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업 아이디어가 4개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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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에 다 담지 못한 추가 자료는 물론, 수익 모델, 마케팅,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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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기업으로 만든 서비스로, 연 매출 70만 달러를 달성한 Pieter Levels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낼 때, 자신이 갖고 있는 문제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번 Case Study의 주인공을 이 사람으로 정하고 나서, 7년 전 받았던 이메일을 다시 찾아봤다.
7년 전, 오늘 주인공이 만든 전자책을 사전 주문한 후 받은 이메일이다.
가격은 무려 30달러. $$$
책이 완성되면, PDF 파일로 완성본을 보내준다는 것인데, 그전까지는 편집 중인 구글 독스에서 책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심지어 책을 구매한 사람들이 틀린 문장이나 오타에 코멘트를 달 수 있게 권한을 열어두었다.
언뜻 생각하면 어처구니없는 상황이지만,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졌다.
제작 과정에 참여하는 느낌도 들고, 비하인드 신을 보는 느낌이랄까?
다행도 책의 완성본을 받아볼 수 있었는데, 그게 언제였을까?
무려 1년 4개월이 지난 2018년 3월이었다. 이 정도면 사기꾼이라고 불려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다.
그렇다면 이 프로젝트의 결과는?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19,160건이 판매됐다.
매출은 502,208달러, 한화로 약 6.5억 원이다. (판매 데이터는 하루하루 계속 늘어나고 있다 $$$)
도대체 이 대담한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오늘 소개할 Pieter Levels는 해외 인디 메이커 세계의 슈퍼 스타이다.
인디메이커란? 독립적으로 제품이나 프로젝트를 만드는 사람들이다. 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모든 직접 관리하면서 외부의 자금 지원 없이, 가지고 있는 자원만으로 제품/프로젝트를 만드는 사람들이다. (한마디로 1인 기업)
그가 만든 대표 제품인 Nomad List는 원격 근무자가 거주, 근무,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자 커뮤니티이다.
생활비, 기후, 치안, 인터넷 속도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보여주며, 디지털 노마드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약 29,000명의 유료 회원이 가입했으며, 2022년에 70만 달러, 한화로 9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Pieter Levels는 단지 Nomad List만으로 유명한 것은 아니다.
그는 12개월 동안 12개의 스타트업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전에 1년이 걸려 만든 프로젝트가 출시 후 반응이 없는 것을 보고, 한 프로젝트를 출시하는데 너무 오랜 시간을 투자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 결과, 인사이트 등을 트위터, 블로그, 관련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공유했다.
결과적으로 34만 이상의 X(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하게 됐고, 그가 진행하는 모든 프로젝트의 든든한 마케팅 채널 역할을 하고 있다.
말 그대로 인디 메이커 세계의 슈퍼 스타이다.
Noamd List는 그의 성공한 비즈니스 중 하나에 불과하다. 심지어 월평균 수익이 가장 적은 서비스에 속한다.
워낙 유명하다 보니, 국내에도 그를 소개한 콘텐츠가 꽤 있다. 그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는 다른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Case Study에서는 그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Pieter Levels가 지금까지 만든 프로젝트가 궁금하다면?
이렇게 보면 Pieter Levels가 시도한 프로젝트마다 모두 성공한 것 같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수십 개의 프로젝트 중에 단 몇 개만 성공했을 뿐인데요. 그가 지금까지 시도했던 프로젝트들이 궁금하다면? 프리워커스클럽 오픈카톡방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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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1년 4개월 만에 받아본 책의 이름은 MAKE이다.
Pieter Levels가 수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만들고, 실패하고, 성공한 경험을 담아 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담은 책이다.
책의 목차는 Idea, Build, Launch, Grow, Monetize, Automate, Exit, Ethics으로 구성되어 있다.
MAKE의 첫 번째 챕터는, Idea는 그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아래는 약 15페이지 분량 중 참고할 만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나만의 문제를 해결한다 : Nomad List는 아시아를 여행하며, 각 도시의 물가, 인터넷 속도, 치안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만든 개인용 스프레드 시트에서 시작했다.
나만의 문제는 모든 사람들의 문제일 수 있다 : 이 스프레드시트를 트위터에 공유했는데, 실수로 ‘모든 사람이 편집 가능’ 모드로 공유했다. 누군가 다른 도시 목록을 추가했고, 리스트는 75개가 되어 있었다.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이 가장 전문가이다 : 일반인이 의사들이 겪는 문제를 알기는 어렵다. 문제와 기회가 보이더라도 표면적일 뿐이다. 그렇다고 의사가 되는 것보다는 자신의 문제에서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더 빠른 길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얼마나 잘 알아야 할까? :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를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Peter Levels도 디지털 노마드로서의 여행을 쉬게 되자, Nomad List가 어려움을 겪은 경험이 있다. 노마드 활동을 시작하면서, 문제들이 다시 보이기 시작했고, 다시 서비스가 성장할 수 있었다.
해결책이 아닌 문제에서 시작해야 한다 : 새로운 기술에 집중하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 문제에서 시작해야 한다. 기술은 문제 해결에 필요하면 사용한다.
크게 성장하려면, 작게 시작해야 한다 : 처음부터 큰 규모로 시작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틈새시장은 생각보다 수익성이 좋다. 월 10만 원을 지불할 100명만 있다면, 1,000만 원의 수익을 만들 수 있다.
더 작게 시작해야 한다 : 니치 마켓이 아닌, 마이크로 니치 마켓부터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면, 그냥 미용사를 위한 예약 서비스가 아니라, 아프리카 헤어 전문 미용사를 위한 예약 서비스부터 시작해야 한다.
더 작은 시장 여러 개를 공략한다 : 아프리카 헤어 전문 미용사 시장을 공략했다면, 다음은 동양인 헤어 전문 미용사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단계별로 전체 미용사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 그래야 실패하더라도 다시 쉽게 시도할 수 있다.
작은 시장을 통합한다 : 이렇게 작은 시장들을 하나씩 공략하다 보면, 이 시장들을 통합할 수 있다. 이미 고객을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들이 필요로 하는 또 다른 서비스를 만들어 판매할 수도 있다. 대부분 반대로 시작하기 때문에 실패한다.
획기적인 아이디어일 필요는 없다 : 성공한 스타트업들도 첫 번째 아이디어는 전혀 획기적이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Nomad List 역시 디지털 노마드가 살기 좋은 도시 리스트에서 시작했다. 그다음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소셜 플랫폼으로 확장했고, 장기 목표는 원격 근무자를 위한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아닌,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아이디어 목록을 만들고 기록한다 :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실패한다. 어떤 아이디어든 떠오르는 것들을 기록하고, 추가적인 생각, 구체적인 방법들이 떠오르면 또 기록한다. 어떤 아이디어는 2년이 지나서야 실행하기도 한다. 아이디어를 계속 되짚어 보면서, 실행 가능한 정도로 발전했는지 확인한다.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 당신이 가진 아이디어는 이미 수천, 수백만 명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다. 아이디어는 흔한 것이며, 모든 것은 실행 방식에 달려 있다. 비즈니스는 “아이디어 X 실행”이다.
이 외에도 참고할만한 내용이 많지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몇 가지를 골라 정리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책을 구매할 수 있다.
Pieter Levels의 MAKE : https://readmake.com/
Pieter Levels는 Nomad List 말고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었고, 수익화까지 성공했다.
그의 X(트위터) 프로필에서 수익화에 성공한 아이디어들을 확인할 수 있다.
Photo AI (http://PhotoAI.com)
사진을 업로드하면 다양한 프로필 사진으로 바꿔주는 AI 사진 서비스.
월매출 : 75,000달러
Interior IA (http://InteriorAI.com)
방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AI가 대신 인테리어를 해주는 서비스.
월매출 : 48,000달러
Remote OK (http://RemoteOK.com)
전 세계 원격 근무 포지션 구인 공고 게시판. 구인 공고를 올리는 기업이 비용 지불
월매출 : 52,000달러
readmake (https://readmake.com/)
Pieter Levels가 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한 전자책.
월매출 : 8,000달러
심지어 Nomad List의 월평균 매출은 35,000달러로, 전자책을 제외한 다른 제품들 중 가장 적은 매출이다.
이 제품들의 월평균 매출을 다 합치면, 218,000달러, 한화로 약 2억 8천만 원이다.
물론, 만드는 서비스마다 다 성공한 것은 아니다. 위 서비스들 말고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시도했고, 수많은 실패를 반복했다.
그의 X(트위터) 피드를 보면 70개의 프로젝트를 시도했고, 오직 4개의 프로젝트만 성장해 수익을 만들 수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70개 이상의 프로젝트 중 4개만이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했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모든 프로젝트의 95% 이상이 실패했습니다.
적중률은 약 5%에 불과합니다.
그러니...더 많이 출시하세요!
95%는 실패했고, 단, 5%만 살아남아 수익화에 성공했다.
그러니 더 많이 시도해야 한다.
성공한 1인 기업을 꿈꾼다면, 지금 당장 내가 갖고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아이디어 리스트부터 만들어보면 어떨까?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실패하겠지만, 몇 개의 아이디어가 살아남아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다.
프리워커스클럽 오픈카톡방에 초대합니다!
여기서 다 담지 못한 비하인드 스토리는 물론, 프리워커의 다양한 수익 모델, 마케팅,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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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트위터) : https://twitter.com/levelsio
MAKE(전자책) : https://readmake.com/
Nomad List : https://nomadlist.com/
Remote OK : http://remoteok.com/
매출 관련 자료 : https://getlatka.com/companies/nomad-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