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reelancerKorea Dec 04. 2019

아나운서가 ‘병맛 더빙’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다

[라라 프리랜서] 박지민 아나운서 인터뷰

해고의 위기에서 기회를 찾다

박지민 아나운서 인터뷰






아아(마이크 테스트), 안녕하세요 여러분오늘도 감미롭게더빙으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귀에 착 붙는 중저음 톤듣는 이의 마음마저 평온하게 만드는 나직나직한 목소리.
그런데 그 더빙 내용이 글쎄전부 다 드립’.

  
병맛 더빙이 다 하는 신개념 브이로그, MBC 박지민 아나운서의 지만이TV’ 이야기다차별화된 콘텐츠로 구독자수를 빠르게 늘려가고 있는 그녀를 만나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의 일상 이야기와 계약직 아나운서로서의 고충을 함께 들어봤다.




검색창에 ‘박지민 아나운서’를 검색하니
팟캐스트 1위 ‘매불쇼’에 게스트로 출연했던 영상이 뜨더라.
매불쇼는 어떤 인연으로 출연하게 됐었나?


박지민 아나운서의 '매불쇼' 출연 모습. 꾸밈 없이 소탈한 웃음이 매력적이다 :)


동기들과 함께 MBC에 대해 해고 소송을 내고 언론에 처음 알려줬을 때, ‘매불쇼에서 이 이슈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다며 섭외가 왔다당시 일정이 되는 사람을 추려서 출연하게 됐는데처음에는 무거운 시사 이유에 대해 너무 가볍고 재밌게 다루는 분위기라 당황스러웠다우리에게는 인생이 걸린 진지한 이슈인데예능식으로 진행되니까 적응이 안됐다.


그런데 내 성격이 원래 이런 예능 쪽과 잘 맞는다나름대로 즐겁게 방송에 임했고당시 매불쇼에서 이런 내 모습을 좋게 봐주시면서 이후 주기적으로 매불쇼로부터 출연 섭외가 왔다해고당한 뒤 어느 방송에서도 나를 불러주지 않아서 자존감이 많이 낮았을 때였는데매불쇼가 뒤에서 나를 많이 위로해주고 챙겨줬다방송에는 매일 구박받는 것처럼 나왔지만.(웃음)

매불쇼에 출연하면서 팟캐스트의 영향력에 대해 실감하기도 했다. 지금도 연합뉴스와 MBC보다 매불쇼에서 박지민 아나운서를 알게 됐다는 시청자분들이 훨씬 많다. 예전에는 방송국의 우물 안 개구리 같은 존재였다면, 팟캐스트에 출연하게 되면서 다양한 미디어의 힘을 느꼈다.



매불쇼 ‘지상파 아나운서, 바람 피다 생방 중 걸린 사연’이 조회수 70만에 다다랐다.
자극적인 소재가 부담되지는 않았나?


회사와의 소송 전, 박지민 아나운서의 'MBC 생방송 오늘저녁' 출연 분. 대중이 기대하는 아나운서 이미지란 이런 모습일까?


매불쇼 출연 초반에는 ‘여자 아나운서에 심지어 회사와 소송 중인데 이런 제목이 괜찮겠냐는 우려의 연락을 많이 받았다대중이 여자 아나운서에게 기대하는 이미지는 단정하고 바른 품행이지 않나하지만 나는 예전부터 아나운서가 좀 더 인간적으로 대중에게 다가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왔었다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이 때문에 자극적인 제목이나 소재에 대해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 같다.


그리고 당시 언론에 우리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길에서 전단지도 뿌려봤지만우리가 워낙 인지도가 없었기 때문에 아무도 귀담아 들어주지 않았다그런데 매불쇼는 사람들이 자극적인 제목 때문에 라도 궁금해서 방송을 듣는다방송을 클릭해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함을 느꼈다.


방송 초반에는 나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지라도방송이 끝나는 시점에는 되려 내 팬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있었다실제로 얘 되게 재밌고 솔직하네라는 반응이 많았다그리고 대부분의 어그로성 제목이 그렇듯 막상 영상 내용은 제목과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웃음)




현재 브이로그 ‘지만이TV’를 운영하고 있다.
어떤 계기로 개인 채널을 오픈하게 됐나?



처음에 회사를 나왔을 때 스트레스도 많고 불면증도 심하게 와서 머리를 식히려고 혼자 유럽으로 떠났었다. SNS에 여행 사진을 올리니 대중들이 그러더라. “언론에서는 그렇게 괴롭다고 얘기하더니 박지민 살만한가 보네?”


내가 행복하면 사람들이 욕을 하니까이후로 나는 항상 불행하고 우울해야 된다는 트라우마가 생겼다동기들과도 우리는 SNS에 행복해 보이는 사진 올리면 안된다고 얘기했다그래서 한동안은 정말 집에만 박혀서 아무도 안 만나는 매몰된 일상을 살았다내 스스로를 불행이라는 굴레로 밀어 넣었던 것이다.


그러다 정말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내가 귀가 얇아서 세뇌가 잘 되는 타입이다.(웃음)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스스로 자꾸 주문을 걸면서그때 유튜브도 오픈했다유튜브에는 즐거운 모습보람으로 간직하고 싶은 기억들만 올린다이런 것에 대해 아니꼽게 보는 시선이 아직도 존재하지만내 스스로 내가 웃고 있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 유튜브를 부모님과 멀리 계신 할머니할아버지가 보신다내가 해고됐을 때 다들 걱정을 많이 하셨다예전에는 딸과 손녀의 근황을 TV로 확인하셨지만이제는 못 보시지 않나그런데 이제는 유튜브 영상 속에서 내가 밝게 웃고 있는 모습을 보며 안심하신다예전의 나라면 돈을 벌고 유명해지고 싶어서 유튜브를 시작했겠지만지금의 나에게는 가족들과 스스로의 행복한 삶이 더 중요하다결국 이것이 유튜브를 열게 된 계기고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 '지만이 TV' 보러 가기! ]



처음에는 스스로 촬영하고 편집까지 해야 되는
일련의 과정이 익숙치 않았을 것 같은데.


아나운서 재능기부, 여행, 먹방, 스킨케어까지 다양한 콘텐츠의 '지만이TV'


사실은 MBC 입사할 때부터 기획촬영편집까지 스스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줄곧 했었다작가나 기자가 써주는 대본을 읽기만 하는 내 모습이 너무 수동적으로 느껴졌었고이제 아나운서도 주체적인 존재로서 한 단계 더 나아가야 되는 시대가 왔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다룰 줄 아는 컴퓨터 기술이 없었다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니직장인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게 일정 금액을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더라국비를 지원 받아 학원을 다니면서 프리미어 프로애프터 이펙트포토샵 등을 배웠다오히려 그때는 바로 기술을 활용할 기회가 없다가회사로부터 해고당하고 유튜브를 열면서 결과적으로 노력이 빛을 보게 됐다.


혼자 촬영까지 하다 보니 미처 카메라에 담지 못해 아쉬운 에피소드도 생긴다얼마 전 운전 중에도로에서 누가 내 차를 빤히 쳐다보는 거다내 차에 무슨 문제가 있나 해서 창문을 여니그분이 이 차를 중고로 사셨냐며 내가 예전에 이 차 주인이었다하더라너무 신기했고 재밌었는데카메라에 담지 못해 아쉬웠다나도 유튜버 다 됐다는 생각이 들어서 혼자 웃었다.(웃음)



브이로그는 지금까지 본인이 해왔던 뉴스 보도와는 성격이 많이 다를 텐데,
브이로그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뉴스는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이 불가능하고 보여지는 이미지가 한정적이다그런데 처음 매불쇼에 출연했을 때실시간 댓글이 막 달리니까 너무 신기한 거다. “차가울 줄 알았는데 의외로 웃기네” 같은 반응을 보면서 이렇게 시청자와 친구가 되면내가 나중에 뉴스를 할 때도 어려운 뉴스마저 친근감 있게 다가가지 않을까 생각했다소통을 통해 시청자와 하나로 묶이는 느낌이 브이로그의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에 대해 내가 너무 잘 알고 있으니 스스로를 여실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같다. 예전에는 ‘여기는 살려 주셨으면 좋겠는데’ 했던 부분이, 막상 방송 보면 편집돼 있어 아쉬울 때가 많았다. 하지만 브이로그는 내가 보여주고 싶은 매력에 대한 PR이 돼서 좋다.



가장 반응이 좋았던 영상이 궁금하다.


지만이TV 속 숨길 수 없는 박지민 아나운서의 예능감.


예전에는 현장음과 자막으로 꾸민 영상을 올렸었다그러다 보니 다른 브이로그와 별 다른 차이점이 느껴지지 않더라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더빙 브이로그예전부터 라디오를 진행해 보고 싶었던 것도 있었고아나운서로서의 장점을 잘 녹일 방법을 고안하다 떠오른 방법이다.


지난 10월에 더빙이 다 하는 신개념 브이로그’를 처음 업로드 했는데 반응이 너무 좋았다. 댓글이 100개 가까이 달렸는데, ‘저 집중력 없어서 유튜브 영상 다 스킵하면서 보는데 이건 너무 웃겨서 통으로 다 봤다’는 댓글 등 신선하고 재밌다는 내용이 많았다.


아나운서의 바른 목소리 톤으로 내용은 일부러 ‘병맛 드립’을 연출하려 했던 것이 즉효였던 것 같다. 구독자분들께서 영상과 음성의 부조화 속 개그 코드를 잘 포착해 주셔서, 요즘도 더빙 브이로그를 계속 올리고 있다.



본인이 주로 시청하는 유튜브 채널이나 벤치마킹하는 채널이 있다면?


보통 내 일상 브이로그를 올리기 때문에 주로 다른 사람의 브이로그를 많이 볼 거라고 생각하시지만오히려 일부러 안 본다뭔가 고정관념이 생겨서 나도 모르게 그 틀을 답습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 때문이다.


최근 심리 쪽에 관심이 생겨서 사람의 마음을 주제로 이야기하는 유튜브나 세상을 바꾸는 시간(이하 세바시)’ 영상을 주로 본다세바시는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셀럽이나 연사들이 나와서 하는 15분짜리 강연이다세바시에 워낙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나오기 때문에그 사람들의 삶으로부터 좋은 인사이트와 영감을 많이 얻는다.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브이로그 주제가 있는가?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마음이 힘든 상황을 몇 차례 겪다 보니까 사람의 심리에 관심이 많이 생겼다그래서 요즘 새롭게 도전하게 된 분야가 아로마 테라피 지도사 자격증이다원래 한양대 상담심리학과 대학원을 가고 싶었는데 이쪽 학부 전공이 아니다 보니 기초 지식이 전무했다기초 과정을 찾던 와중에 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알게 되어 수업을 듣게 됐다.


처음에는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는데다양한 아로마 오일의 각종 효능에 대해 배우고 직접 발향과 블렌딩을 해보니 너무 재밌는 거다불면증에 좋다는 오일을 직접 만들어서 들고 다니며 이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됐다요즘 매주 아로마 테라피 수업을 듣고 있고이제 곧 자격증 시험도 본다내년 하반기에는 심리학과 대학원을 다니면서 전문성을 더 키워볼 요량이다.


이런 생각의 연장선에서브이로그도 다른 사람의 고민을 들어주는 채널로 발전시키고 싶다실질적인 고민 상담을 위해서는 라이브를 해야 되는데요즘에는 회사 이슈가 있어서 선뜻 라이브를 켤 수 없다회사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 나 혼자만의 입장을 밝힐 수 없기 때문이다고민을 상담해줄 정도로 심리에 대해 배운 것도 없어서역량을 좀 더 쌓은 뒤에 심리를 주제로 한 영상을 찍어보고 싶다내 채널에서 힐링을 얻어가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희망이 있다.



대부분의 언론사가 프리랜서나 계약직으로 아나운서를 채용하는 관행 때문에
다수의 아나운서들이 N잡러로 일한다. 주변의 사례가 궁금하다.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에서의 박지민 아나운서 특강 모습. 아나운서들에게 강연은 하나의 일상이다.


주변의 사례라면, ‘이보다 더한 N잡러는 없다는 케이스가 있다서울대 재학 시절부터 빅뱅 백댄서로 춤에 일가견을 보이더니지역방송 아나운서가 되더라나중에는 성우까지 됐고요가와 스피치 강사 자격증도 갖고 있다이 언니는 방송과 녹음 사이에 시간이 뜨면그 자투리 시간에 요가나 스피치 강의를 한다그 모습을 보며 하루를 이렇게까지 알차게 쓸 수 있구나를 배웠다.


물론 이렇게 본인이 원해서 N잡러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프리랜서 아나운서 본업만으로는 생활이 안되니까 필연적으로 N잡러가 되는 경우도 많다나 또한 모 방송사에서 프리랜서로 일할 때 첫 월급을 보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었다사실 아나운서는 국민에게 신뢰를 줘야 되는 직업인데프리랜서라는 위치 때문에 보도에 대해 굉장히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임하게 된다회사가 내일이라도 당장 나를 자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나운서가 팩트만을 전달해야 하는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회사도 그에 맞는 지위나 권리를 보장해줘야 된다고 생각한다더불어 프리랜서코리아 같은 플랫폼의 출연이 N잡러 생활을 꾸려 나가야 되는 아나운서들에게 큰 힘이 되어 주길 기대하는 바다. N잡러로서의 삶을 피할 수 없기에프리랜서코리아에서 본인의 재능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아직 회사와의 소송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동기들과 오손도손 시간을 보내며 미래를 꿈꾸는 것이 너무 행복하다"고 말하는 그녀. 프코도 모두의 꿈을 응원합니다!


출퇴근은 하고 있지만아직 회사와 관련된 일 자체는 없는 상황이다처음에는 출근 후의 시간이 무료하게만 느껴졌는데이 시간을 기회로 만들어보자는 생각이 들더라그래서 유기견 봉사도 다니고나를 위한 시간에 최대한 많이 투자하고 있다.


사실 최근에 놀라고 있는 것이우리가 회사와의 소송을 이어가는 동안 프리랜서나 계약직 아나운서들 사이에서 사측으로부터의 부당한 대우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는 것이다얼마 전에는 지역 아나운서분께서 목소리를 내셨다고 들었다앞으로도 이런 분위기가 계속 조성됐으면 좋겠다우리가 찾아야만 하는, 너무나도 당연한 권리를 위해서 그렇다.



본인의 꿈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듣고 싶다.



이 사회를 밝게 만드는 언론인이 되겠다는 거창한 다짐은 못하겠다계속해서 여러 상황을 겪으면서 세상을 바꾸는 것은 너무나도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그래서 작게나마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노동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때 함께 연대해줄 수 있는 사람은 꼭 되자고 다짐했다.


이 부분은 꼭 인터뷰에 실어주시길 부탁드리고 싶다만약이라도 내가 정신이 헤이해졌을 때이 인터뷰를 보고 정신을 차릴 수 있게요즘 계속 이런 생각을 한다지금을 잊지 않기 위해 타투를 해야 되나고민까지 할 정도로…(웃음)


그리고 브이로그를 통해 계속해서 소소한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사람들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내 방송을 보고 ‘아 힐링을 얻었다’ 느끼면 더없이 좋을 것 같다어떻게 보면 목표가 작아졌다 할 수 있지만 지금의 나에게는 이게 정말 소중한 것이라 느낀다.



박지민 아나운서의 애장품 공개!

-셀카봉 : 유튜브를 하면서 각종 셀카봉을 구입했었음. 사진 속 셀카봉은 조명까지 나와서 꽤 유용하게 사용 중.

-카메라 : 마찬가지로 유튜브를 위해 구입. 카메라를 거의 10년만에 다시 샀는데, 요즘 카메라는 미러리스도 되고 새로운 기능이 많아서 놀랐음.

-아로마오일: 매주 화요일마다 아로마 테라피 지도사 2급을 따기 위해 자격증반을 다니고 있음. 비염과 불면증에 좋은 오일을 직접 제조해서 들고 다니며 수시로 애용함.

-컬러링북: 스트레스와 잡생각이 심해질 때 하는 취미활동. 스케치만 되어있는 그림에 컬러를 입히는 작업인데 집중도 잘되고, 하다 보면 잡생각이 없어지는 효과!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랜서 통역계의 '어벤져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