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플랜비디자인에 대하여

철학이 있는 기업을 만들어가는 과정

철학이 있는 기업이라는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https://brunch.co.kr/@forplanb/63


플랜비디자인은 플랜비다운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하며 외부에 공개하고 있는 플랜비디자인 다움에 대한 글입니다. 1) 플랜비디자인은 어떤 회사인가?, 2) 기업의 철학은 어떻게 정리되고 연결되어져야 하는가? 라는 관점으로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의 사명은 세상과 사람을 향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회사의 규모가 작을 뿐 철학이나 사람이 작은 회사는 아닙니다. 플랜비디자인은 세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기업을 지향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에 대해서 정의하고,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서 정의하고,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정의하는 것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을 것 입니다. 

  

[플랜비디자인은 왜 존재하는가?] 우리는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개인과 조직이 더 중요한 일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존재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개인과 조직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존재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개인과 조직이 더 중요한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존재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의 비전은 무엇인가?]  

플랜비디자인은 천년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멤버들이 '좋은 회사'라고 다른 사람에게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직장인 연봉 상위 1%"를 아깝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고 지급하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그들과 일하면 확실히 다르다’라는 말을 듣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인생에 한 번 쯤이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라는 말을 듣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사람과 조직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프로젝트를 가장 잘 수행하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의 목적이 있는 전진] 

 스타트업에게 있어 현금은 산소와 같습니다. 비즈니스가 유지되려면 수익을 내야 한다는 말은 옳은 것 입니다. 그렇다고 비즈니스의 목적을 수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살기 위해서는 공기와 물, 음식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인생을 사는 목적이 숨을 쉬고, 물을 마시고, 음식을 먹는 데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에게는 기본적인 생존의 행위를 넘어 더 풍부하고 심오한 삶의 이유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비즈니스도 의미있는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미션에 집중하고 있을까요? 사업은 이루고자하는 목적을 잊지 않는 것과 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것 사이에서 열심히 줄타기를 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이루고자하는 목적만 생각하고 달렸다가 무산소증에 걸려 갈수록 발걸음이 무거워지고 어느새 멈추게 되겠죠. 반면에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것만을 하다보면 처음 생각했던 바와는 너무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플랜비디자인을 보게 될 것 입니다. 수영하고도 비슷합니다. 가끔 나와서 숨을 쉬지 않으면 물속으로 영영 가라앉지만 위로 올라와서 숨만 쉬다가는 앞으로 나갈 수 없이 숨만 쉬는 게 되버리니 말이죠. 그래서 플랜비디자인은 균형을 잡으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이 조직으로써 가지고 있는(가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핵심역량] 

1. 플랜비디자인은 연결에 강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조직, 조직과 조직, 일과 일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합니다.

2. 플랜비디자인은 뛰어난 수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고, 훌륭한 콘텐츠와 좋은 파트너를 발굴하기 위하여 다양성을 존중하고 빠르게 수용합니다. 

3. 플랜비디자인은 빠른 실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발 빠른 실행력으로 더 큰 성과를 창출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는…] 

플랜비디자이너은 자신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정보와 네트워크를 계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각자가 가진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플랜비디자인은 플랜비디자이너 개인의 정서적 행복과 물질적 행복을 얻도록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지향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플랜비디자인은 투쟁적 치열함으로 사회에 기여할 것이나 이 과정에서 플랜비디자이너 개인의 행복과 안정을 담보로 희생을 강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플랜비디자인이라는 기차에 함께 타는 사람들은 이래야 합니다.]

무언가(교육)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재상 갖춰지지 않습니다. 이미 그래야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 다섯 가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와 함께 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만약 흔들림이 있다면 정중하게 ‘내려주시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조직을 지향합니다. 이건 근로자 보호나 노동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단지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공감하고, 이해하고, 그렇게 행동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ž  [진정성] 플랜비디자이너는 선한 사람입니다.

ž  [인간가치존중] 플랜비디자이너는 사람의 가능성을 믿는 사람입니다.

ž  [자율성] 플랜비디자이너는 자율적인 사람입니다.

ž  [도전] 플랜비디자이너는 도전하는 사람입니다.

ž  [열정] 플랜비디자이너는 열정적인 사람입니다. 

  


[플랜비디자인에서 함께할 사람을 모시는 방법]

1차 면접은 지원자가 대표에게 다섯 가지의 질문을 하고 대표는 지원자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합니다. 90분 동안 진행합니다.  이 때 질문은 가장 중요한 질문을 1번으로 해야 하며 그 후에도 중요도에 따라 질문을 배치해야 합니다. 질문 이후 대표가 답변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질문 내용 중에 부족한 것이 있으면 추가 질문 1개를 더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플랜비디자인이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은 지원자가 대표의 답변을 통해 회사의 철학, 스타일, 일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함께 하고 싶은 회사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 입니다. 또한 지원자에게 2차 면접 참여 결정권을 드려 지원자의 시간낭비를 최소화하는 배려이기도 합니다.

2차 면접은 함께 일할 멤버들과 90분 정도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미팅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함께 팀을 이루어 일할 수 있는 사람인지 서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때 실무적으로 본인이 역량을 어필해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2차 면접에서는 팀워크, 실무전문성, 빠른 업무 적응 가능성을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2차 면접 이후 구성원들의 의견을 들어서 최종 합류 결정을 합니다. 물론 진짜 최종 결정은 언제나 지원자가 하는 것 입니다.



[플랜비디자이너에게 일과 공간에 대한 원칙] 

플랜비디자이너에게 일이란 특정시간에 특정 장소에서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결과를 만들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자유롭게 일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우리는 자율과 책임의 가치를 믿으며, 상대방의 자율과 책임에 대해서도 믿으려 노력합니다.


* 주 30시간 근무: 계약서상 출퇴근 시간은 10시 ~ 5시이나 철저하게 자율로 운영됩니다. 자율은 과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전문가 VS. 전문가로 일합니다. 전문가는 과정과 결과로 자신을 증명하는 사람입니다.

** 무조건  7일 휴가 제도 운영: 연차는 7일을 연속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쉬니까요. 나머지 연차는 필요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가는 승인 받는 것이 아니라 통보하는 것 입니다. 휴가의 권리는 휴가자 본인에게 있으니 누구의 허락도 받지 않습니다.



[플랜비디자이너의 일하는 방식] 

1. 플랜비디자이너는 숫자로 말합니다. 무엇을, 언제까지, 얼만큼에 대해서 명확하게 말합니다.  

2. 플랜비디자이너는 다른 사람을 궁금하게 하지 않습니다. 궁금하게 만들었다면 진 것입니다.  

3. 플랜비디자이너는 무조건 약속을 지킵니다. 지키지 못속은 하지도 않습니다. 

  

  

[플랜비디자이너는 회의를 할 때] 회의를 컨설팅하는 회사다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1. 우리는 더 좋은 아이디어가 이긴다는 것을 믿기 위해 노력합니다.

2. 우리는 의견과 싸우지 사람과 싸우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3. 우리는 인간의 현명함을 믿기 위해 노력합니다.

4. 우리는 어느 누구도 타인의 생각을 막을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잊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5. 우리는 생각하고, 적고, 표현하고, 들어야 할 책임감과 의무감을 가지고 행동해야 함을 알고, 그렇게 행동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들의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약속] 

작은 행동으로 우리는 타인으로 부터 평가받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다운 행동에 대해서 그 때 그 때 구체화 해나가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최근까지 작성한 내용입니다.

플랜비디자이너가 일을 할 때 수신여부를 상대에게 알려주는 것은 '수신했습니다. 알겠습니다. 네....' 등이 아니어야 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의 수신여부는 '당신의 의견을 이해했습니다. 내 의견을 이렇고(‘저는 조금 다릅니다’에 대한 의견 포함), 저는 이렇게 움직일 계획입니다.'라는 앎과 행동에 대한 두 가지를 포함해야 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는 그 사람이 고객이든, 파트너이든, 같은 플랜비디자이너이든 상관하지 않고 사람을 대하는데 차이를 두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는 '정성에 지나침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사람과 일을 대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는 뭔가 문제가 껄끄러워지면 문자나 메일을 보내지 않고 통화 합니다. 문제가 더 껄끄러워지면 얼굴 보고 대화를 합니다.

플랜비디자인너에게 필요한 중요한 덕목 중 하나는 긍정입니다. 우리가 지나친 조바심을 가지게 되면 우리가 만나는 조직과 조직의 구성원들을 피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의 긍정이 무비판적 낙관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플랜비디자이너의 긍정은 비판적 낙관입니다. 상황에 대한 깊은 인식과 통찰로부터 나오는 긍정입니다.

  
  


  

플랜비디자이너는  다음 7가지 질문에 대해서 답을 해야 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들만이 답할 수 있는 질문: 당신을 위한 7가지 질문 

  

Q1. 플랜비디자이너의 한 사람으로서 당신에게 플랜비디자인의 미션은 어떤 의미인가요? 

  

Q2. 당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연결 질문) 그 가치와 플랜비디자인의 철학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Q3. 일에 대한 질문입니다. 

     (What)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How) 어떻게 하면 그 일을 잘 할 수 있나요?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이 당신에 질문한다면 어떻게 말하시겠습니까?

     (Why) 플디에서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정의하시나요?

     (Big Question) 당신에게 일은 무엇을 의미하나요?(일 자체가 의미하는 바입니다.) 

  

Q4. 플랜비디자이너들이 타인을 대할 때 해야 할 태도에 대한 원칙을 만든다면.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까요? 예) 우리는 상대에게 더 관대해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플랜비디자이너는 사려깊은 사람입니다.  

  

Q5. 플랜비디자인이 사라졌을 때 우리의 고객들이 슬퍼할 이유를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까요? 

  

Q6. 플랜비디자이너로서 바로 눈 앞의 목표는 무엇이고, 이를 위해 무엇을 할 계획인가요? 

  

Q7. 당신의 5년 후와 당신의 목표를 위해 지금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플랜비디자인과 대표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습니까? 대표가 도와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플랜비디자인의 멤버들입니다>>>


http://truechange.blog.me/221243026180




http://truechange.blog.me/221241108594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미국인들의 팁문화에 대한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