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Dec 15. 2021

2021년이 가기 전, MZ세대 신조어는 알아두자!

당신의 트렌드 점수는? 대학내일 트렌드 능력고사


올해 나의 트렌드 점수는?




매년 찾아오는 캐릿의 트능


매년 말 마케터라면 놓치지 않는 시험이 하나 있으니,

그것은 바로 캐릿의 트렌드 능력고사 '트능'입니다.

저희 파인앳플의 마케터들도 2022 트능에 도전해 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쉽지 않은 난이도에 모두 당황했습니다.

저희처럼 마케팅에 몸을 담고 있지만 처음 보는 신조어 앞에서

현기증을 일으켰던 분들이 계시다면

저희와 함께 하나하나 익혀보기로 해요 :)







알려줘, 요즘 신조어


외계어인가 하나도 모르겠다 싶다면 팔로우미





01. 저메추


2022 트능의 첫번째 문제로 나왔던

저메추는 무슨 뜻일까요?


저메추는 저녁 메뉴 추천의 줄임말

오늘 저메추좀~ 라고 말한다면 오늘 제 저녁

메뉴 추천 좀 해주세요 라는 뜻인데요.


아이돌들도 팬과 소통할 때 자주

쓰는 표현이라고 하네요 :)


회사에서도 상대에게 가볍게 말을 걸고 싶을 때

저메추와 비슷한 점메추(점심 메뉴 추천)

해달라고 하며 쓴다고 합니다





@출처_리헤이 인스타 스토리







02. 깊꾸


2022 트능의 두번째 문제 꾸미기 열풍이

만들어 낸 신조어 중 종류가 다른 것을

찾는 문제의 보기로 나왔던 깊꾸


깊꾸는 기프티콘 꾸미기의 줄임말로

선물을 보내기 전 기프티콘 바코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그림을 그리거나

스티커를 붙여 꾸며주는 행위를 뜻한다고 하네요.



@출처_이차돌


사진 보정 어플을 통해 위 예시처럼

기프티콘을 그림과 이모티콘을 통해 꾸미는 것을

포장을 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한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코로나가 확산되며 오프라인 선물을 주고

받기 힘든 환경이 깊꾸 문화를 만들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03. 주불


2022 트능의 세번째 문제

저는 주불을 '주식 불장이네'로 해석했는데요..

(사회와 주식에 찌든 회사원..)



주불의 뜻은 주소 불러의 줄임말로 요즘

MZ세대가 친구들에게 굿즈나 선물을

보내고 싶을 때 쓰는 표현이라고 해요.


주로 팬덤 문화에서 많이 쓰는 표현인데

서로 굿즈를 선물하거나 교환, 판매할 때

많이 쓴다고 하네요










04. 상플


2022 트능의 다섯번째 문제 과몰입과

관련 없는 단어의 보기로 나왔던 상플


상플은 상상플레이의 줄임말로 컨셉을

갖고 이것저것 상상하며 노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 유튜브에 자주 보이는 전혀 다른

두 드라마의 세계관을 합친 영상을 제작하고

그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 또한 상플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출처_youtube










05. 어쩔 티비


요즘 10대가 쓰는 표현이 아닌 것? 문제에

보기로 나왔던 어쩔티비


어쩔티비는 어쩌라고 가서 티비나 봐의 줄임말로

요즘엔 티비 대신 온갖 가전 제품을 붙여서

활용하기도 한다네요. 특히 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는 어쩔티비에 저쩔티비라고

받아치는게 국룰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_<★




@출처_트위터







06. 네카라쿠배당토


2022 트능의 열세번째 문제였던

네카라쿠배당토, 저는 처음에 도대체

이게 무슨 언어야 싶었는데요 ㅎㅎ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 앞글자들의 조합으로 MZ세대가

요즘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신흥 기업들을

모아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꿈의 직장..












07. 갓생


2022 트능의 열여섯번째 문제였던

열심히 사는 삶을 뜻하는 신조어


갓생은 요즘 MZ세대가 많이 쓰는 갓이라는

접두어와 인생을 합쳐서 만든 단어인데요.


원래는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쓰이던 말로

덕질을 멈추고 자신의 본분에 집중하겠다는

뜻으로 많이 썼다고 합니다. 지금은 그 의미가

생산적이고 계획적인 바른 생활을 뜻하는

말로 확장되었다고 하는데요.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목표 지향적인 삶을

위해 계획을 실천하고 열심히 사는 삶

갓생산다라고 표현한다네요











08. 스불재


스불재는 제가 신조어를 찾아보다 알게 된

신조어인데요. 스불재란 스스로 불러온 재앙

줄임말로 자신이 무리하게 계획한 일들로

인해 스스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을 뜻합니다.


예를들어 헬스장 1년권을 결제해두고 2번을

가는 상황을 두고 스불재라고 한다네요!



@출처_놀라운 토요일







이렇게 트능에 출제되었던 신조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마케팅 업계에 있다보면

마냥 모른척 할 수 없는 MZ세대들의 언어

파인앳플이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이번 콘텐츠를 통해 2021년이 가기 전에

위 신조어들은 꼭 잊지말고 숙지해 보도록해요 :)







블로그 체험단 / 인스타그램 체험단

합리적인 가격으로 A부터 Z까지 관리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찾으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파인앳플로 문의하세요!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작가의 이전글 MZ세대가 업로드 하고 싶은 핫플레이스 마케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