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는 번개같은 섬광이 아닌 '배양'의 영역
롤링은 성인이 되어서도 탐욕스럽게 책을 읽었다. 롤링은 장차 창작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원료를 공급받기 위해 치열할 정도로 소비에 몰두했다. 그녀의 성공 사례는 갑작스럽게 떠오른 영감으로 하룻밤 사이에 대성공을 거둔 이야기가 아니다. 제1권 제1장의 변종만 '15종'이 있었고, 롤링이 플롯을 짜기 위해 사용한 호그와트와 해리포터 교실의 모든 등장인물을 담은 도표도 있었다.
- the creative curve 中 -
사람들이 어느 정도 수준의 기술을 익히고 나면 더 이상 의식적으로 기술을 향상시키려고 애쓰지는 않기 때문이다. 운전만 해도 그렇지 않은가? 출퇴근 시간에 운전을 하면서도 우리는 좀 더 안전하고 세련된 방식으로 회전이나 가속을 해보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운전은 어느새 운전자가 의식하지 않는 사이 몸이 따라가는 행위가 된다. - the creative curve 中 -
미디어와 소비자와 문지기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실질적 속성을 갖춰야 한다. 자신의 브랜드를 팔 수 있는 설득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은둔한 채 세상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는 예술가의 이미지로는 성공하기 힘들다. (중략) 안타까운 것은 창의적 공동체의 중요성이 커질수록 여성과 소수자들은 창작 분야에서 인정받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경험적으로 볼 때, '최고' 기업가나 예술가 혹은 셰프, 그밖에 창의적인 분야에 속한 사람들의 목록에는 백인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다. - the creative curve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