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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준 Aug 05. 2024

프로덕트 매니저(PM)을 뒤돌아보게 만드는 질문들

자세한 이야기는 도서<인스파이어드> 에서

PM 혹은 PO 이신가요?

저는 <인스파이어드> 도서를 읽으며, 아래 질문에 자문자답하며 생각을 깊게 파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시 현재를 돌아보게되었죠.


잠깐 멈쳐서, 아래 질문에 각자의 환경에 맞춰 생각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환경적 제약이 아닌 모든 것을 다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은가요?



제품 담당자로서, 나는 제품을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까?

제품은 당연히 기능(functionality)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또한 포함된다.

이 기능을 표현하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도 포함된다.

그리고 이 기능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돈을 벌지도 포함된다.

제품은 사용자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획득하는 방안도 포함된다.

그리고 이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오프라인 경험도 포함한다.



좋은 아이디어와 그렇지 않은 아이디어는 어떻게 판단하나?

1.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살 것인가?(또는 사용할 것인가?)

2. 사용자가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 이해할 수 있는가?

3. 우리 엔지니어가 이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4. 우리 이해 관계자가 이것을 지지하는가?


제품 비전을 도출하는 10가지 원칙이 있는가?

1. '왜'에서 시작하라

2.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와 사랑에 빠져라.

3. 비전을 크게 생각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말라.

4. 현재의 자신을 파괴하는 데 두려워하지 마라.

5. 제품 비전은 영감을 불어넣는다.

6. 적절하고 유의미한 트렌드를 선택하고 포함하라.

7. 공이 있던 곳이 아니라 공이 향하는 곳으로 움직여라.

8. 비전은 완고하게 하되 세세한 부분은 유연하게 하라.

9. 모든 제품 비전은 믿음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10. 계속, 집요하게 비전을 전파하라.


제품 원칙(프로덕트 매니저가 만들고자 하는 제품 특성)을 잘 지키고 있나?

1.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 원하는 것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우리는 구매자가 필요로 하는 것에 우선을 둔다. 그것이 판매자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제품을 위협하는 4가지 위험

1.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것인가? (가치위험, value risk)

2.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가? (사용성 위험, usuablitiy risk)

3. 우리가 만들 수 있는 것인가? (실현 가능성 위험, feasibility risk)

4. 우리 사업에 효과가 있는 솔루션인가? (사업 유효성 위험, business viabiliry risk)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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