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forhappywomen May 01. 2019

자궁근종에 대한 질문들 #2

출간 전 연재

자궁근종에 대한 질문을 받고 연재 중간중간에 모아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 링크를 이용하시면 질문을 올릴 수 있습니다.

Q5.  크기가 큰 근종을 포함하여 여러 개의 근종을 가진 경우, 어떤 치료법이 적절한가요?
Q6. 51세,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빈혈 수치가 5.6 나와서 근종 때문이라 자궁적출수술을 해야 한다 하셨어요. 그냥 살고 싶은데 대학병원에 가라 하니 잠을 못자겠어요. 어쩌지요?
Q7. 허리가 많이아프고다리까지 쥐가내려서아파요 생리도 안나오고 ㅠ 그리고밑이 빠질것같아요ㅠ 어떻게해야하나요
Q8. 자궁근종 제거 수술 후에는 제왕절개를 추천한다고 들었습니다. 수술 후 제왕절개/수술하지 않고 자연분만 중 어느것이 더 나을까요? 케바케일까요?

Q5.  크기가 큰 근종을 포함하여 여러 개의 근종을 가진 경우, 어떤 치료법이 적절한가요?

증상에 따라서 치료법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지만, 심각한 빈혈을 일으키거나 방광을 압박하는 등의 치료가 꼭 필요한 자궁근종이라면 수술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근종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수술부위가 늘어나기 때문에 자궁절제술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완경(폐경)까지의 기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면 미레나와 같은 자궁내장치를 이용하여 치료를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인위적으로 폐경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만, 완경(폐경)까지의 기간, 현재 불편한 증상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치료방침이 달라집니다.


나이, 개수, 크기, 증상, 향후 임신 계획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다양하오니 담당 선생님과 검사결과를 기반으로 상의를 해보시면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정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Q6. 51세,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빈혈 수치가 5.6으로 나와서 근종 때문이라 자궁적출수술을 해야 한다 하셨어요. 그냥 살고 싶은데 대학병원에 가라 하니 잠을 못자겠어요. 어쩌지요?

건강검진에서 여러 가지 요건을 고려했을 때 자궁근종에 의한 과다 월경으로 발생한 빈혈이라고 진단을 내리셨다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흔히 빈혈수치라 말하는 혈색소 수치(Hb)가 12-14 정도를 여성의 정상범위로 간주하는데, 일반적인 범위의 수치의 절반 밖에 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뇌, 심장, 신장과 같은 중요기관에 산소공급을 1/2밖에 하지 못한다는 뜻이므로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증상에 따라서 수혈을 진행하실 수도 있고, 철분주사를 투약받을 수도 있습니다. 중증 빈혈을 먼저 치료하시기 위해서라도 규모가 있는 큰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완경(폐경)이 된다면 자궁제거수술은 필요없겠지만, 빈혈 치료 이후 추가 상담을 통해 해결하셔야 합니다.


Q7. 허리가 많이아프고다리까지 쥐가내려서아파요 생리도 안나오고 ㅠ 그리고밑이 빠질것같아요ㅠ 어떻게해야하나요?

자궁근종과 관련한 증상 중에 요통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허리가 많이 아프고 다리까지 쥐가 난다면 허리 디스크(요추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증상이 아닌지를 먼저 확인해보셔야합니다. 허리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자궁근종에 의한 증상이 아닐지를 생각해보아야합니다.


생리가 안 나오는 문제에 대해서는 답변이 연령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3개월 이상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호르몬 검사 등을 받아보셔서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Q8. 자궁근종 제거 수술 후에는 제왕절개를 추천한다고 들었습니다. 수술 후 제왕절개/수술하지 않고 자연분만 중 어느것이 더 나을까요? 케바케일까요?


자궁근종 제거 수술 이후에는 자궁파열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어 제왕절개를 추천합니다. 수술이 꼭 필요하다면 수술을 해야 하겠지만, 수술을 하지 않고도 문제 없이 임신/출산이 진행 가능하다면 수술하지 않고 자연분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자궁근종의 위치, 크기가 임신과 출산에 영향을 미친다면 적극적인 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에 대한 질문을 받고 연재 중간중간에 모아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 링크를 이용하시면 질문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본문의 내용은 매일 밤 10시 30분에 브런치에 업로드됩니다. 사이사이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된 질문 중에서 괜찮은 내용을 뽑아 답변을 같이 연재합니다. 책을 출간하기에 앞서 브런치에서 먼저 연재되고 있으며 출간 이후 삭제됩니다. 아래 네이버 오피스 설문조사에 참여하시면 궁금한 내용에 대해 질문도 할 수 있고, 책 출간 이후 전자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아래의 링크▼(pf.kakao.com)를 통해 산부인과 전문의가 직접 작성하는 건강편지를 카카오톡으로 받아보세요!!


이전 16화 자궁근종에 대한 질문들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자궁근종 :너에 대해 알고 싶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