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부인과 추쌤 Nov 14. 2017

[임신 준비] 비타민 먹어야 해? 6주전

임신을 준비하는 한 부부의 이야기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참조하며 읽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보 여보 여보 여보 여보 여보~"
"음...... 왜...........?"

    

“여보~ 있잖아 엽산은 매일 먹는 건 알겠는데 다른 건 안 챙겨 먹어도 돼?”
“밥만 잘 먹으면 돼~”
“그래도 다른 사람들 비타민도 먹고.. 한다던데… 안 먹어도 돼?”
“병원에 가서 비타민 달라고 해서 사 먹으면 돼~”

“아…. 여보 정말 그러기 있긔? 없긔? (빠직)? “

“비타민, 특히 엽산은 꼭 챙겨 먹어야 되고 철분과 엽산이 포함된 비타민 챙겨 먹으면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지~ 특히 그리고 지금은 임신 준비기간이니깐 챙겨 먹는 게 좋을 것 같아. 엽산과 철분 이외의 비타민의 효과는 명확하지 않긴 해. 그래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식사지!!


“아 그럼… 비타민도 비타민이지만, 나 오늘은 딸기가 먹고 싶으니 먹자!!!”  


“알았어~ 오늘 퇴근할 때 사 올게.앞으론 식사할 때도 골고루 먹도록 신경 쓰고~”

 



어릴땐 황새가 물어다 주는줄 알았다. 하지만 임신은 만만치 않다.

    결혼하면 바로 임신을 계획하던 예전과 달리 요즘은 임신을 사회-경제적인 이유로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계획 없이, ‘임신하면 비타민을 챙겨 먹어야겠다’는 결심은 생각보다 어렵고,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보통 임신을 했는지 고려하는 시점 ‘월경을 안 하네? 임신했나?’를 생각해서 임신 테스트를 하게 되면, 월경 예정일 1~2주 후에 임신을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생리가 불규칙한 분들은 예측하기가 더 어렵고, 2~3달 후에서야 임신을 했음을 알게 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월경 예정일 1~2주 후는 보통 아기 주수로 3~4주가 되며 아기가 이미 형성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때부터 엽산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다소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중이라면 비타민의 복용도 고려해보자

    임신을 계획한다면 임신 전부터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며 엽산이 포함된 멀티비타민을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아쉽게도 이러한 임신 전 멀티비타민 복용에 대해서 밝혀진 바로는 철분과 엽산이 포함된 제형을 제외한 나머지는 유산과 사산 등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임신성 구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임신 전부터 비타민을 잘 복용한다면, 임신성 구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의 치료는 예방으로 시작됩니다. 두 연구에서 ‘임신 초기에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 한 여성들이 구토가 적음’을 발표했습니다. [2,3] 임신(수정) 3개월 전부터 임신 6주까지 복용한 종합비타민은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발생률과 심한 정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더 나아가 어느 한 연구에서는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멀티비타민을 먹으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발생 위험을 낮춰줄 수도 있다’고 발표한 논문도 있습니다 [5].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 보충제와 관련해서는 ‘과유불급過猶不及’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이지요. 지용성 비타민 A, D, E, K 등은 수용성과 달리 체내 축적이 되고, 비타민 A 같은 경우 과한 섭취는 아기의 기형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 혹은 약사와 상담 후 본인의 식단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복용하시길 권유드립니다.

 

* 이전 신경관 결손(Neural tube defect)등의 아기를 출산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꼭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여 고용량의 엽산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비타민제제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의 음식 섭취와 건강관리가 임신 전의 관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편식 및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비타민이 부족하다면 비타민제의 보충이 임신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비타민제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것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건강한 식단의 보완 및 보충원으로 생각하시면 더욱 더 좋겠습니다.


모든 임신을 원하는 여성분들이 건강하게 임신을 하고 건강하게 출산하기를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References>

1.Balogun,O.O., et al., Vitamin supplementation forpreventing miscarriage. Cochrane  

2. Czeizel,A.E., et al., The effect of periconceptional multivitamin-mineralsupplementation on vertigo, nausea and vomiting in the first trimester ofpregnancy. Arch Gynecol Obstet, 1992. 251(4): p. 181-5.

3. Emelianova, S., et al., Prevalence and severity of nauseaand vomiting of pregnancy and effect of vitamin supplementation. Clin InvestMed, 1999. 22(3): p. 106-10.

4.Practice Bulletin No. 153: Nausea andVomiting of Pregnancy. Obstet Gynecol, 2015. 126(3): p. e12-24.

5.Virk, J., et al., Pre-conceptual and prenatalsupplementary folic acid and multivitamin intake, behavioral problems, andhyperkinetic disorders: A study based on the Danish National Birth Cohort(DNBC). Nutr Neurosci, 2017: p. 1-9.

6. Williams obstetrics 24th e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