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an 10. 2022

올해의 컬러 마케팅 : 2022 팬톤 컬러 베리페리

팬톤이 선정한 올해의 컬러를 활용한 마케팅들!


올해의 컬러?






매년 연말, 연초 찾아보게 되는 한 가지 키워드가 있는데요. 바로 팬톤이 선정한 '올해의 컬러' 입니다.


팬톤(PATONE)은 세계적인 색채 전문 연구 기업으로 2000년부터 매년 '올해의 컬러'를 발표합니다. 컬러 선정 기준은 심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시대 정신을 반영하여 선정합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911테러의 다음 해인 2002년의 컬러가 있는데요. 911테러 희생자를 추모함과 동시에 사랑과 연민을 상징하는 '트루 레드'를 올해의 컬러로 선정했었죠.









코로나로 전세계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올해 2021년의 컬러는 '일루미네이팅 옐로우'와 '얼티밋 그레이' 였습니다. '일루미네이팅 옐로우'는 밝은 노란색을 띄는데요. 따뜻함과 경쾌함, 희망, 생명력을 의미하고 '얼티밋 그레이'는 안정감과 차분함, 강인함, 견고한 신뢰를 의미하며 이는 서로를 믿고 인류의 강인함을 통해 희망차게 코로나를 이겨내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팬톤 2022 올해의 컬러



지난 12월, 팬톤은 2022년 올해의 컬러를 발표했는데요. 2022년의 컬러는 붉은 빛을 띄는 청색으로 제비꽃을 연상시키는 베리페리(17-3938 Very Peri) 입니다. 믿음과 일관성을 상징하는 블루와 에너지와 활기를 상징하는 레드를 섞어 기존 컬러북에는 없던 색을 창조했죠. 펜톤은 베리페리를 가장 따뜻하고 행복한 블루 라고 설명하며, 코로나로 급속도로 변화된 시대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과 비전을 컬러로 표현했다고 답했습니다.


재미로만 보기에는 팬톤이 선정한 '올해의 컬러'의 영향력은 상당합니다. 팬톤이 발표한 순간부터 패션, 뷰티, 문구, 인테리어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모든 분야에서 올해의 컬러를 반영한 신상품을 기획하기 때문이죠. 오늘 매거진에서는 '올해의 컬러'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올해의 컬러' 마케팅 활용 사례





| 2021 VDL 팬톤 컬렉션


출처 : LG 생활건강



팬톤 컬러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업계 중 하나는 뷰티 업계인데요. 메이크업 브랜드 VDL은 지난 2015년부터 꾸준히 팬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컬렉션을 출시 중이다. 외부 패키지뿐만 아니라, 제품의 내용물 역시 올해의 컬러와 어울리는 톤으로 구성되어 있어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심이 높은 일명 2030 '코덕'에게 매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2022년부터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지 않는다고 하여 많은 코덕들의 아쉬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노루페인트X팬톤 : 팬톤페인트





국내 대표 페인트 기업 '노루페인트'는 '팬톤'과 전략적 제휴사 관계인데요. 국내에서 유일하게 팬톤의 2,600가지 컬러를 완벽히 구현할 수 있으며, <팬톤페인트> 라는 브랜드로 친환경 프리미엄 페인트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노루페인트는 지난 12월, 2021년 일루미네이팅 옐로우, 얼티밋그레이에 이어 2022년 올해의 컬러 베리페리 페인트 체험단을 모집했습니다. 저는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는 페인트로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것이 생소했는데요. 코로나19 이후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페인트를 구매하는 일반 고객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무신사 올해의컬러 아이템 모음전



출처 : 무신사 웹페이지



1020세대에게 가장 영향력있는 쇼핑몰로 꼽히는 대표 패션플랫폼 '무신사'는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를 주 타겟으로 하는만큼 올해의 컬러 아이템 모음전을 발빠르게 오픈했습니다. 기존에 출시된 제품들 중 2022 올해의 컬러 '베리페리'와 비슷한 컬러 제품을 한데 모아 소개하고 있죠. 쇼핑을 도울 수 있는 스타일링 제안까지 놓치지 않고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SSF샵, 29cm 등 많은 패션플랫폼에서 팬톤 컬러를 활용한 기획전을 오픈하거나,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9CM 팬톤 카테고리
29CM 팬톤 카테고리 / SSF샵 2021 올해의컬러 컬렉션







팬톤이 선정한 올해의 컬러는

2030 여성 소비자가 관심이 높은 주제입니다.

2022 올해의 컬러, 베리페리를 적용하여

상품 및 굿즈를 출시하실 계획이라면,

2030 여성들이 가장 많이 찾는 SNS

인스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배너를 통해 파인앳플로 문의해주세요






블로그 체험단 / 인스타그램 체험단

합리적인 가격으로 A부터 Z까지 관리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찾으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파인앳플로 문의하세요!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작가의 이전글 커뮤니티 커머스 '오늘의 집'은 어떻게 마케팅 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