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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드러커가 말하는 매니저의 편지

TManager's letter



팀의 한 방향 정렬을 위해 활용하면 좋은 도구가 하나인 매니저의 편지에 대해 정리봤습니다.


매니저의 편지는 피터드러커 박사님이 말씀하신 개념입니다.


피터 드러커는 상호 이해는 ‘하향적 의사소통'이나 일방적 지시로는 얻어질 수 없다고 말합니다. 

오직 ‘상향적 의사소통'만이 상호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고 강조합니다.

공동의 방향을 설정하고 제시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잘못된 방향의 설정을 피하기 위해서 

Manager’s letter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Manager’s letter는 조직의 요구와 상사의 요구들 가운데 상호 모순되는 것이 있음을 밝힐 수 있지만 그런 상황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적어도 그런 상황을 공개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타협이 필요한 부분, 다시 검토해봐야 할 목표들, 다시 설정해야 할 우선순위 그리고 수정해야 할 행동들이 무엇인지는 분명히 밝혀줍니다.


Manager's Letter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년 2회 이상 또는 프로젝트 단위로..


2) 상사의 직무와 자신의 직무에 대해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합니다.

   (이 때 상사의 목표 다섯 가지 이상을 함께 기술해봅니다.)


3) 자신에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성과 기준을 설정합니다.


4)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해야만 하는 사항들의 목록을 만듭니다.


5) 자신이 맡고 있는 부분에서 발견되는 방해요소들의 목록을 기록합니다.(부서내)


6) 상사와 회사 전체가 수행하는 직무들 가운데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각각 기록합니다.


7)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 일년 동안 해야 할 일의 대략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조직의 리더들은 Manager's  letter를 통해


조직(과  리더)과  구성원 사이의 요구와 이해간에 불일치가 발생하는지를 부각시킴으로써 

Compromises가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 

목표들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하는 부분, 

우선순위가 설정되어야 하는 부분, 

행위가  변화 되어야 하는 부분 

등을 공개적으로 드러내어 보여주는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작성: 트루체인지연구소 최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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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E CHANGE 연구소는 행동의 변혁Behavioral Transformation을 만들기 위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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