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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산산일 Sep 30. 2023

쏘카 - 야놀자 - 티맵의 전략 (아웃스탠딩)

1. 야놀자 : 이동수단 정조준

- 국내 1위 숙박앱, 모텔, 호텔, 펜션 등 다양한 숙박 예약 기능 제공

 - 2019~2020년 본격적 여행 슈퍼앱으로 진화 > 숙박 예매 넘어 액티비티 상품 추천

 - 2020년 1월 한국철도공사와 업무 제휴 통한  KTX 승차권 예약 - 연계 서비스 상품 출시

 - 2020년 12월 렌터카 서비스 ‘딜카’ 제휴 통한 렌터카 서비스 예약 서비스 상품 출시


2. 쏘카 : 여행 카테고리 정조준


- 2023년 5월 ‘쏘카 스테이’ 서비스 출시 , 카 셰어링과 숙박시설 예약 올인원 서비스 제공 > 전국 2만 5000개의 호텔, 리조트 등 가까운 쏘카존의 카셰어링 서비스와 함께 조회, 예약 가능

https://zdnet.co.kr/view/?no=20230523085832

- 2023년 1월, 한국철도공사와 제휴 통한 ‘쏘카 - KTX 묶음 예약 서비스’ 제공, KTX  노선 승차권 구매 서비스 제공



3. 티맵 : 숙박,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정조준


- 9월 4일, ‘올뉴티맵‘ 서비스 출시 발표 ,

 : 기존 티맵과 대중 교통 정보 알림 앱 ‘티맵대중 교통’  결합, 렌터카나 주차, 대리운전, 공항버스, 킥보드 등을 아우르는 종합모빌리티 앱 > 주변 숙소, 맛집 예약 기능 적용 통한 라이프 플랫폼으로 진화할 예정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90428691


4. 그렇다면 승자는? 

 (1) 3사의 페르소나

- 야놀자 :여행이나 여가를 목적으로 숙박을 예약 목적, 이동수단에 대한 필요 높음

- 쏘카 : 7명중 1명 여행 목적으로 자동차 대여( 숙박시설 인근 500 미터 내에서 4시간 이상 정차 건이 전체 예약 건 중 15% 수준 )

- 티맵 :  나들이나 여가 , 맛집 찾기 위한 네비게이션 활용 목적

 심지어 티맵, 야놀자의 동시 앱 설치자 수 161 만으로 페르소나 중복이 예상 외로 높음


(2) 각 사의 장점

- 야놀자 :  제휴 숙박 업체 140만여개 수준, 업계 최고,  채널링 사업 ( 야놀자 보유한 제휴점 데이터를 B2B 로 네이버, 쿠팡 등에 제공해 판매 중개하는 서비스) 을 통해  수수료 수익 확보  

쏘카 제공 2만 5천여개의 숙박업체 중 다수는 야놀자의 제휴를 통한 것으로 공생 관계 유지 중

- 쏘카 : 2022년 114개 도시 4700여개의 쏘카 존에서 약 2만 대의 차량 운용, 차량 대여 및 사용 측면에서 편의성 높음 , 직접 차량 운용하기에 숙박과 차량 대여를 연계하여 파격적 프로모션 제공 가능

- 티맵 : MAU  23년 8월 기준 1454 만명, 티맵 20~50 대까지 다양한 세대에서 사용 중, 구매력 있는 4050 이용자가 많다는 점에서 매출 및 수익 측면에서도 잠재력 높은 편, 이동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상품 제공에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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