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댓글 14 공유 3.4k 브런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스타트업
by 안암동까만콩 Oct 15. 2016

[번역]ㅈ까라 스타트업 세상아

그래, 결국 썼다 ㅅㅂ.

본문은 MyRoll의 안드로이드 개발자 Shem이 작성한 'Fuck You Startup World'를 원작자 동의 하에 번역 및 게시한 글입니다.


(역자: 원문의 'Fuck'은 'ㅈ까', 'ㅈ같은', 'ㅅㅂ', '개소리' 등으로 문맥에 맞추어 다양하게 의역하였습니다)




매일 아침 30분 동안 TechCrunch, TNW, Wired, Gizmodo, Mashable, The Verge, ProductHunt를 봐야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놈들 다 ㅈ까. 말도 안 되는 이런 대화들, "야 이번에 스냅챗 신기능 봤냐? 개쩔어! 인스타그램이 스냅챗 카피한 거 봤냐? 개쩔어! 주커버그가 라이브 방송한 거 봤냐? 개쩔어! 엘론 머스크가 트윗한 거 봤냐? 개쩔어! 우버가 또 투자 유치한 거 봤냐? 개쩔어!" ㅈ까 ㅅ발, 누가 신경 쓴다고.


일 존나 많이 하는 것도 ㅈ까. 엘론 머스크가 일주일에 100시간을 일하건, 마리사 메이어가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면서도 일주일에 130시간을 일하건 무슨 상관이야. 너는 엘론 머스크도 아니고 마리사 메이어도 아니야. 우주로 갈 것도 아니고 스페이스 X를 만드는 것도 아니야. 제발 부탁인데 니 맥 좀 옆으로 치우고 가서 니 애기들이랑 좀 놀아줘.


술 퍼마시는 문화도 ㅈ까. 니들 상상 속의 마일스톤 하나 지날 때마다 위스키, 맥주, 피자 처먹으면서 파티하는 것 좀 그만해. 요즘 '쿨'한 회사들은 다 회사에 '바(Bar)' 하나씩은 다 있다고? 아 그렇구나, 내가 회사에 매일 출근하는 이유가 회사 위스키 바에 Glenlivet 15가 아닌 Glenlivet 17가 있어서였구나.


이상한 식사 문화도 다 ㅈ까. 왜 이렇게 극단적이야? 대체 왜 한쪽에서는 피자에 과자만 무지막지하게 처먹으면서 또 한쪽에서는 식사할 시간이 없다고 소렌트 같은 봉지로 된 건강식 음료를 처마시고 있는 거야? 진심으로, 뭐가 문제야 ㅅㅂ!


투자만 하면 파티 제껴대는 것도 다 ㅈ까. 지금 상황이 이해가 안가? 너 지금 니들 무덤을 조금 더 깊게 판 거야. 회사의 일부를 팔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었을 때나 파티를 하라고.


개방된 오픈 오피스다 ㅈ까. 너는 주커버그가 밖에서 난리가 나는 동안 2017년의 로드맵을 작성하고 있을 수 있을 것 같아? 그놈의 스탠딩 데스크, 운동용 데스크, 눕기용 데스크, 러닝머신 데스크, 다 ㅈ까라 그래. 그거 한다고 니들이 아까 처먹은 도리토스가 분해되지는 않아 ㅅㅂ. 그러니까 다들 좀 닥치고 그냥 정상인처럼 정상적인 의자에 앉아서 일하라고.


일주일에 책 한 권 읽기도 다 ㅈ까. 책을 그렇게 빨리 읽는 사람이 어딨어. 다시 한번 말하지. 누가 책을 그렇게 빨리 읽냐고. 책 읽었다고 오버하는 대신 그 시간에 그냥 책을 좀 제대로 읽어보면 안 될까. 말콤 글래드웰이나 댄 아리엘리의 말을 인용하는 짓도  좀 그만하고. 아, 그리고 ㅅㅂ 제발 린 스타트업 책 얘기 좀 그만해 ㅅㅂ. 우리도 이미 다 읽어 봤다고 ㅅㅂ!!


"창업가"들도 다 ㅈ까. ㅅㅂ 진짜. 이제는 개나 소나 다 창가래. 특히 그 대학 갓 졸업한 창업가들. 혹시나 모를까 봐 얘기해주자면, 너희 같은 사람들을 보고 "실업자"라고 얘기하는 거야. 그놈의 부트스트랩핑도 다 ㅈ까. 창고 같은 곳에서 일하는 것도, 2.5제곱미터 공간에서 일하는 것도. 그 와중에 ㅅㅂ "그래도 나는 회사에 강아지도 데리고 올 수 있어!"라고? 아 진짜 제발 다 ㅈ까라 그래.


업무 효율성 강조하는 놈들도 다 ㅈ까. 내가 "겨우" 6시에 일어났다고 뭐라 하는 ㅈ같은 놈들. 아 그래, 너는 4시 반에 일어나서 30분 동안 명상하고, 30분 동안 목표 설정하고, 몸에 좋은 식사대용 건강음료 처먹으면서 최근 트렌드 파악했구나. 좋겠다.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도, 이상하게 생긴 타이머도 다 ㅈ까. ㅈ같은 To-Do 리스트도, 앱도, 노트도, 메모장도, ㅅ발 이것 말고도 이상한 거 존나 많겠지 ㅅ발.



TV는 시간 낭비라면서 넷플릭스 처보고 앉아 있는 놈들도 ㅈ까. 왜 니들은 맨날 다 똑같은 프로만 처보냐. Mr. 로봇이 너랑 얼마나 닮았는지, 너가 얼마나 Geek스러운지에 대한 이야기도 제발 그만해 진짜 로봇 같은 새끼야. HBO의 실리콘밸리가 얼마나 진짜랑 똑같은지에 대해 얘기하면서 그게 문제라는 생각은 왜 안 하는 거야. 그중에도 "우리는 항상 Why를 생각해야 해" 같은 개소리는 제발 집어치워줘.


멍청한 인터뷰 질문들도 다 ㅈ까. 대체 이런 ㅂㅅ같은 질문들은 누가 생각해내는 거야? 나는 한 번도 C Array를 옮길 일도 없었고, White Board에 컴파일 에러 난적도 없어. Java에 Hash Set이 필요하면 그냥 HashSet을 사용하면 돼. 내 코드 블록이 얼마나 복잡한지는 신경 안 써. 그냥 EC2 인스턴스 하나 더 사면 되잖아 ㅅ발. 그러니까 다 ㅈ까.


이상한 특수용어나 줄임말도 다 ㅈ까. ㅅㅂ DAU, WAU, MAU, ARPU, LTV, CPM, CPI, CPC, PPC, CPA, CTR, SEO, ASO, YoY. 진짜 제발 다 ㅈ까. 대체 이런 건 누가 계속 만드는 거야? 그리고 ㅈ같은 네트워킹 이벤트도 ㅅㅂ. "여러분 소개드립니다. 뭐뭐라 회사의 대표 땡땡 씨가 ㅈ같은 시장을 혁신해서 J자 형태의 하키스틱 성장이 보장된 ㅈ같은 MVP를 처만들고 계시답니다."


투명성 보고서도, 프로젝트 진단법도, 5 why 기법도 다 ㅈ까. 그냥 대충 보면 다 문제가 뭔지 보이잖아. 매 스프린트마다 디자인 스프린트 하는 것도 다 ㅈ까. 업무 효율을 하루에 100번씩 추구하는 것도, 스태깅 환경 대신 마이크로 서비스 설계를 사용하는 것도 다 ㅈ까. 기능 하나하나마다 깃발 꽂는 것도, 끝없는 A/B 테스트도 다 ㅈ까. 페이지를 새로고침 할 때마다 사이트가 바뀌면 대체 뭘 어쩌자는 거야 ㅅㅂ.


존나 야구장 같은 이상한 장소에서 지나치게 돈을 많이 퍼붓는 ㅈ같은 행사들도 다 ㅈ까.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ㅈ같은 탁구 테이블도 그만 좀 사. 음악감상실, 수면실, 명상실, 스트레스 해소실, 필라테스실 같은 소리 하고 있네. 정신 나간 인센티브도 제발 좀 그만 나눠줘. 무제한 휴가 같은 개소리도 그만해. 그 회사 사람들이 휴가 제일 못 가는 거 다 알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한 가지,
나를 이 ㅈ같은 스타트업 세상의 일부로 만들었다는 사실에 대해서, Fuck You.


Special thanks to OmriAloni for helping me writethis. Fuck you, bro.


Photo credit: Rakka, my-effigy via VisualHunt / CC BY-NC-ND


[원문: https://medium.com/@shemag8/fuck-you-startup-world-ab6cc72fad0e#.zdht7vxnq ]

keyword
magazine 스타트업
사업합니다.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