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도 궁금해서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feat. 한국갤럽)
안녕하세요, 황팀원입니다. 지난 글에서 입주민에게 딱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입주민 데이터를 열심히 모으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바로 오늘!! 서울 수도권 아파트 입주민의 최신 경향을 확인한 "2021 서울생활권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가 발행되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핵심 내용부터 티징하자면,
5060부모님, 2030자녀로 이루어진 3-4인 가구가
평균 이상 소득을 기반으로 소비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라는 것인데요. 얼마의 소득으로?! 무엇을 소비하며?! 그것이 아파트 엘리베이터TV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시면 됩니다. 다운 먼저 받으시죠!
"대한민국 인구의 1/4가 모여 살고 있는 서울·수도권. 모두를 아우르는 특징을 찾기는 어려워도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는 경향성이 있지 않을까?" 아파트 엘리베이터라는 공간에, 입주민의 더 나은 생활에Focusing 하기 시작한 포미의 첫 질문이었습니다. <2019 서울생활권 아파트 거주자 조사>를 진행했고, "평균 이상 소득을 기반으로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사람들"이라는 경향성을 처음 확인했죠.
그로부터 2년이 흐르고, 엘리베이터TV는 어느덧 3만 대에서 6만 대 가까운 성장을 해냈습니다. 입주민 시청자분들은 두배 가까이 많아졌고, 다양한 입주민 밀착 콘텐츠를 통해 포미는 입주민의 삶에 훨씬 더 가까워졌죠. 한편으론 뜻밖의 팬데믹으로 일상은 모습이 많이 바뀌기도 했고요. 때문에, 저희는 다시 한번 질문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서울생활권 아파트 입주민은 요즘도 특정 경향성을 공유할까?
여전히 우리 타겟은 유의미한 가치를 가질까?
그리고, 우리 엘리베이터TV 잘 보고 있을까?
여러 질문을 안고, 전문 소비자 조사 기관 한국갤럽에 의뢰하여 실제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주상복합 거주자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대규모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 조사대상 : 서울 경인권 아파트에 거주하는 25-64세 남녀 1,734명
○ 조사기간 : 2021년 3월 22일 ~ 4월 23일
○ 조사방법 : 1:1 개별 면접조사
*한국갤럽 자체 조사인 갤럽옴니버스를 통해 전국 동일연령 25-64세의 일반적인 경향과 비교 분석
그. 결. 과.
조사 결과 서울생활권 아파트 입주민의 가장 많은 가구유형은, "5060 부부+2030 성인자녀의 3-4인가구"였습니다! 전체 입주민 중 44%로, 흔히 떠오르는 '부모+아동/청소년 가구(전체 입주민 중 38%)'보다 더 많았는데요. 이들 가구는 부모님도 여전히 경제활동 중이고(71%), 성인자녀들 또한 직장생활 중이라 매우 경제활동이 활발합니다. 각자 출퇴근길에 엘리베이터TV를 보고, 같은 집으로 돌아가 '한 식구'로서 저녁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한편, 서울생활권 입주민은 월평균 536만원을 벌고, 그 중 약 36% 가량인 185만원을 소비*하며, 여전히 잘 벌고, 잘 쓰고 있었는데요. 갤럽 옴니버스 조사와 비교하면, 전국 동일연령대 인구 대비 월 평균 54만원을 더 벌고, 45만원을 더 쓰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발견한 '성인자녀 가구'의 월평균가구소득은 590만원으로 전체 입주민(536만원)보다도 특히 높아, 활발한 경제 활동 특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죠.
*식료품, 기타생필품, 이미용비, 자녀 및 본인 교육비, 기타 소비지출 비용을 합산함 | 대출상환, 저축/보험/투자, 주거관리비용 지출은 제외함
반찬/식재료 배달, 세탁/청소 서비스, 자산관리, 웹툰/웹소설 등 다양한 모바일 어플 기반 생활 서비스·콘텐츠에 대한 입주민의 이용경험을 조사하여, 이를 전국 동일연령대 인구(갤럽 옴니버스)와 비교하였는데요. 21개 모든 카테고리에서 입주민의 최근3개월 이용경험률이 앞섰습니다. 특히 아파트 생활에 꼭 맞는 '반찬/식재료 배달', '세탁 수거배달', '청소/가사대행' 서비스의 경우, 향후 이용 의향률 또한 최소 2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 더 편리한 생활서비스 이용에 친숙하고 열려있는 입주민의 면모를 다시 확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생활권 입주민은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여가시간을 더 나은 스스로를 위해 투자하고 있었는데요! 서울생활권 입주민은 10명 중 8명(82%)이 "자기계발을 위해 최근 3개월 내 하고 있는 활동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20대는 물론 50대 이상 시니어를 포함 모든 연령층에서 운동, 식생활(건강식품 복용, 식단 관리 등), 공부/학습(재테크, 직무, 어학 등), 외모관리, 스트레스관리 등 매우 다양한 측면에서 자기계발을 하고 있었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엘리베이터TV 커버리지가 확대된만큼 이번 조사에선 입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 뿐만아니라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에 대한 솔직한 평가도 여쭤보았습니다. 그. 결. 과.
우선 입주민들의 최근3개월 매체 접촉률은 [TV 100% > 엘리베이터TV 99% > 버스/지하철 내 영상광고 93% > 유튜브 시작 전 광고 92% > 옥외빌보드 영상광고 90% > SNS 내 영상광고 88%] 순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엘리베이터TV는 입주민들 매일의 동선에 있는만큼 TV 수준의 접촉률을 보였습니다. 자가용을 타든 대중교통을 이용하든 마주치고, 디지털 매체와 달리 Skip하지 못하고 꼭 보게 되는 것이지요.
게다가 입주민의 54%가 엘리베이터TV를 보고 해당 광고 제품/서비스를 검색(34%)하거나 직접 구입·이용(19%)한 적이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같은 구입 영향력은 19년 대비 14%p 상승하여, SNS 영상광고(56%)와 유사한 수준으로 올라서, 접촉이 높을 뿐 아니라 실제 Action 또한 유의미하게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네요!
마지막으로 2021년 입주민분들은 엘리베이터TV에 대하여 "호감이 가고(긍정률 54%)", "나오는 제품/서비스에 믿음이 가고(긍정률 49%)", 그래서 "내 생활에 도움이 된다(긍정률 47%)"고 응답해주셨어요. 특히 호감도는 19년 대비 12%p 큰 폭 상승하여 동료들 모두가 감사와 자축의 의미로 박수를 쳤습니다! 한편 이렇게 엘리베이터TV 자체에 호감이 간다고 응답한 입주민분들의 경우 광고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그렇지 않은 분들보다 2배 이상 더 믿음이 가고, 더 트렌디한 느낌과 검색/구입해보고 싶은 느낌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입주민에게 사랑받기 위한 엘리베이터TV의 여러 노력들이 광고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태도에도 긍정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벌써 많은 내용을 소개해드렸지만, 이번 보고서에는 놓치면 안 될 두 가지가 더 있습니다. 하나는 "엘리베이터TV 활용 가이드"입니다. 우리 입주민에 대한 분석과, 포미에 대한 입주민분들의 의견을 함께 분석하여 '엘리베이터TV 집행 꿀팁'을 종합 정리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50-64세 시니어 타겟 라이프스타일 보고서(부록)"으로, 포미 입주민 시니어는 전체와 비교해도 소비력이 높고 트렌디하고 젊다는 경향성을 한 번 더 확인하였으니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런 알찬 내용을 담은 "2021 서울생활권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 온라인 발간과 더불어 오프라인으로도 발간됩니다.(신청 링크) 책상 옆에 두고 필요할 때 바로 꺼내볼 수 있고! 팀원들과 함께 펼쳐놓고 보기 쉬운! 오프라인 책자도 신청해보세요 :) 신청서를 작성해주신 분 1명 당 1권을 보내드립니다. (신청기한 ~08/27)
흔하게 자주 보는 만큼 다 알 것 같았지만, 역시 대규모 조사를 통해 데이터로 보면 또 새롭고 낯선 '서울생활권 아파트 입주민'입니다. 계속 타겟 연구를 할 수밖에 없겠지요:) 계속하여 타겟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는 만큼 새로운 리포트로 곧 돌아올게요!
ⓒ황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