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Flex 해버린 서울생활권 입주민 A씨, 그의 거주지는

교육비/식료품비/저축 분야의 서울생활권 탑 랭커를 알아보자

당신 가족이 쓸 수 있는 돈이 매 월 525만 원이라면


어디에 얼마를 쓰시겠어요? 저 같으면 식비 먼저 충분히 쓰고 다시 생각해볼 것 같습니다! (당당) 네 모두 저 같진 않으시겠죠... ^_^ 지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니까요. 서울생활권 아파트 거주자라면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까요? 


그래서 뜯어봤습니다. 누가누가 FLEX 해버리고 있나~ 대표적인 지출 분야인 교육비, 식료품비, 저축의 탑 랭커를 소개합니다.




■ 역시는 역시다. 교육비 탑 랭커 : 서초구, 광교 


대충 학구열이 휘몰아친다는 짤


대치동을 품은 서초구, 월평균 92만 원. 서초구는 서울생활권 지역 중 가장 높은 교육비를 지출한다고 답변했습니다. 서울생활권 평균 교육비 42만 원의 두배를 훌쩍 넘었네요. 역시 유구한 교육열의 동네! 92만 원이라는 서초구 평균이 생각보다 낮다고 느끼실 수 있겠지만, 이는 교육비 지출이 없는 가구 답변을 포함한 평균값입니다. 게다가 절반 이상이 100만 원 이상 지출하고 있다고 답변했죠. 


만만치 않은 폭풍 교육열의 지역이 경기도에도 있습니다. 수원 광교는 평균 67만 원의 교육비를 지출한다고 답변해 2위를 차지했습니다. 답변을 더 자세히 보면 10만 원 이하의 교육비를 지출한다는 답변이 40%, 100만 원 이상의 교육비를 지출한다는 답변이 40%라는 걸 알 수 있었고요. 열정 있는 분들은 장난 아니라는 거죠. 


■ 지역분들께서 전체적으로 아주 잘 드시는 편. 식료품 큰 손 : 양천구, 일산서구


양천도 일산도 안 살지만 왠지 그쪽 잘 맞는 것 같고 그러네요 저


서울시 양천구가 월평균 139만 원의 식료품비 지출로 서울생활권 1위를 기록했습니다. 평균값인 74만 원의 두배 가까이 되는 지출이죠. 2위는 월 119만 원을 지출한다고 답변한 고양시 일산서구입니다. 이 두 지역은 절댓값 지출뿐 아니라 식료품비에 두는 지출 비중도 다른 지역보다 높았습니다. 실제로 식료품을 많이 사고. 다른 사람들보다 식료품에 할애하는 비중도 큰 거죠. 정말 식료품에 대한 진정성이 느껴진달까요...! 


식료품 구매 대장 지역의 또 다른 공통점은 이건 데요. 지역이 전체적으로 열심히라는 것. 양천구는 월 100만 원 이상 지출한다고 답변한 비율이 70%, 일산 서구는 89%였습니다. 따라서... 많이 먹는 가구 + 많이 먹는 가구 = 서생권에서 가장 잘 먹는 가구 모임 이 된 겁니다. (거기 안 살지만 소속감이 강렬하게 느껴집니다 막 말도 잘 통할 것 같고 좀 드실 줄 알 것 같고.. 윙크)



■ 존경합니다. 저축왕. 저축/보험/투자를 가장 많이 하는 지역 : 구로 금천구, 서초구

 

앞 짤에 비해 갑자기 차분해지는 건 글쓴이가 갑자기 숙연해진 탓...


이번엔 소비가 아닙니다. 저축이며. 보험이며. 투자입니다...! 구로 금천구가 월 210만 원으로 1위를, 서초구가 월 193만 원으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지역 역시 특정 가구가 평균을 하드 캐리 하는 것이 아닌 대부분의 가구 성향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구로 금천구는 월 100만 원 이상(이미 서울생활권 평균 95만 원을 웃돌죠?) 저축하는 가구가 83%였고, 서초구는 97%라고 답변했습니다. (말도안돼..)


특히 1위 금천구는 다른 지역이 평균 18%를 저축/보험/투자에 할애할 때 37%를 할애하고 있습니다. 우선순위가 딱 보이죠. 안 쓰는 걸로 플렉스 해버리는 구로 금천구. 한수.. 배워갑니다..! 




여기까지 대표 지출분야들의 탑랭커를 소개드렸는데요. 평균적인 (플렉스 안할 경우..!) 비중도 보여드려야겠죠?


■ 서울 생활권 월평균 가구 총수입 525만 원의 항목 별 지출액 

월평균 가구 총수입 525만 원 중 350만 원을 지출하는 편이며, 그중 소비성 지출은 201만 원이라고 합니다. 갤럽 옴니버스(한국갤럽에서 전국의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조사) 월평균 가구 소비지출이 124만 원이라는 결과와 비교하면 서울생활권 입주민은 비교적 높은 지출 수준을 보이고 있네요. 


이 내용은 서울생활권 아파트 거주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행태 조사 보고서(2019.08)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직 안받으신 분이 있다면 서울생활권 아파트 거주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행태 조사 보고서(2019.08) 다운받기 로 고고 하세요! 그럼 서생권 갤럽 보고서는 다음 씹뜯맛(?) 콘텐츠로 돌아옵니다. Bye~~ 





ⓒ정팀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