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핀트 S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핀트 May 19. 2021

초보 투자자에게 왜 '적립식 투자'를 추천할까?

변동성을 타고 오르는 수익률의 비밀

'적립식 투자' 들어보셨나요?


매월 한 번씩 저축하는 것처럼,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투자함을 뜻하죠.  


정액 분할 투자 예시


‘정액 분할 투자’라 부르기도 하는 이 방법은 초보 투자자나, 비교적 쉽고 안정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일정한 금액을 일정한 주기로만 투자하면 되기 때문이에요. 실시간으로 달라지는 자산 가격을 좇으며 투자를 할지 말지 고민하지 않고 말이죠.


Editor’s Tip_
주식의 경우 국내외 경기와 금융기관의 자금 동향, 기업의 성과, 투자자의 심리 등 여러 변수 때문에 가격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가격이 내렸을 때 주식을 사서 가격이 올랐을 때 주식을 파는 ‘마켓 타이밍(Market timing)’ 전략으로 투자하려면 지속적인 학습과 시간적 여유가 필요해요.




정액 분할 투자의 장점

정액 분할 투자는 그 방법이 간단할 뿐만 아니라 좋은 투자 성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투자 예시


만약, 위 표와 같이 가격이 움직이는 주식을 월 100만 원씩 1년 동안 꾸준히 산다면 총 투자금은 1,200만 원입니다. 1년이 지난 시점(12월) 보유 주식의 평가액은 1,635만 원*이고요.


*1만 원x1,635주, 거래 미체결 금액 제외


이를 바탕으로 산출한 1년 수익률은 약 36%입니다.


투자 예시


반면, 같은 금액으로 ‘거치식 투자’를 했을 시 1년이 지난 시점(12월) 보유 주식 평가액은 1,200만 원*입니다. 1월과 같은 수준이죠.


즉, 1년 수익률이 0%에 머무른 거예요.


*1만 원x1,200주, 거래 미체결 금액 제외


이처럼 같은 조건일 때 한 시점에 모든 투자금을 쏟아 투자하는 것보다 정액 분할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투자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오는 걸까요?



| 정액 분할 투자의 원리


이유는 ‘자산 가격의 변동성’에 있습니다.


변동성이란 자산 가격이 오르내리는 정도를 뜻하는데요, 변동성이 존재하는 자산을 정기적으로 사들이면 ‘매입 가격 평균화(cost averaging)’ 효과가 나타납니다.  


투자 예시


앞선 정액 분할 투자의 예를 보면, 주식 가격이 오를 때는 사들이는 주식* 수가 적어지고 자산 가격이 내릴 때는 사들이는 주식 수가 많아져서 평균 매입 가격이 내려갑니다.  


이렇게 꾸준히 투자해 주식의 평균 매입 가격이 시장 가격보다 낮아지면 그 차이에서 비로소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죠.


*핀트는 개별 주식이 아닌 글로벌 ETF에 투자합니다. 개별 주식 투자 예시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한 시점에 모든 투자금을 투입하는 방법으론 이 같은 효과를 가져오지 못해요. 정기적인 수입 가운데 일부를 떼어 긴 호흡으로 투자할 때 얻을 수 있죠.


정액 분할 투자는 그래서 직장인 소액투자자가 고려하기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 그런데, 흔들리지 않을 수 있을까?


매입 가격 평균화 효과는 장기투자할수록 커집니다. 하지만 정액 분할 투자를 오랜 기간 유지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아요.


멀리 보며 인내함은 필수이며, 잊지 않고 일정 주기로 투자하는 번거로움도 이겨내야 해요.


무엇보다, 출렁이는 변동성에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변동성이 커지면 손실 불안이나 수익 실현 충동이 생겨 투자를 유지하기 힘들어질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정액 분할 투자를 잘하는 사람들은 쉼 없이 달라지는 자산 가격을 버텨낼 마음가짐을 강조합니다. 자산 가격이 내려갈 때를 오히려 자산을 늘릴 기회로 삼죠.


또는 핀트처럼 AI가 고객 성향을 파악해 일임 투자하는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자산 가격을 확인하며 – 변동성을 체감하며 – 투자하지 않도록 말이에요.


핀트는 투자금을 입금하기만 하면 AI가 알아서 투자를 시작하고, 리밸런싱(자산 재조정)까지 진행합니다. 흔들리지 않고 정액 분할 투자를 할 수 있게 도와주죠.




꾸준히 투자하며 자산을 쌓아가는 방법

이 밖에 핀트의 AI는 전 세계 금융 데이터와 위험 대비 수익률을 분석하고, 비용 최적화 및 개별 리스트 분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투자를 실행합니다.



전문 투자자나 기관 투자자보다 시장 상황, 자산 가치에 관한 정보가 부족할 수밖에 없는 개인 투자자의 정보 비대칭(Information asymmetry)을 해소하는 셈입니다.


고액 자산가들이 받는 자산 관리 서비스처럼 말이에요



| 꾸준히 차곡차곡, 투자 목표 달성하기  



핀트는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액 분할 투자의 장점을 담은 기능도 제공해요. 핀트의 [꾸준히 차곡차곡]과 [꾸준히 목표달성]을 이용하면 앞서 이야기한 정액 분할 투자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어요.

 


[꾸준히 차곡차곡]을 이용하면 매일, 매주, 매월 단위로 꾸준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일자와 금액을 한 번만 선택하면 이후에는 자동으로 투자금이 입금돼요.


정액 분할 투자의 단점인 번거로움을 겪을 필요가 없죠.


[꾸준히 차곡차곡]의 또 다른 특징은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다는 거예요.


매일, 매주, 매월 투자 모두 최소 1천 원부터 투자금을 입금할 수 있습니다. 


정액 분할 투자의 이점을 알지만, 막상 매월 수입의 일정 금액을 꼬박꼬박 투자하는 게 부담이 된다면 커피 한잔 값으로 투자를 시작할 수도 있죠.  



[꾸준히 목표달성]은 더욱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목돈을 모으고 싶을 때 잘 맞을 수 있습니다.  


목표하는 원금을 선택하면 100일 혹은 200일* 동안 월요일과 수요일에 투자금이 자동 입금됩니다.


*100일 목표는 총 29회, 200일 목표는 총 58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목표 달성일은 물론이고 남은 금액과 예상 투자금도 자동으로 계산되니 원금이 모이면서 달라지는 투자금을 일일이 계산하지 않아도 돼요.  



‘꾸준히 투자’ 기능으로 투자 원금을 쌓아가는 동안 핀트는 글로벌 ETF 가운데 중장기적으로 가치 상승이 예상되는 5~20여개 종목에 투자해요.


정기적으로 투자하며 매입 단가 평균화 효과를 얻을 뿐만 아니라, 여러 ETF에 분산투자함으로써 손실 위험까지 줄여줍니다.




정액 분할 투자는 단순히 소액으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것만은 아닌 듯합니다. 투자라는 행위를 습관으로 이어주죠.


[꾸준히 차곡차곡]과 [꾸준히 목표달성]은 건강한 투자 습관을 들이고, 투자에 대한 생각을 바꿔 좀 더 나은 삶을 만드는 데 보탬이 될 거예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 2021-034호(2021.05.17 ~ 2022.05.16)

• 예금자보호법상 보호상품 아님 I 자산가격 변동 등에 따른 원금손실(전액 또는 일부) 가능 및 투자자 귀속 I 성과수수료는 고객과 합의에 의함 I 투자 전 설명 청취 I 투자 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 필독 I 고객에게 맞는 투자 또는 수익달성 비보장 I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통과 I 테스트베드 통과가 수익달성 비보장

• 핀트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의 투자일임서비스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