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Mar 07. 2022

내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의 컬러가 구린 이유

슬라이드 위에서 꼭 지켜야 할 컬러 법칙들



텍스트에 사용되는 컬러는 청중들이 '보기' 편해야 한다.


'슬라이드에서 컬러를 사용하여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의 답을 알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우리는 왜 슬라이드 디자인을 하는가?'를 한번 더 생각해봐야 합니다. 우리는 슬라이드를 단순히 꾸미기 위해서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깔끔한 정리를 통해 청중들에게 좀 더 좋은 인상을 주고 나아가 청중들의 프레젠테이션의 이해를 돕기 위해 디자인을 합니다. 때문에 슬라이드를 컬러를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휘황찬란하게 단순히 예쁘게 만들기 위한 목적이 아님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컬러를 사용할 때에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거의 모든 챕터에서 강조하고 있는 ‘청중들이 슬라이드 위의 글들을 얼마나 쉽게 볼 수 있는가?’를 보는 ‘가독성’입니다.




청중들이 눈을 비빌 지도 모르는 불편한 컬러 대비는 피한다


슬라이드 텍스트에 사용되는 컬러는 사용하는 배경 컬러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배경과 텍스트의 명도 차이가 크면 클수록 가독성이 좋아지고, 반대로 명도 차이가 줄어들면 가독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또한 배경과 텍스트의 컬러를 채도가 높은 컬러를 같이 조합하면 가독성이 매우 떨어져 읽기 불편해집니다.  따라서, 배경과 텍스트의 명도 차이를 크게 하고, 채도가 높은 컬러를 같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Don't 배경 컬러와 텍스트 컬러의 명도 대비가 크지 않아 제목 텍스트의 가독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Do 배경 컬러와 제목 텍스트의 명도 차이를 크게 하여 가독성이 좋아졌습니다.



현재 절찬리 판매중입니다 : )







슬라이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컬러는 무채색이다. (feat. 포인트는 유채색)

슬라이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컬러는 무엇일까요? 정확한 통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무채색' 계열의 컬러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왜냐면 이 무채색 컬러들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고 무난히 여기저기 사용할 수 있는 컬러이기 때문입니다. 검은색 슬라이드 배경에 흰색 텍스트를 사용하거나 반대로 흰색 슬라이드 배경에 검은색 텍스트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배경 슬라이드가 검은색, 텍스트 컬러가 흰색이 사용되었습니다.


배경 슬라이드가 미색, 텍스트 컬러가 무채색인 회색이 사용되었습니다.



 완전한 무채색보다는, 약간 희미한(?) 무채색


무채색의 컬러라고 하면 양 끝에 위치한 리얼 흰색, 리얼 검정만 생각할 수 있지만, 무채색 컬러를 세분화하여 슬라이드 디자인에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무채색 계열도 톤 조정을 통하여 전혀 새로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배경 컬러를 완전한 흰색을 사용하였습니다.


배경 컬러를 완전한 흰색을 사용하였습니다.

배경 컬러에 약간의 블랙, 텍스트 컬러에 약간의 화이트를 섞어 그레이톤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심심함을 깨어주는 '유채색 위주의 포인트' 컬러


무채색 계열의 컬러는 특별한 의미를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주제에 사용하기 적합한 무난한 컬러이기는 하지만 자칫 심심함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슬라이드 주제에 맞는 유채색 중심의 포인트 컬러를 적절히 사용해 주면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제목 텍스트에 그라디언트 컬러를 사용하여 제목 타이틀이 풍성해졌습니다.





컬러는 최소한의 컬러만 사용한다. (3가지 컬러를 활용한 6:3:1의 법칙)


우리가 슬라이드에 제한된 서체 종류를 사용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슬라이드에서도 최소한의 컬러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컬러에 대한 디자인 룰에서 제한된 3가지 컬러를 사용하되, 비율을 6:3:1로 적용하는 6:3:1의 법칙을 참고해볼 만합니다. 60%, 30%, 10%의 원리는 컬러의 밸런스를 맞추는데 가장 좋은 비율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법칙을 그대로 슬라이드 디자인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디자인에서의 6:3:1의 법칙은 배경 슬라이드의 컬러 60%, 텍스트 컬러 30%, 포인트 컬러 10%로 적용하여, 슬라이드 컬러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Don't 한 장의 슬라이드 위에 너무 많은 컬러가 사용되어 정신이 없어 보입니다.



Do 배경 이미지 컬러를 기준으로 전체 컬러 비율을 6:3:1로 컬러를 배치하여 보았습니다. 위의 이미지 컬러보다 훨씬 정돈되어 보입니다.




컬러에도 무게가 있다. (가장 무거운 컬러와 가벼운 컬러)

슬라이드 위에 사용된 각각의 컬러에는 무게감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 무게감으로 인하여 슬라이드 위의 중심 위치를 잡아 줄 수 있습니다. 컬러의 톤에 따라 무게가 정해지는데 상대적으로 톤이 높은 검은색의 경우 무거운 느낌을 주고, 반대로 톤이 낮은 색채의 경우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무게의 중심이 아래쪽에 위치하여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무게의 중심의 위 쪽에 위치하여 안정감은 없지만 주목도를 높여줍니다.

슬라이드 배경에 사용된 검은색 도형으로 인해 무게의 중심이 다르게 보입니다. 위의 슬라이드 경우 무게의 중심이 아래쪽으로 위치하여 안정감이 느껴지고, 아래의 슬라이드 경우 무게의 중심이 상단으로 배치되어 안정감은 없지만 제목 상단 영역의 주목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절찬리 판매중입니다 : )





이전 22화 포토샵, 이미지 여백 확장의 기술(슬라이드 디자인 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