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업자 되는 법

[북리뷰] 지식창업자를 읽고

by 계수
이전글 조기 은퇴하는 법 https://brunch.co.kr/@free9515i7zn/4


지식창업자가 되기 위한 4가지 단계를 다시 보자.


1. 나만의 지식을 찾아라

2. 독보적인 지식으로 만들어라

3. 커뮤니케이션 하라

4. 열광적인 팬을 확보하라



1. 나만의 지식을 찾아라

나만의 지식을 찾아야 한다. 그것도 남에게 팔 수 있는 지식!

[지식창업자]에서는 이 지식이 갖춰야할 것은 '차별화'와 '전문성'이라고 이야기한다.


교육컨설팅 업체 폴앤마크의 최재웅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다른 사람으로 대체하기 어려운 지식을 보유한 경우에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고라도 프로젝트에서 서로 데려가려고 혈안이 될 수 밖에 없다.


풍부한 경험으로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대체가 어려운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지식 교환이 쉽게 이루어진다. 결국 서비스 혹은 제품으로서 지식을 사용해야하는 지식 창업자는 전문성과 독점적 성격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지식창업자 중

알겠다. 차별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이 중요하다는 거

그런데 모르겠다. 내가 가진 지식 중 그런 지식이 있었던가?


책에서는 그 지식을 일에서 찾으라고 한다.

10년을 일했다면 ‘전문성과 ‘지식’은 이미 보유하고있다. 문제는 자신이 가진 지식의 장점을 모른다는 것뿐이다.

생각해보면 그렇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다. 마흔이 넘었다면, 그 일을 십년이 넘게 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 이건 내 얘기다. 십년이 뭔말인가. 이십년이 다되갈 지경이다;;;

이정도 일했으면 일만시간의 법칙이 적용될법도 하다. 이 일을 안한 사람에 비해 '차별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정상이다. 문제는 이게 팔만한 정보로 정리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 전에 내가 십년 이십년 일한 노하우들이 남들에게 팔법한 소중한 정보라는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는게 더 큰 문제다.


생활의 달인만 봐도 알 수 있다. 아무리 작은 일이어도 긍지를 가지고 그일을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노하우를 찾아내는 사람들은 누구나 인정하는 달인이된다.


그래서 지식창업자가 되기위한 첫번째 조건인 '나만의 지식'을 찾으려면 생각을 바꿔먹어야한다.

일하면서 얻은 모든 경험을 팔 수 있다. 팔아보자!

아자아자!



2. 독보적인 지식으로 만들어라

이제 지식으로 만들어야할 차례다.

내가 얻은 경험들은 아직 날것에 불과하다. 이제 팔아야할 경험을 선별하고 매력적으로 다듬고 정리해야한다.

사고싶게-!


경험은 그냥 날것이다. 자료일뿐.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생각해 보라고 한다.


내가 보유한 데이터는 무엇일까

내가 습득해온 정보는 무엇인가 - 학술적 혹은 지식. 정보화된, 문화와 섞여 정보간 융합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 온라인 포함


어디, 일에 한번 맵핑해보자.

내가 보유한 데이터는 무엇일까?

문서 작성법, 리서치하는법, 기획하는법, 프로젝트 관리및 실행법, 상사 대하는법, 협업하는 법, 피드백하는법, 관계좋게 유지하는 법....


내가 습득해온 정보는 무엇인가?

서비스와 연관된 업계 지식, 프로젝트 관련 지식, 디바이스와 플랫폼 관련 지식 ...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방향이 서지 않은 모호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 일하면서 관계가 틀어졌던 관계가 좋아진 경험, 여러명과 함께 일했던 경험.


솔직히 말해 여전히 어렵다. 이십년이 다되게 일을 했는데 그중 책한권이 될법한 깊은 지식을 뭘로 잡아야하는지... 이것을 찾아내는게 이 책을 읽은 나의 첫번째 숙제다.


개인적으로는 일을 하면서 하나씩 수집해 보려고 한다. 어려운 상황에 부딪칠때마다, 괴롭고 힘들때마다, 부딪치고 어렵게 고비를 넘을때마다 나만의 경험으로 쌓아두는게 아니라 기록해야겠다 싶다.

기록하고 정리해서 그중에 유의미한 것들을 글로 표현해서 발행한다!

이것이 올해 내가 해보려는 시도다.


3. 커뮤니케이션 하라

이건 뭐 다 예측하는 대로다. 말과 글로 표현한 지식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지식의 양보다 중요한건 공유와 소통이다.

해당 지식을 공유받기 원하는 대중이 있어야 한다. 꼭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식이면 된다. 추가하자면 디지털 형태로 포장해 판매할 수있는 지식이라면, 지식 창업자로서 반쯤 성공한 것이다

어떤 대가를 지불하고서라도 얻고싶은 정보라면 그리고 그것을 사려고 돈내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면, 지식창업자는 지식을 활용해서 성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


다음은 말하기와 글쓰기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 책에서 소개한 내용이다.


말하기

1) 말하기 계획과정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를 정하는 단계이다. 주제를 설정하고 말하기의 목적에 맞는 내용을 정하고 또 내용에 맞는 어법 등을 선택하는 것.


2) 말하기 준비과정

주제에 합당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단계

청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적합한 자료수준을 정해야 한다


말하기에 대한 내용중 가장 울림이 있던 대목은 이부분이었다.

모든 말은 솔직함에서 시작되야한다.
뭔가 말을 꾸미려 하면 긴장해서 실수하게 마련이지만, 있는 그대로 하면 마음을 놓을 수 있게 마련이다.


글쓰기

글쓰기 잘하는 법은 유명인사들이 쓴 책내용을 빌어 소개하고 있다.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많이 읽지 않으면 잘 쓸 수 없다. 많이 읽을수록 더 잘 쓸 수 있다

쓰지 않으면 더 잘 쓸 수 없다. 글은 투입된만큼 결과가 나오는 작업


정희모 이재성 <글쓰기 전략>

“내가 지금 알리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왜 써야 하는가?”

글쓰기는 재능이 아니라 기술이며 학습을 통해 숙달시킬 수 있다.


레지오 안네지오누 블로그 컨설턴트의 블로그 글쓰기 전략


제안 설계형 컴

이런 삶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으니 이렇게 해보세요. 방법 제시


문제 해결형 컴

어떤 어려움에 처해지면 이렇게 해보세요

10주라는 시간내에 새로운 블로거가 되기위한 방법을 여러 옵션과 함께 제안.



사실 이 모든 방법 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쓰기' 가 아닐까 싶다.

내가 경험하고 배운 일 중 다른사람에게 도움이 될법한 것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공유하는 것.

반응이 없어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정기적으로 계속 글을 쓰는 것.

결국 이것이 기반이되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도 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4. 열성적인 팬을 확보하라

이것은 예상하는대로다. 그렇게 말과 글로 커뮤니케이션해서 내가 공유하는 지식의 팬을 확보하라는 이야기다.

사실 이 섹션은 내용이 그리 충실친 않다.


대신 열성적인 팬 확보와 관련해 최근에 팀에서 받은 재미있는 아티클을 소개한다.

안델센 호로비츠의 아티클 1,000 True Fans? Try 10 이다

https://a16z.com/2020/02/06/100-true-fans/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핵심은 1년에 1000달러를 지불하는 100명의 팬만 확보하면 된다는 이야기다.

ㅎㅎㅎ 말이 쉽지...라고 생각되지만 몹시 의미심장한 내용이라 재미있게 읽었다.


마지막으로, 지식창업자를 읽고 지식창업자가 되기 위한 실질적 핵심포인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지식창업자가 되는 핵심 Summary

1. 10년 이상 일했거나 꾸준히 뭔가를 한 사람이라면, 여태껏 해온 일에서 팔만한 지식을 찾아라!

2. 꾸준히 글로 적고 공유하라. (능력이되서 영상을 발행한다면 부럽당!)

3. 계속 계속 써라. 100명의 True Fan이 생길때까지!


지금 일할때 부지런히 차곡차곡 노하우를 모아, 글을 발행하고, 진짜 팬그룹을 만들어 내

언젠가, 조직에 속하지 않고도 돈 많이 벌며 행복하게 성장하며 살고 싶다!

조기은퇴의 그날까지-


If you don't find a way to make money while you sleep,

you will work until you die...


-워렌버핏의 말을 다시한번 새기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조기 은퇴' 준비 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