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부인과 추쌤 Dec 26. 2017

임신준비에서 출산까지, Introduction

임신을 준비하는 한 부부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준비부터 출산까지>를 연재중에 있는 남자산부인과의사 @Forhappywomen입니다.


  임신 준비시기를 마치고 다음 포스팅 부터는 본격적으로 임신에 대한 글이 시작됩니다. 인터넷에 참으로 임신관련된 정보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그러한 많은 정보들에 비해, 꼭 필요한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블로그는 많은 것 같지 않습니다.


  산부인과 의사의 눈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임신 주수에 맞춰서 읽으실 수 있도록 1주 단위로 글을 연재할 예정입니다. 내용의 접근이 쉽도록 대화체로 접근하였으며, 한국 여성 평균 출산연령인 32.4세를 고려하여 33세 여성을 주인공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글을 쭉 읽으시기에 앞서 글들의 제목과 관련하여 이해해두시면 좋을 내용이 있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임신 5주, 임신 6주 등의 개념은 마지막 월경 시작일을 기준합니다.

(생리주기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임신초기 아기의 크기를 기준으로 임신주수를 역추정합니다. 본 글은 생리가 규칙적인 여성에 맞추어 설명하였습니다)


월경주기가 28~29일로 규칙적인 산모를 가정하겠습니다.

1/1일 생리를 시작한다면 1/29일 쯤 다음 생리를 할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성에서 배란은 1/14~15일쯤 하게 되며, 수정은 그 무렵 이루어 지게 됩니다.


1월 둘째 주에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었다고 가정해본다면...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2월 마지막주 : (수정) 2주전
1월 첫째 주 : 무월경 1주차
1월 둘째 주 : 무월경 2주차
1월 셋째 주 : 무월경 3주차
1월 넷째 주 : 무월경 4주차
1월 다섯째 주 : 임신 5주차.
*제목에 사용한 『무월경』이라는 단어는 마지막 생리시작일을 기준으로 평가한 것입니다.


지난 번 글에 이어지는 순서의 '제목'은(수정)1주전이 아니라 '무월경 1주차'입니다.


무월경 1주부터 시작하여, 임신 5주차를 지나 임신 41주까지 내용을 연재할 예정이며, 임신 41주 이후에는 산욕기에 대한 내용을 연재예정입니다.


글이 써져있는 주수에 비해서 일찍 발생하거나 일찍 겪게 될 수 있기에, 글의 내용은 3주 정도를 미리 살펴보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기를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월경... 월경을 글로 배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