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 x 한국갤럽 <2023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 발간
안녕하세요, 데이터전략팀 황팀원입니다.
언제나 입주민에 진심인 포커스미디어와 창립 49주년 전문조사기관 한국갤럽이 함께한 "요즘 아파트 입주민 라이프스타일 총집합" <2023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하여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2019년, 2021년 리포트를 기억하시나요? 2023년 세 번째인만큼 더 커진 조사규모(무려 총 응답 입주민수 2,305명)와 더욱 풍성해진 내용(업종별, 타겟별, 광고 매체 태도 문항 확대)의 꽉 찬 리포트로 돌아왔는데요,
수도권 "아파트" 입주민, 평균 이상 소득을 기반으로 한 트렌드에서 앞서나가며 소비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수도권 "아파트" 입주민,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유형 Top5와 2023 소비트렌드
수도권 "아파트" 입주민, 요즘 주목하는 광고 매체와 외면하는 광고 매체
위 내용들이 궁금하시다면! 따끈따끈한 <2023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 바로 다운로드 먼저 받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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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인구의 약 1/4이 살고 있는 서울수도권 거주자를 하나로 묶는 특징을 찾기는 어려워도,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조건을 더하면 그 사이에는 하나의 경향성이 있지 않을까?
서울 수도권 800만 아파트 입주민이 하루 평균 4번 주목하는 ‘아파트 엘리베이터TV’를 운영하는 포커스미디어의 오랜 질문입니다. 이에 답하고자 포커스미디어는 전문조사기관인 한국갤럽과 함께 2019년부터 2년에 한 번씩 약 2천 명의 대규모 설문조사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2019년 첫 연구를 통해 "아파트 입주민, 평균 이상으로 잘 벌고, 잘 쓰며, 트렌디하다"라는 내용을 검증하였고, 2021년 연구에서 "코로나19 속에서도 여전함"을 재확인하였으나, 2023년 지금 엔데믹과 기후적·경제적 변동이라는 새롭고 큰 변화 속에서 다시금 "아파트 입주민분들은 여전히 잘 살고 있는지"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궁금증을 안고 한국갤럽에 의뢰하여 실제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입주민을 대상으로 대규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서울생활권은 물론, 부산생활권까지 약 2천 명을 대상으로요!
무려 100쪽이 넘는 수도권 및 부산 아파트 입주민 데이터 총집합 리포트, 어떤 내용이 담겨있나 핵심만 쏙쏙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 상단의 리포트를 꼭 다운로드해 정독해 주세요!)
이번 리포트에서는 수도권 아파트 입주민의 가구구성과 소비패턴에 따라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류하고, 심층 분석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 단 둘이기에 좀 더 여유롭고 여가생활을 함께 즐기는 #2인신혼부부
✔ 다양한 서비스를 100%로 활용하며 내 생활도 충분히 누리는 스마트 육아의 #요즘엄빠
✔ 이제 정말 내 인생 여유롭게 넉넉하게 누리는 #중장년부부
✔ 부모님과 함께 살며 나에게 투자하는 #성인자녀
✔ 몸도 마음도 건강한 #시니어
요즘 신혼부부 어떤 취미생활까지 함께 하는지, 요즘 엄빠 어떤 육아고민이 있는지 등등 5개 페르소나에 대한 풍부한 타겟 인사이트가 필요하다면, 2023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를 확인해 주세요!
한편 이런 페르소나에 대한 이해를 포커스미디어만의 입주민 통계 데이터와 연결하여 타겟 특성별 맞춤형 엘리베이터TV 집행이 가능하다는 점, 혹시 처음 들으셨나요? 광고 효과를 더 높이는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 집행 꿀팁까지 리포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장보기, 교육, 패션, 인테리어, 가전, 모빌리티 등 어떤 업종이 궁금하신지 몰라 다 준비하였습니다. 자고 일어나서부터 잠들기 전까지 다양한 제품·서비스 업종별 소비 패턴을 모두 조사하여 뽑아낸 아파트 입주민의 소비 키워드는 바로 "경험"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키워드로 입주민들이 어디에 솔깃하며, 기꺼이 & 꾸준히 지갑을 여는지 엮어낸 내용을 리포트에 꾹꾹 눌러 담았습니다.
아파트 입주민들은 2021년 팬데믹, 2023년 엔데믹처럼 낯설고 어려운 상황일수록 즐거운 경험과 성장이 중요하다 여기며 "경험"에 아끼지 않고 투자합니다. 특히 경험에는 시간과 에너지가 드는만큼, 입주민들은 더 많은 경험을 위해 시간을 아껴주는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편리함"의 가치에 기꺼이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고요, 또 나의 취향에 맞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면 비싼 하이엔드 상품도 과감히 구입합니다. 자기계발 또는 가족과 함께하는 여가생활처럼 "뿌듯함"을 안겨줄 만한 경험이라면 지갑을 엽니다.
최근 주요 소비 트렌드로 언급되고 있는 고객경험(CX), 프리미엄, 덕질, 루틴 등을 꿰뚫어 설명하는 자료가 필요하다면 꼭 리포트를 다운받아주세요!
사람들이 마주치는 콘텐츠와 매체의 종류가 더욱 다양해지고, 광고를 볼지 말지에 대한 소비자의 결정권도 더욱 커진 요즘, 가장 효과적인 광고 채널은 무엇일까요? 본 리포트에는 일상에서 마주치는 주요 광고 매체의 주목도, 회피도, Action 유발력을 측정, 비교하였습니다.
한국갤럽과의 금번 조사에 따르면, 실제 64%가 '가능하다면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스킵'하고, 40대 이하에게 TV 필요성은 '없어도 그만'에 가까워진 요즘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엘리베이터TV"는 서울생활권 아파트 입주민들이 가장 주목하고 들여다보는 플랫폼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엘리베이터TV에 나오는 광고 상품을 직접 검색하거나 구입·이용했다는 Action 유발력은 2021년 4위에서 2023년 2위로 상승하여, 온라인 동영상 광고와 SNS 광고를 제쳤습니다.
서울생활권 아파트 입주민들에게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엘리베이터TV'는 처음 설치되고 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새롭고, 점점 더 관심있게 보며(76%), 호감이 가고(56%), 새로운 브랜드를 알려주고(56%), 검색하고 구입하게 하는(48%) 플랫폼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제고는 물론, 플랫폼에 대한 신뢰도를 디딤돌 삼아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퍼널 전환율 개선도 도모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진짜 입주민분들이 얼굴 보고 응답해주신 엘리베이터TV에 대한 만족도과 시청수준, 그냥 만족도로 끝나지 않고 광고효과로 이어지는지, 그리고 TV와 디지털보다 효과가 있는지까지 리포트에 담았습니다!
아파트 엘리베이터TV 집행하면 참 좋을 것 같은데, 근거 자료가 좀 더 필요했다, 하신다면 그동안 포커스미디어의 다양한 효율·성과 자료까지 담긴 리포트 놓치지 말고 저장해주세요!
내용이 많아도 정말 많지요^_^ 하지만 그저 그런 내용의 반복이 아니라 한 장 한 장 의미가 있어 보시는 분들의 현업의 어느 맥락에서든 꼭 필요했던 그 데이터, 바로 그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몽땅 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보고서에는 놓치면 두 가지가 더 있습니다. 하나는 "엘리베이터TV 활용 가이드"입니다. “브랜드의 이런 고민이 있다면 엘리베이터TV를 이렇게 활용해보세요!”라는 집행 기획 시 꿀팁, 그리고 “클러스터 집행”이라는 최신 엘리베이터TV 집행 방법과 다양한 효과 검증 사례까지 리포트에 담았습니다.
두번째는 "부산생활권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입니다.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엘리베이터TV는 사람과 기업, 아파트가 많은 제2도시 부산에 '아파트 엘리베이터TV' 인프라를 구축하여 곧 1만대 설치를 앞두고 있는데요. 전체 경남 지역과도 다르고, 서울과도 다른 ‘부산’만의, ‘부산 아파트’만의 생활상 데이터가 궁금하다면 꼭 리포트를 다운로드 해주세요!
이런 알찬 내용을 담은 <2023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는 온라인 발간과 더불어 실제 책자로도 발간된답니다. 책상 옆에 두고 필요할 때 바로 꺼내 볼 수 있고, 팀원들과 함께 둘러볼 수 있는 오프라인 책자도 신청해보세요! 전문 디자인 회사 이응셋과 협업하여 어디에도 없는 특별하고 예쁜, 책상 위 소장 필수 아이템인 엘리베이터TV 모양 소책자도 함께 보내드립니다. 책자를 신청해주신 선착순 100분께 9월 중 우편으로 리포트를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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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기한 : ~9/1까지, 선착순 100명)
서울과 부산 합산 총 2500명 규모의 대규모 조사 데이터가 있는만큼, 그리고 포커스미디어만의 입주민 통합 DB가 한가득 쌓여있는만큼, 곧 리포트를 주제별로 뜯어보고, 다른 데이터와 엮어보는 아티클로 빠르게 돌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