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min Kim Feb 09. 2023

02. ChatGPT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가 ChatGPT를 만들었다고?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아니다”. 일론 머스크는 OpenAI를 창립했지만, ChatGPT는 일론 머스크가 OpenAI를 떠난 후 세상에 공개되었다.


OpenAI의 회사 연혁을 살펴보면 상당히 흥미롭다. OpenAI는 테슬라의 창업주 일론 머스크 (Elon Musk)와 Y-combinator CEO인 샘 알트먼 (Sam Altman) 등에 의해 2015년 설립된 AI 연구소이다. 설립 당시에는 인류 전체에 도움이 되는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친근한 인공지능을 장려하고 개발하기 위해 비영리 연구 단체로 시작되었다. 인터넷의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한 최초의 GPT 모델은 2018년에 소개되었으며, 이 시기에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체 AI 기술과 OpenAI의 서비스가 잠재적으로 이해 상충할 수 있다고 판단해 OpenAI 이사회에서 사임했다. 2019년에는 지분 전체를 매각하기도 했는데, 이때 MS가 OpenAI에 투자를 시작했다. 머스크가 MS와의 파트너십에 반대해 OpenAI를 떠난 것이라는 설이 전해지는 이유기도하다.

2015년 Vanity Fair New Establishment Summit에서의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


일론 머스크는 OpenAI를 떠난 뒤에도 트위터를 통해서 OpenAI를 꾸준히 언급했다. 2020년 2월 트윗에서는 "OpenAI가 더 개방적이어야 하며 (OpenAI should be more open imo)", 본인은 "OpenAI에 대한 통제권이 없으며 매우 제한된 인사이트만 갖고 있다,“ ”안전에 대한 Dario Amodei(OpenAI의 리서치 디렉터)의 신뢰는 높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렇게 OpenAI의 방향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졌던 머스크지만 그 역시 ChatGPT의 성능에는 감탄을 감추지 못했다. ChatGPT가 공개된 지 4일 뒤, "사람들의 의견이 ChatGPT는 AGI (일반 인공 지능)이다 혹은 AGI까지는 갈 수 없다고 얘기하는 것이 흥미롭다"는 샘 알트먼의 트윗에 일론 머스크 "ChatGPT는 무서울 정도로 훌륭하다. 위험할 만큼 강력한 AI가 멀지 않았다. (ChatGPT is scary good. We are not far from dangerously strong AI.)"고 답글을 남겼다. 하지만 ChatGPT가 트위터의 데이터를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다시 까기도 했다.


샘 알트먼 트윗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답글

ChatGPT와 OpenAI를 향한 일론 머스크의 애증은 그가 OpenAI 설립 때부터, 재정적 그리고 전략적 지원을 제공한 초기 후원자 때문이리라. 지금은 발을 뺐지만 수년에 걸쳐, Friendly 하며 인류에게 이익이 되는 AI를 개발하는 조직과 미션의 열렬한 옹호자였다. 일론 머스크의 트윗을 보면 그는 AI가 사회에 미칠 잠재적 위험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AI가 책임감 있고 윤리적으로 개발되고 사용되어야 함을 이야기한다 (이는 OpenAI의 설립 미션이기도 하다). 특히 그는 AI가 무기 개발이나 선거에 악의적으로 이용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한 바 있다.


현재의 OpenAI가 원래 OpenAI의 설립 목적인 오픈 소스 그리고 비영리성과 거리가 멀다는 머스크의 트윗

일론 머스크가 떠난 뒤, OpenAI는 비영리적 조직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2019년 MS는 10억 달러(한화 약 1조 2천억 원)를 투자하였고, 2020년에는 Ignite2020에서 OpenAI의 라이선스 독점 파트너십을 체결을 발표했다. 이는 OpenAI가 MS의 슈퍼컴퓨팅을 활용해 기술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ChatGPT는 1750억 개 이상의 매개 변수를 가진 현재까지 가장 큰 언어 모델인 GPT-2와 GPT-3의 출시로 개선 및 확장되었다. 2022년 12월 1일 OpenAI는 ChatGPT를 공식 출시하였으며 PC버전은 현재 무료로 제공이 되고 있다. 구독료를 지불하면 모바일앱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하도록 설계된 GPT 모델과 ChatGPT의 등장은 AI 분야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고 있다. MS는 OpenAI에 약 100억 달러(한화 약 12조 원)를 투자해 지분의 49%를 확보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론 머스크의 손을 떠난 ChatGPT 그리고 OpenAI가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것인지 기대해 본다.  



ChatGPT로 인한 비즈니스 변화, AI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산업별 ChatGPT활용법과 바로 써먹는 ChatGPT 꿀팁을 연재합니다. 


챗GPT(ChatGPT)와 생성 AI에 관련된 더 자세한 이야기는 도서 "챗GPT 거대한 전환 - 알에이치코리아(RHK)"을 참고해 주세요. 50개의 생성형 AI 기업과 서비스 분석과 인사이트가 담겨 있습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225687


매거진의 이전글 01. 게임체인저, ChatGPT의 등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