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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exwork Mar 13. 2023

재택근무 기업에 원격근무 관리자가 꼭 필요할까?

원격근무 운영 TIP

팬데믹 이후 많은 조직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했습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깃랩(GitLab)은 리모트 최고 관리자(Head of Remote)라는 원격근무 책임자의 역할을 개척했습니다. 


GitLab에 따르면 기업들은 현재 리모트 근무를 이미 도입했거나 도입 예정 등 어떤 단계에 있는지에 관계없이 회사의 원격근무 팀의 성장과 성공적 관리를 위해 새로운 유형의 리더를 임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CIO KOREA는 특히 IT 부분에서 원격근무 책임자의 역할이 크다고 언급했는데요, 이런 분야의 업무들은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그에 따라 새로운 원격근무 책임자인 리더의 관할 하에 놓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이번 글에서는 원격근무 책임자는 누구인지, 왜 기업들은 이 새로운 리더를 고용해야 하는지 그 중요성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이 책임자에게 물어보면 좋을 예상된 질문들과 이들은 어떤 팀에 속해 있어야 하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운 리더 유형인 원격근무 책임자란?


원격근무 책임자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1. 기능이 분산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핵심 요소를 발전시키는 내부 컨설턴트 역할

(예: 원들을 위한 학습 및 개발, 지식 관리, 다양한 툴 이용, 온보딩, 문화,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등)


2. 리모트 근무 모델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행동 및 기업문화 변화를 위한 준비 및 시행


3. 비즈니스적 결과를 내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들을 빠르게 운영할 수 있도록 책임 및 관리 



기업이 원격근무 책임자를 고용하는 이유는 뭘까?

기업들이 원격근무 혹은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을 선택하면서 직원들이 사무실에서 일하던 것과 다른 문화나 업무 방식 등에 적용하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조화롭게 업무를 하는 방향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일은 누군가가 전담으로 맡고 책임을 지는 하나의 직책이 되어야 합니다.


리모트워크는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지만, 기업 차원의 의도적인 노력도 필요합니다. 사무실 없이도 적절하게 조직을 이끌고 필요한 새로운 툴이나 소프트웨어를 도입 등을 담당할 리더가 필요합니다. 


원격근무 책임자가 정말 필요할까?


재택근무를 하는 조직 내의 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Gitlab은 조직들이 원격근무 책임자를 고용하는 것을 꼭 고려할 것을 권고합니다. 여기에는 Director of Remote Work (원격근무 책임자), VP of Remote Work (원격근무 부사장), Chief Remote Officer (최고 원격 책임자) 등의 다양한 직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이 역할들은 Head of Workplace Experience (직장 경험 책임자), Head of Culture (문화 책임자) 등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원격근무 경험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관리자를 찾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빠른 시간 안에 원격으로 근무형태를 변화시킨 기업들은 문서 관리 최고 책임자를 고용하여 통제된 문서 전략을 먼저 수립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역할에 보다 포괄적인 역할을 주는 전략으로 바꾸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원격근무 책임자에게 주어질 예상된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 채용될 원격근무 관리자 혹은 매니저에 대한 교육 및 기술 향상을 지시하고, 필요한 리소스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할 담당자는 누가 될 것인가? 


2. 기업 내의 누가 모든 직원 복지와 혜택을 관리하고 평가하며, 재택근무자가 사무실로 출근해서 일하기로 선택한 사람과 동등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인가?


3. 비동기 워크플로우를 지원하지 않는 툴의 사용 중단을 결정하고 원격업무에 맞는 툴로 교체하는 일련의 과정을 누가 주도 할 것인가?


4. 누가 커뮤니케이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올바른 팀을 고용하여 기업의 문서화 전략을 수립할 것인가?


5. 사무실에 출근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평등과 소속감을 보장하기 위한 목소리를 내는 사람은 누가 될 것인가?


6. 새로 온 원격 근무자들이 집에서도 건강하고 효율적인 작업 공간을 갖도록 보장할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7. 원격 채용, 원격 인터뷰, 원격 온보딩, 원격 관리, 원격 프로모션 등의 어려운 점을 해결하도록 학습 및 개발을 담당할 사람은 누구인가?


8. 직원들의 대면 모임을 주도하여 사내 문화를 형성하도록 담당할 직원은 누가 될 것인가?


9. “직장 유연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답변을 만들면서, 인재 확보 전략을 수립, 수정할 사람은 누구인가?


10. 원격 근무자를 어떻게 지원하고 포함하는지를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인재 브랜딩은 누가 구축할 것인가?


11. 기존 업무 방식 대신 새로운 업무 방식을 투명하게 수용하도록 코칭하는데 누가 앞장설 것인가?


12. 기업 내의 팀들이 문서 작성을 하는데 필요한 도구, 방향 및 교육을 받았는지 확인할 사람은 누구인가?


13. 원격근무 혁신 전략의 개요, 분기별 목표 등을 제시할 사람은 누구인가? 또한 반복적으로 조직 내 팀들을 코칭하고, 성과에 대한 보상을 정하고 격려할 사람은 누구인가? 


이렇게 새로운 리더에게 물어볼 다양한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러한 리더를 채용하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면 원격근무로 전환하는 과정을 도와줄 컨설팅 회사들과 협력을 할 수도 있습니다. 



리모트 근무로 변환을 도와줄 수 있는 컨설턴트

기업은 정규직 원격 근무 리더를 고용하는 대신, 혹은 이상적인 지원자를 채용하기 전까지는 전문 컨설팅 회사와 함께 일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일부 기업은 핸드북을 제작하기 위해 문서 작성자가 필요한 반면, 다른 기업은 메시징 및 툴링(도구 사용)에 대한 지원이 더 필요합니다. 이러한 컨설팅 회사는 전문적인 감사를 실행하여 기업들이 한 발짝 더 앞으로 나아가고 발전하게 도와줍니다.



원격 책임자는 어떤 부서에 있어야 할까?

새로운 리더의 첫 번째 역할은 가장 도움이 필요한 곳에 배치되어 근무하는 것입니다. People Operations(운영팀)이 가장 적합할 수도 있지만, 기업의 원격 리더는 기능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곳에 소속되어야 합니다. 인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계, 운영 및 디자인 등 다양한 팀에서 소속될 수 있습니다. 


조직 설계, 변경, 관리 등이 핵심 관심사라면 운영팀이 적합한 위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무실 공간을 줄이거나 재설계하고 사람들이 일하는 장소와 방식을 모두 바꾸는 데 중점을 둔다면 회계 팀이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조직에서 원격 업무 능력이 탄탄한 경우, 커뮤니케이션/마케팅 분야에서 이 원격근무 리더는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들의 핵심 책임은 내부 및 외부 모두에서 새로운 작업 방식을 전파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원격근무 책임자는 누구이고 왜 기업들은 이 새로운 리더를 고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러한 리더들은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 또한 어떻게 채용 공고를 작성하면 좋은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모트 워크의 시작, 플렉스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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