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온라인 모임, 커뮤니티
우리들의 모임, 커뮤니티
여러분은 취미나 관심사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대표적으로 동아리, 모임 등이 있는데요.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온라인 모임, 커뮤니티 입니다.
커뮤니티는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구성원들이 자유로운 소통을 하며 이끌어가는 온라인 모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관심사에 대해 상대적으로 전문성을 가지며 교류 역시 활발합니다.
우리는 온라인과 친숙한 MZ세대가 '커뮤니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주목해야 하는데요. MZ세대는 관심사가 생기면 '커뮤니티'부터 가입하며 참여도 또한 아주 높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이란?
*커뮤니티 마케팅 : 커뮤니티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의 장점은 새로운 제품, 브랜드가 출시되었을 때,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노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케터가 노리고 있는 특정 고객층이 커뮤니티 회원과 일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높은 마케팅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모니터링을 통해 상품에 대한 피드백을 간단하게 알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출시 예정인 다른 제품,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마케팅은 장소가 협소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회원들 사이 자발적인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마케팅 범위는 한없이 좁아집니다. 마케팅을 진행하는 커뮤니티의 회원 수가 적을 때도 효율이 떨어지므로 반드시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의 형태
광고
커뮤니티 운영자에게 광고 게제를 문의하고 진행합니다. 광고 배너의 위치에 따라 가격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최소비용으로 최대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제휴
커뮤니티 운영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들에게 신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인데요. 후기 작성이라는 조건을 덧붙여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할인된 가격으로 공동구매를 진행하여 회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회원 활동
마케터가 직접 커뮤니티 회원으로 활동하며 홍보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특성을 일상 게시글에 잘 녹여내어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것이 특징이죠. 하지만, 운영진에 의해 발견될 경우 마케팅적 손실이 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저희 파인앳플은 인플루언서 커뮤니티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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