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화 Apr 14. 2020

부부의 세계, 결혼, -gamy

어근으로 영어 단어 공부하기 4/14일

“1일 어근 1개면, 1년에 영어단어 1000개를 외운다.”


요즘 제일 핫한 드라마 ‘부부의 세계.’ 익숙한 것에 새로움을 더하는 것이 혁신이라는 말이 있는데, 남편의 바람이라는 닳을 대로 닳은 소재를 참신하게 그려내니 몰입해서 보게 된다.

그래서 오늘은 ‘부부의 세계’에 헌정하는 기분으로 결혼 뜻을 가진 어근 -gamy 를 공부해 볼까 한다. 어형변화가 없어 그냥 단어만 봐도 뜻을 대강 알 수 있다.

 

-gamy

word-forming element meaning "marriage" in anthropology and "fertilization" in biology, from Greek -gamia, from gamos "marriage" 

(출처: Online Etymology Dictionary)


misogamy : 결혼혐오.  miso(hate) + gamy(marriage) : 단어 뜻 그대로 결혼을 싫어한다. 


bigamy: 중혼.  bi(two) + gamy(marriage) : 두 번 결혼하는 것. 현재 대부분 국가에서 중혼은 불법이다. 재혼은 digamy로 di역시 two라는 뜻이 있다.  


autogamy: 자가생식.  auto(self) + gamy(marriage) : -gamy가 생물에 쓰이면 ‘잉태’의 뜻이 있다. 스스로 잉태하는 것이니 자가생식.


올해 1월부터 매일 어근을 브런치에 올렸다. 작년에 어근을 배웠는데 재미있어서 나도 공부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알리고 싶어 시작한 일이다. 그런데 4개월째 접어드니 슬슬 꾀가 나기 시작한다. 외워도 외워도 자주 기억나지 않고, 어근 자체도 많아 지치기도 한다. 그래도 습관화 하자 다독이며 하는데, 그러다 보니 글이 재미가 없다. 재미있으면서도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어근 공부 뭐 없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남자, andr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