의 아이덴티티로 가득 채운 팝업스토어를 오픈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팝업스토어라고 하면 단순히 제품만 전시해놓은 예쁜 매장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요즘 MZ 세대를 위한 팝업스토어는 다릅니다. 획기적인 컨셉으로 자체 이벤트를 진행하여 제품 판매, 홍보보다는 놀이에 집중한 경향을 보이죠. 이에 MZ 세대는 놀이공원을 찾듯 열광하며 팝업스토어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체험 마케팅 공간이 소위 '인싸'라면 거쳐야 할 핫플레이스가 된 것입니다.










다양한 체험 마케팅의 사례




| LG전자 금성오락실


LG전자 흄페이지



'가전제품은 LG'라는 문장은 이제 하나의 공식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LG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며 시정 점유율 1위였던 삼성의 턱밑까지 추격했습니다. 또한, 감각적인 디자인과 높은 공간 활용력을 보여주는 LG의 스탠바이미는 1인 가구 MZ세대에게 폭발적 인기를 끌었죠. 그리고 LG는 핫플레이스 성수동에 '금성오락실'을 오픈함으로써 MZ세대 고객 굳히기에 들어갔습니다.


'금성오락실'은 OLED TV를 게이밍 모니터로 활용하여 추억의 오락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인데요. 흐릿한 저화질로만 즐겼던 게임들을 최신 OLED 기술의 선명함을 더해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MZ 세대를 끌어당겼습니다. 심지어 입장료나 초대권 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마다할 이유가 없죠.


LG는 기술적인 설명도 배제한 채, 오로지 체험에만 집중하여 자사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만 가져가도록 설게했습니다. MZ세대의 경험을 존중하는 전략 덕분에 금성오락실에 방문한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SNS에 업로드하며 추천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 햇반컵반 명탐정 사무소

https://youtu.be/uy3qI4HYFAc


지난 2021년 6월, CJ제일제당은 '헷반컵반'의 MZ 세대 고객 확보를 위해 '명탐정 사무소' 컨셉의 팝업스토어를 오픈하였습니다. '방탈출 카페'에 열광하는 MZ 세대의 유행을 반영하여 직접 추리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것인데요. 과거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을 통해 MZ 세대에게 선호도가 높은 배우 나문희님이 탐정으로 등장하는 유튜브 영상들은 조회수 300만 회를 훌쩍 넘길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이들은 추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한 방문객에게 햇반컵반을 경품으로 증정했는데요. 신선한 경험과 자사 상품을 동시에 선물하여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배스킨라빈스 HIVE 한남


SPC 매거진 홈페이지




아이스크림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브랜드 '배스킨라빈스'는 일반 매장과는 다른 특별한 카페공간을 한남동에 오픈했습니다. 무려 5개의 층으로 구성된 <배스킨라빈스 HIVE 한남점>은 1층엔 오픈키친, 2층엔 카페공간, 윗층은 디자이너들의 예술작품을 전시하여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이곳에서는 배스킨라빈스의 인기 메뉴 12종의 '유기농 버전' 시그니처 메뉴를 맛볼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원두의 선택지를 세가지로 넓혀 고객의 기호에 따라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MZ세대의 공유하고싶은 마음을 자극하기 위해 세련된 색감으로 독특한 인테리어를 선보였습니다.


<배스킨라빈스 HIVE 한남점>은 오픈 이후 현재까지 매시즌마다 메뉴의 컨셉을 바꾸어 끊임없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체험단 / 인스타그램 체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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