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oyd 고종석 Dec 28. 2021

스테이시 켄트(Stacey Kent)

스테이시 켄트(Stacey Kent)

정통 재즈는 물론 샹송과 보사노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보컬리스트 스테이시 켄트는 미국 사우스 오렌지에서 1968년에 태어났다. 사라 로렌스 대학을 졸업한 이후 영국의 길드홀 예술학교에서 정식 음악 교육을 이수했다. 영국에 머물던 당시 여러 클럽에서 노래하던 그녀는 1995년 영화 <Richard.III>에 출연했고, 영국 내에서 많은 판매를 기록한 데뷔작 <Close Your Eyes>(1997)를 발표했다. 이런 배경으로 영국 보컬이라는 느낌이 강한 편인 스테이시 켄트는 2001년 영국 재즈어워드와 BBC 재즈어워드 등의 시상식에서 수상을 거듭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 가즈오 이시구로가 참여하며 블루노트에서 발매한 [Breakfast On The Morning Tram](2007)은 2009년 그래미어워드 ‘최우수 보컬 재즈앨범’ 부문에 후보로 오르며 스테이시 켄트는 정상급 재즈 보컬리스트 반열에 올라섰다.   


스테이시 켄트는 가느다랗고 얇으면서도 섬세함을 느낄 수 있는 백인 여성 재즈 보컬을 일컫는 ‘블론디 재즈 보컬리스트’를 상징하는 뮤지션이다. 감성적인 느낌의 곡을 특별하게 표현해내는 보컬리스트로 잘 알려진 스테이시 켄트의 남편은 유명 색소폰 연주자 짐 탐린슨이다. 두 사람이 완성한 <Brazilian Sketches>(2001)는 보사노바 재즈 명반 <Getz/Gilberto>에 버금가는 평가를 얻어냈고 이후에도 꾸준하게 협연한 작품들을 내놓았다. 가즈오 이시구로와 짐 탐린슨은 스테이시 켄트의 음악적 동반자로 매작품마다 함께 해 나오고 있다. 

프랑스어와 포루투갈어로 노래를 하는데 능숙한 스테이시 켄트는 발음과 가창의 온화함 역시 돋보이는 뮤지션이다. 피에르 바루, 세르쥬 갱스부르의 곡을 프랑스어로 녹음하며 차트에서 좋은 성적과 그해 최고 판매 실적까지 올렸던 <Raconte-moi...>(2010)와 <Breakfast On The Morning Tram>(2007)가 대표적이다. 또한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과 마르코스 발레 등 브라질 연주자들의 곡을 새롭게 해석한 <The Changing Lights>(2013)과 보사노바의 거장 호베르토 메네스칼과 함께 한 <Tenderly>(2015)를 내놓으며 새로운 음악적 전환점을 마련했다. 더해서 오케스트라 편성으로 제작된 <I Know I Dream>(2017)에 이르기까지 스테이시 켄트는 재즈 보컬리스트로서 다채로운 작품을 꾸준히 발표해 나오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빙 크로스비(Bing Crosb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