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Apr 05. 2022

심플한 다이어그램 디자인을 위한 다섯 가지 팁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잘 만들어진 다이어그램은 슬라이드 내용을 파악하기도 전에도 어떤 의미인지 금방 주제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다이어그램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나는 왜 다이어그램을 그리는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설정하고, 그 답을 다이어그램으로 디자인으로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디자인하는 사람이 답을 찾지 못하는 다이어그램은 청중들도 명확한 의도를 알 수 없어 오히려 이해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왼쪽의 삼각형 모양의 다이어그램을 통해 나타내고 있습니다

총 4단계로 진행되는 프로세스이며, 최종 목표는 최상단에 위치하며, 다른 단계와 차별화하기 위해 텍스트 컬러와 배경을 강하게 대비하였습니다.




현재의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단 10분이면 가능하다'는 내용을 설명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A와 B의 거리를 가까이 보이는 것처럼 연출하고, 선 위에 '단지(Just) 10분!'이라는 텍스트를 강조하여, 그리 멀지 않은 곳임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이어그램은 청중들에게 전달하고 자하는 핵심 메시지와 의도가 정확히 담겨야 하고,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다이어그램을 통해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다이어그램은 청중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다이어그램이 포함되는 슬라이드는 텍스트나 이미지로 구성된 다른 슬라이드보다 확실히 이목을 집중시키기 좋습니다. 청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다이어그램에 재미있는 스토리를 넣어 구성해보거나, 다이어그램의 맥락에 잘 어울리는 픽토그램이나 이미지 소스들을 활용하면 다이어그램의 디자인 완성도를 높일 수 있고, 청중들의 흥미를 이끄는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표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의 위에는 '나와 가족의 시간', 아래에는 '회사의 시간'을 구성하고, 이야기 흐름에 따라 배치된 가족의 캐릭터 이미지와, 실사 이미지들이 흥미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그램은 시각적 흐름이 명확해야 합니다.

청중들은 무의식적으로 다이어그램에 나열되어 있는 정보들을 인식할 때에 어떤 방향으로 정보를 볼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주로 슬라이드의 정 중앙을 시작을 보기도 하고, 나열된 정보의 경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이 자연스럽게 향하기도 합니다 이것을 시각적인 흐름이라고 합니다.  나열되어 있는 정보들을 어떤 방향으로 정보의 양이 많은 다이어그램일수록 시각적인 흐름이 명확한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그램은 나열된 정보들을 어떤 방향으로 정보를 먼저 받아들이냐에 따라 이해도에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다이어그램에 사용된 도형 간의 시각적 흐름이 청중들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합니다.


가운데 원에 대비되는 컬러를 사용하여, 시선의 시작점을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그램에서 가장 친절하고 명확한 시선의 가이드는 바로 화살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선 모양의 화살표를 사용하거나, 화살표 모양의 도형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청중들의 시선의 흐름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 도형이 좌측에서 우측으로 향하고 있어, 청중들은 자연스럽게 좌측의 정보부터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절찬리 판매중입니다 : )







비교되는 데이터가 사용되는 경우 크기가 대비되면 좋습니다.


데이터와 같은 수치 값이 포함되는 다이어그램의 경우 제시되는 숫자를 같은 폰트 사이즈로 나열하는 것보다 도형의 사이즈 조정을 통하여 크기를 명확하게 대비시켜주면 청중들은 시각적으로 데이터 값을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before

다이어그램에 사용된 원형 사이즈가 모두 동일하여 각 세대의 점유 현황이 눈에 띄지 않습니다.

after

제시된 수치 값을 활용하여 각 원형 사이즈에 반영하여 다이어그램에 적용하였습니다. 한눈에 각 세대의 점유 현황이 눈에 띕니다. 수치 값을 제대로 보지 않아도 Silver세대 > M세대 > Z세대 순으로 눈에 들어옵니다.





다이어그램의 디자인은 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Don’t 다이어그램의 디자인이 너무 과하게 설정되면 청중들의 시선을 분산시켜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Do 핵심 메시지를 기준으로 다이어그램을 디자인하였습니다.



-


지난 2년간의 글들을 모아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이렇게 하면 되나요?>(출판사: 제이펍)라는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더 다듬어진 글들과 더 풍성해진 예제들은 아래 책을 통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743164





본 콘텐츠에 대한 이미지 & 글에 대한 저작권은 비범한츈에게 있으며 무단으로 사용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26화 색알못을 위한 고퀄 그라디언트 이미지 사이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