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영 Dec 22. 2023

종료_지극히 미적인 시장

5년 120개 시장과 120개의 먹거리 그리고 800여개 식당을 소개하러 다닌

8만 km의 여정을 마칩니다.


#지극히미적인시장

#제철맞은장날입니다

#가는날이제철입니다

#오는날이장날입니다.


마무리다. 한 해를, 5년을 달려온 연재 또한 마무리다. 5년 동안 다닌 시장이 대략 120개다. 앞선 기사에서는 폭설에 막혀 못했던 취재를 했다. 대장정의 마무리는 뭐가 좋을까 고민을 했다. 좋았던 곳, 재미난 곳, 가장 큰 곳 등 몇 가지를 떠올리다가 가장 좋아하는 곳과 시작한 곳으로 마무리를 하고 싶었다.


시장을 볼 때 두 가지 유형이 있었다. 흥정 나는 곳과 정만 나는 곳으로 나뉘었다. 사람이 많아야 흥이 난다. 흥이 오가다 보면 정이 쌓인다. 쌓이는 정을 느끼다 보면 내 손에는 봉지가 여럿 들려 있었다. 사람이 없는 곳은 사람에 대한 기억만 남아 있었다. 정에 의지한 기억은 사그라지는 풍경에 대한 넋두리였다. 사그라든다는 것은 슬프다. 전국에서 흥이 사라진 장터를 꽤 많이 만났다. 변하지 않는 사실은 흥이 있든 없든 오일장터는 만남의 광장이었다. 이웃마을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그런 곳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었다.


그렇다면 120개 시장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곳은 어딜까? 동해 북평장이다. 북평(北坪)장을 ‘뒷드르, 뒷드루, 뒷드리, 뒷뚜르 장’이라 부른다고 한다. 북평의 고유어인 ‘뒷들’이라는 표현으로 뒷들은 예전 삼척군의 북쪽, 즉 뒤쪽에 있는 넓은 들판이라는 곳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동해시청 홈페이지 참조). 넓은 들판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북평장은 규모가 상당하다. 진천교를 넘어오면 바로 사거리다. 사거리부터 삼척 방향으로 약 400m 거리 좌우에 시장이 선다. 삼척 방향으로 우측 편 골목과 도로와 연결되는 골목에도 장이 들어선다. 기본적으로 한 바퀴만 대충 돌아도 걷는 길이가 대충 따져도 1.2㎞다. 규모가 있음에도 구성은 명확하다. 삼척 방향 좌측은 채소와 과일이, 반대편은 잡화와 주전부리 먹거리가 자리하고 있다. 아래로 내려가면 북평장만의 매력이 넘치는 수산물 코너가 자리 잡고 있다. 가격이 도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하거니와 산지와 가까우니 선도를 말하면 입만 아프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2/0003269126?sid=103


#끄읏

#AS시장_시작




매거진의 이전글 지극히 미적인 시장_해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