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명찬 Jan 02. 2016

산타크로스는 살아있다

일관성이 뭐냐햐면


‘사회사업’이라는 말을 처음 들은 것은 고1 때였다.

자신의 진로를 너무나 구체적으로 말하는 친구가 있었다.

부럽고, 놀랍고, 신기하고, 의아했다.


더 놀라운 것은 그 다음 세월들이었다.

자신의 말대로 사회사업을 전공하고 박사까지 되더니

지금은 모 대학의 사회사업학과 교수가 되어 있다.


입버릇처럼, 산타크로스로 살고 싶다는 말.

30년 전쯤 들은 그대로 그는 지금까지 살고 있다.

남을 챙겨주고 도와주고 하는 데에는 늘 일등이다.


이 친구 덕에 나는, 산타학교는 어디에 있는지,

산타클로스가 어떻게 탄생되고 활동하는지, 좀 안다.

그도 내가 입을 뻥긋하면 어찌 되는지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일 년에 한두 번 나를 찾아온다.

보고 싶다는 핑계로, 입단속을 하러 나타난다.

그가 웃을 때, 이야기할 때 나는 생각한다.

‘빨간 옷에 흰 수염만 달면 영락없겠구나.’


‘일관성’이라는 말, 이 친구에게 배운 말입니다.


멋진 친구,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장면(2014.11)


작가의 이전글 쑥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