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상플러스 Aug 04. 2021

친구

큰아이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였다. 학교 앞에는 하교 시간에 맞춰 오리나 병아리를 팔러 오는 장사치들이 가끔 진을 친다. 

  “엄마, 학교 앞에 병아리 팔아요. 몇 마리 안 남았어요. 사고 싶어요. 빨리 돈 주세요.”

  아이는 눈을 반짝이고 발을 동동 구르며 말한다. 병아리가 다 팔려나가기 전에 사야겠다는 안타까운 몸부림이다. 돈을 받고 쏜살같이 달려갔던 아이는 병아리 몇 마리에 세상을 다 얻은 득의양양한 표정으로 돌아왔다.      

  골판지 상자에 신문을 깔고, 좁쌀과 물을 넣어주고, 병아리가 춥지 않게 백열전구를 켜주는 일은 모두 남편 담당이다. 아이의 손을 많이 탄 병아리는 며칠 내로 죽기도 하지만, 몇 마리는 중닭의 모습이 되도록 꽤 크기도 한다. 아이가 셋이니 아이들이 어릴 때는 해마다 반복되는 일상의 풍경이 되곤 했다.     

 

  아이들의 관심은 단지 병아리에 그치지 않았다. 때로는 오리가 되거나, 십자매 한 쌍, 햄스터, 식용 달팽이, 장수풍뎅이, 올챙이, 송사리, 열대어, 고양이 등 꽤 종류가 다양하다. 아이의 관심은 단지 며칠뿐이다. 아이들이 흥미를 잃은 생명을 돌보는 일은 자연스레 늘 남편의 몫이 되었다. 생명 있는 것을 돌보는 일에 피로감을 느끼는 내게 무언가를 기른다는 건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나도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아서 가끔 그들을 돌봐야 하는데 그건 매우 귀찮은 일이다.     


  “엄마, 강아지 키우면 안 돼요?”

  아이들이 좀 크자 강아지를 키우고 싶어 했다. 

  “응, 안돼.”

  “왜요?”

  “너희들은 크면 스스로 씻고 볼일 보지만 강아지는 죽을 때까지 해줘야 해. 정 키우고 싶으면 나중에 네가 커서 독립하면 그때 길러. 나는 너희 셋 키우기도 벅차.”

  나는 그런 말로 아이의 요구를 싹둑 자르곤 했다. 아이들이 성장하자 이제는 더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다는 말을 안 한다.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어쩌다 선물로 들어온 화분도 몇 달이 못 되어 고사시키기 일쑤였기 때문에 우리 집에는 반려동물은커녕 흔하디 흔한 화분 하나 없었다. 집에 초록색이 없으니 삭막하게 느껴져 아파트 장날에 노란색 카랑코에 화분을 하나 샀다. 살 때 분갈이를 해서 다른 화분보다는 오래갔지만, 결국 그마저도 장렬하게 전사했다.      


  작년 가을의 어느 날,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새싹 보리를 만났다. 성인병 예방, 숙취 해소, 다이어트, 당뇨 개선, 체내 독소 제거, 장 건강, 콜레스테롤 감소라는 효능보다 눈길을 끈 건 초록색의 싱싱한 잎이었다. 빨간 머리 앤이 마음껏 뛰놀던 초록의 들판으로 보였다. 전염병으로 외출도 자유롭지 않은 분위기에서 나를 구원해 줄 수 있을 듯한 초록이었다. 키우기 쉽다는 블로거의 말을 믿어보기로 했다. 당장 부엽토와 새싹 보리를 주문했다. 새싹 보리를 심을 스티로폼도 마련했다. 준비한 스티로폼에 부엽토를 붓고, 불린 새싹 보리를 심기까지는 또 한 달이라는 시간이 소요됐다. 막상 도착한 재료들을 보자 엄두가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을이 더 깊어져 추워지면 싹틔우기도 힘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행동을 이끌었다. 20kg이나 되는 부엽토를 낑낑거리며 들어 올려 필요한 만큼 스티로폼에 붓고, 전날 불려두었던 새싹 보리를 심었다. 햇볕 잘 드는 베란다에 놔두고 물도 듬뿍 줬다. 이틀째까지는 아무 변화가 없었다. ‘실패인가?’라는 생각이 들 때쯤 새싹 보리가 고개를 내밀었다. 고 초록 초록한 것이 어찌나 이쁜지 아장아장 걷는 아기를 보는 것 같은 미소가 저절로 지어졌다.     


  다음날, 새싹 보리는 전날보다 두 배는 성장한 모습으로 나를 반겼다. 이파리 끝에 부엽토가 붙어 있는 게 드문드문 보였다. 살아있는 건 힘이 세다. 씨앗은 자기 무게의 20만 배에 해당하는 땅의 압력을 뚫고 싹을 틔운다고 한다. 새싹 보리는 부엽토에 심었기 때문에 그보다는 더 쉽게 싹을 피웠겠지만, 새싹 보리 입장에서는 그것도 결코 만만치 않은 압력이었을 것이다.    

  

  내 마음에도 초록의 싱그러움이 가득 채워졌다. 스티로폼 가득 자란 새싹 보리를 보며 초록의 들판을 상상했다. 숨쉬기가 편해지고, 전염병에서 조금이나마 멀어진 듯한 느낌이 들었다. 날마다 자라나는 새싹 보리를 보며 나도 성장해야겠다고 다짐했었다.    

 

  한 달 전, 지인의 집에 방문했다가 주방에 놓였던 스킨답서스를 선물 받았다. 네모진 유리 화병에 수경재배로 키우던 거였다. 아무리 마이너스의 손이라도 키우는데 힘들지 않을 것이라며 준 것이다. 스킨답서스는 몇 년 동안 키웠던 적이 있다. 우리 집에 와서 최장수 생존 기록을 세운 식물이다. 치렁치렁하게 줄기가 늘어지면 이발하듯 잘라냈다. 그러다가 질려서 버려버렸다. 선물 받은 스킨답서스는 작아서 당분간은 안심하고 길러도 된다. 몇 개월 전 만든 디쉬 가든 옆에 스킨답서스를 놓았다. 디쉬 가든에 심긴 이름 모르는 식물이 친구가 생겨 그런지 더 잘 자란다. 나란히 자리한 두 화분이 사랑스럽다. 

작가의 이전글 꿀알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