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 Manual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den Aug 17. 2019

프로덕트 매니저의 커리어 성장에 대한 고찰

프로덕트 매니저도 스페셜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이전 글에서 프로덕트 매니저(PM)로서 스타트업 성과 평가 설계에 참여하였다고 작성하였다. 실제로 참여하면서 정말 많이 고민했던 것이 프로덕트 매니저의 커리어 성장은 어떻게 평가하고 관리해야 하며 평가 기준은 무엇으로 둬야 하는지였다. (아직도 알아가는 중이다)


회사 내에서 프로덕트 매니저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글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PM)의 커리어 성장 계획에 대해서 작성해보고자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엇을 하는 직무인지에 대한 내용은 찾아보면 많이 나오지만 PM의 커리어 성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없었기에 회사에서 기준을 만들 때 참고했던 자료를 토대로 현재의 스타트업 상황에 맞춰서 재구성해보았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존재 이유와 평가 목적

Photo by Brooke Cagle on Unsplash

프로덕트 매니저(PM)의 평가 기준을 만들면서 PM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다양한 정의 중에서 스스로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생각되는 문장은 아래와 같다.

Product Manager is the ultimate person responsible for the success of the product — he/she makes the ‘magic’ happen. Help your team (and company) ship the right product to your users.

PM의 역할은 제품을 사용자에게 잘 전달하고 성공시키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능력(Skill)이 달라진다는 것을 2년 동안 PM으로 일해 보니 알게 되었다.


또한, 각 PM의 커리어 성장에 있어서 왜 평가가 필요한지 그 목적도 분명히 하였다. 프로덕트 매니저(PM)는 개인이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과 제품 그 자체를 성장시키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PM이 성장한다는 것은 조직과 제품 개발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게 된다는 것과 같다. 거시적인 목적으로는 회사의 사업 확대를 위해서, 미시적인 목적으로는 제품 개발의 성장을 위해 조직 내에서 PM의 커리어 성장을 적절하게 안내하는 것을 평가 목적으로 하였다.



Product Manager Grade

내가 소속된 스타트업 풀러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커리어 성장을 Grade로 나눠서 정의하였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양한 영역에서 제너럴한 능력과 경험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하기에 각 Grade의 정의가 따로 필요한가라고 반박할 수도 있다. 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저는 성장해 나갈수록 고객이나 제품에 대한 고민을 넘어서 다른 조직과 긴밀하게 업무를 추진한다거나, 회사 내 의사결정의 범위가 확대되어 그 역할과 책임에 대한 기대가 커지기에 그 기준을 제안해보고자 하였다.


PM의 역할이나 책임의 기대 수준을 고려하여 Product Manager - Senior of Product Manager - Director of Product Manager - Role Model로서 Product Manager의 Grade를 나누어 PM으로서 자기 평가, 성장 계획, 채용을 위해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



Product Manager 커리어 성장 계획


Role Model

G6 (VP of Product Manager)

VP of Product Manager는 프로덕트 매니저뿐만 아니라 회사의 제품 개발에 관련되어 있는 멤버들로부터 존경받는 존재로서 해당 PM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각자의 커리어 성장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존재이다. 그리고 사업 결정권자 및 회사의 이사진과 정기적으로 대화를 나누며 협력할 수 있으며, 회사의 목표 달성을 위해 최적의 조직 구성을 할 수 있다.


Director Product Manager

G5 (Director of PM), G4 (Lead PM)

Director of PM은 Product에 대한 책임감뿐만 아니라 사람과 프로세스에도 높은 수준의 책임을 가져야 한다. Director는 표준화된 업무가 따로 없기 때문에 회사 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끊임없이 진화하며 변화해야 한다. 또한, 회사 내 Product Manager의 성장 계획을 토대로 관리 및 채용을 도모하고 회사의 관점에서 Product Management의 역할과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해야 한다.


Senior Product Manager

G3 (Senior PM)

Senior of Product Manager는 과제를 실행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넘어 제품에 대한 의사결정을 리드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날카로운 이해, 의사결정을 위한 프레임 설계 및 분석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Hard Skill은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하며 Cross Fuction에 대한 Soft Skill이 본격적으로 요구된다. 조직적으로는 다른 Product Manager의 학습과 성장에 대해 의식할 필요가 있다.


Product Manager

G2 - PM, G1 - Associate PM

Product Manager는 제품과 고객에 대한 정량적/정성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효과적으로 정의 및 해결하여 그 성과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Associate PM은 Senior PM과 Pair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스스로 업무를 정의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도 스페셜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Photo by Sergey Zolkin on Unsplash

일반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너럴리스트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런지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커리어를 생각하면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다. 디자이너, 엔지니어는 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스페셜리스트로서 성장해 나가지만 프로덕트 매니저를 스페셜리스트로 부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전문적이기 힘들다는 의견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도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스타트업에서 2년간 PM을 경험해보니 더 높은 레벨이 있을 것이고, 이것은 반드시 경험이 밑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PM으로 일해보니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더욱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다고 생각하였다.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커리어 성장 계획 중에서 본인이 현재 회사 내에서 어느 수준에 있으며 앞으로 필요한 능력(스킬)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면 회사 내에서 또는 다른 회사로의 이직을 고려할 때 자가 진단을 통해서 스페셜리스트인 PM으로서의 전문성을 갖춰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글 :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필요한 7가지 능력


표지 사진 : Photo by Andy Beales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PM이 성과 평가를 설계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