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비범한츈 Feb 28. 2022

슬라이드 위에서 쉽게 튀어 보이는 디자인 방법-대비

슬라이드 디자인의 이유 - 콘트라스트 (Contrast)에 대해 이해하기



슬라이드 디자인의 이유는 뚜렷한 '대비'(콘트라스트) 만들기


슬라이드 위에 놓인 디자인 요소들은 각각의 중요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소들 중에서는 가장 핵심이 되는 텍스트나 이미지가 존재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요소들도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둘 이상의 디자인 요소들 중에서 어느 하나를 강조하기 위해 뚜렷한 차이와 대조를 주는 것을 디자인에서는 Contrast(콘트라스트) '대비'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대비하려는 요소 간의 '뚜렷한 차이'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차이를 크게 두면 둘수록 이 '대비'는 강해져 슬라이드 위에서 강약이 생기며 슬라이드 위에서 핵심 메시지를 도드라져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뚜렷한 차이'를 만들어 내지 못하면 강약이 모호해지며 전체적으로 어색한 느낌을 내게 되며 이는 곧 프레젠테이션의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don't 모호한 대비가 사용되어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없습니다.



do 부각하려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확실한 차이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쪽 슬라이드는 슬라이드의 디자인 요소 간 대비가 많이 약하여 시각적으로 끌어당기는 느낌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이런 경우 슬라이드에서의 디자인의 역할이 많이 떨어져 청중들은 시각적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반면 아래 슬라이드는 '뚜렷한' 대비를 통해 내용을 상세하게 보지 않더라도 대략의 분위기를 볼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정확한 메시지를 부각하는 슬라이드 위의 '대비'방법은 슬라이드를 디자인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위의 예제처럼 슬라이드에서 '뚜렷한'대비를 나타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제를 통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슬라이드 디자인에서 느낄 수 있는 대비들


슬라이드 디자인에서 대비를 만들어 내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몇 가지 경우를 분류해보자면 도형 모양에 의한 대비, 도형 크기에 의한 대비, 문자크기에 의한 대비, 컬러에 의한 대비, 이미지를 이용한 대비, 레이아웃에 의한 대비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슬라이드 위의 디자인 요소들이 몇 가지 경우의 수들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가지 경우가 섞인 복합적인 대비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각각의 대비들은 슬라이 드위 어떤 방식으로 우리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형 크기에 의한 대비

 똑같은 도형들 사이에 있는 크기가 다른 한 개의 도형은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 요소의 이미지가 커도, 반대로 작아도 눈에 띄게 할 수 있습니다.

세 개의 원 중 가운데 원이 가장 강조되어 보입니다.



현재 절찬리 판매중입니다 : )






도형 모양에 의한 대비

원이나 사각형 등의 일반적인 도형들 사이에서 튀어 보이는 모양을 등장시킴으로 인해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텍스트 크기와 텍스트 컬러에 의한 대비

슬라이드 위의 텍스트들의 크기 조절을 통해 대비를 만들어내 슬라이드 위에서 강약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슬라이드 디자인에서 문자 크기에 의한 대비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컬러에 의한 대비

컬러가 진하고 강할수록 더 눈에 띄어 보이게 됩니다. 명도 조절을 통하여 디자인 요소를 강하게,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인 요소에 적요할 수도 있고, 배경의 배색 효과로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컬러가 입혀진 점선이 입혀진 원이 시선이 더 가게 됩니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대비

잡지나 신문 등의 편집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비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큼지막하게 들어가는 사진과, 텍스트의 대비를 통해 슬라이드의 전체적인 인상을 만들어내는 보편적인 대비 방법입니다. 사진이 들어가는 슬라이드 디자인에서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에 의한 대비

정형적으로 보이는 레이아웃에 파격적인 레이아웃을 한 디자인 요소가 오면 대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첫 줄의 이미지보다 레이아웃의 규칙이 파괴된 2, 3번째 이미지에 시선이 더 가게 됩니다.




지난 2년간의 글들을 모아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이렇게 하면 되나요?>(출판사: 제이펍)라는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더 다듬어진 글들과 더 풍성해진 예제들은 아래 책을 통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전 08화 채우는 것보다 중요한 비우기-'여백'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디자인,이렇게하면되나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