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화 Apr 01. 2020

날카롭게 찌르는, punct-

어근으로 영어 단어 공부하기 4/1일

“1일 어근 1개면, 1년에 영어단어 1000개를 외운다.”


오늘부터 2020 2/4분기가 시작된다. 매번 느끼지만 시간  빨리 간다, 이렇게 별로 하는 일이 없이 지낼 때는 더욱 그렇다. 어떤 책에서 이야기하는데(유명한 사람 누가 얘기했다고 한다),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할  우리는 무엇인가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중요한 것은 무엇을 끝내야 하는 것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올해 계획을 세우며 무엇을 새로  것인가가 보다는 2019년을 끝내며 내가 무엇을 완료해야 하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는 . 그래야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무슨 일을, 어떻게 새로   있는지 생각할  있다는 말이다.

무엇인가 완료한다고   생각나는 단어는 마침표, punctuation이다. 아무리 좋은 문장도 마침표가 없다면 완성이   없다. 그래서 오늘은  끝내자는 의미로 punctuation 어근 punct- 알아보려 한다. Punct- 뜻은 point.  

 

punct-

from punctum ‘a point’

(출처: Oxford Dictionary)

 

punctilious: 꼼꼼한.  punct(point) + ilious : point 뾰족한 끝으로 가르키거나 점을 찍는 것이니 꼼꼼해야 가능하다.

 

acupuncture: 침술.  acu(sharp) + punct(point) + ure:뾰족한 것으로 찌르는 것이니 침술. acu- 어근은 내일 살펴보겠다.  

 

pungent :  쏘는 듯한, 날카로운.  pung(point) +ent : ct g 변했다.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듯한 늬앙스를 생각하면  단어 뜻을 쉽게 떠올릴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