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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획하는 창업가 Jan 31. 2020

[웹기획]1단계 요구사항 정의서

나는 기획 목적에 따라 웹기획, 서비스 기획, 사업기획으로 구분하였습니다.
(2024년 Micro SaaS 제품을 만들어가면서 구분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1. 웹기획(개발 일정에 주목)

프로덕트(웹)을 계획한 일정에 완성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개발 일정, 기능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사용이 불편한지?를 위주로 체크합니다.

UX/UI, 시스템 구조에 대한 지식이 중요합니다.


2. 서비스 기획(고객 문제 해결에 주목)

고객을 정의하고 우리가 만드는 프로덕트(웹)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지를 고민합니다.

관련 산업과 고객 리서치에 대한 지식이 중요합니다.


3. 사업기획(사업 운영에 주목)

서비스 기획과 유사하지만,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자금 흐름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합니다.  


조직이 클수록 위처럼 기획자의 역할이 구분되겠지만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3가지 분야에 대한 지식이 골고루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용어 정리와 문서 양식

외주개발처럼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이 있는 프로젝트에서는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요구사항을 정리합니다. 관련 문서는 인터넷에서 요구사항 명세서(SRS, 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 요구사항 정의서, 요구사항 기술서 등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서는 조직 또는 프로젝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문서를 비교하면서 본인의 팀에 맞는 문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컬럼(column)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 글마다 강조하는 말이지만 기획자는 기획의 배경, 목적, 의도를 깊게 고민하고 팀원들과 공유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기획자 본인의 생각이 아닌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의 생각을 정리해야 합니다.


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인터뷰 목적은 스타트업이 가지고 있는 가설을 검증하거나 새로운 가설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사용자 인터뷰는 설문 조사, 데스크 리서치 등 여러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저는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 걸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의 표정이나 제스처 등과 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을 통해 바로 대답을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내용 기록

인터뷰가 끝난 후에 인터뷰 내용을 반드시 기록해야 합니다. 인터뷰 기록이 모이게 되면 사용자특성(ex: B2B라면 기업 규모, 매출 규모 등)에 따라 구분하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실제 작성한 인터뷰 내용 기록


항목 설명


질문 시 유의할 점

모호하게 질문 하지 않기

시간이 많이 걸리나요?(X) -> 시간이 1시간 넘게 걸리나요?(O)

대체재에 대해 질문하기

보통은 문제점에 대해 질문하고 바로 넘어가는데 사용자가 기존의 문제점 때문에 하는 행동(대체재)에 대해 질문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본인이 생각하는 경쟁사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이 만든 솔루션이 기존의 대체재보다 확실하게 나은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요구 사항 정리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지 않고 팀원들에게 전달하게되면 내용이 많아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많이 발생하므로 사용자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후 요구사항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질링스'추가 기능에 따란 요구 사항 정리
요구 사항 항목

웹기획 경험이 많은 기획자인 경우 요구사항 정의서에 필요한 기능을 함께 기재할 수 있지만 해당 경험이 부족하다면 기능을 바로 명시하기보다는 요구사항을 빨리 정리해서 팀원들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요구사항 정의서를 보고 집단 지성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결정하고 우선 순위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인터뷰 문서처럼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필요한 컬럼(column)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면서 팀에 맞는 문서로 발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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