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가 많으면 공급을 적게!
몇 년 전, 허니버터 칩 열풍을 기억하시나요? 유명 연예인의 SNS에 인증샷이 올라오는가 하면, 품절 사태로 쉽게 구매할 수도 없었던 허니버터 칩이요. 편의점과 마트를 전전하며 허니버터 칩을 맛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들은 SNS를 통해 확산되었고, 허니버터칩을 모르던 사람들의 소비심리까지 자극했는데요.
이렇게 수요가 많은데 왜 생산량을 늘리지 않았을까요? 사실 허니버터 침을 출시한 <해태제과>는 생산 공장 증설 후 손해가 걱정되어 공급량을 대폭 줄였습니다. 때문에 허니버터 칩의 품귀현상이 발생했죠.
이와 같이 제품의 희소성을 높여 소비자들을 제품에 굶주린 상태로 만들어 구매 욕구를 높이는 마케팅을
'헝거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헝거 마케팅의 장단점
헝거 마케팅의 사례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뉴스나 기사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아이폰 구매 행렬, 한정 메뉴를 판매하는 음식점 등이 대표적입니다.
헝거 마케팅의 장점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판매 증대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생산과 재고관리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생산 즉시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듯이 헝거 마케팅에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먼저 절대적인 판매량 및 시장 점유율이 낮아질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허니버터 칩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음에도 불구하고, 생산량 증가에 소극적이었기 때문에 경쟁사 제품인 <수미칩 허니 머스터드>가 스낵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었죠. 비슷한 맛을 가진 제품으로 방향을 바꿈으로서 대리 만족을 추구한 것입니다.
이처럼 경쟁사에서 비슷한 제품을 출시하면 헝거 마케팅을 진행한 제품은 즉각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헝거 마케팅의 실행 방법
헝거 마케팅을 제공하는 방법은 개수를 통한 공급 조절 방법밖에 없을까요? 이외에도 기간, 장소, 가격을 한정하는 방법으로 헝거 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간 한정 방법
대표적인 업계는 '식품'인데요. 특정 기간에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장소 한정 방법
대표적 사례는 '팝업 스토어'가 있습니다. 하이트 진로의 캐릭터 두꺼비 굿즈를 판매하는 <진로 두껍 상회>, 제주 맥주의 연남동 팝업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가격 한정 방법
이마트의 <스낵 무한 골라 담기>
헝거 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 브랜드, 서비스에 대한 소비욕구를 자극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저희 파인앳플과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