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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푸라잉 Feb 26. 2024

달콤함으로 오감 자극, 딸기 마케팅

봄맞이 준비하는 유통업계, 왜 하필 ‘딸기’?


“봄철을 앞두고 카페부터 호텔, 제과까지. 유통업계의 불꽃 튀기는 딸기 대전”


<출처 = pixaby> 딸기


겨울 시즌이 시작되니 유통업계와 외식업계는 딸기 마케팅이 시작됐어요. 1월에서 5월까지만 맛볼 수 있는 제철 과일인 딸기는 새콤달콤하며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과일이지요. 과거 시즌 한정 메뉴로 인기를 끌었던 제품의 재등장에 소비자가 환호하는가 하면, 새로운 딸기 제품에도 흥미로운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딸기, 소비자들이 이렇게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힌트는 바로, 딸기가 갖고 있는 ‘희소성’에서 찾아볼 수 있답니다. 딸기처럼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제품들은 기존 제품과 색다른 점에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경향이 있어요. 사실상 딸기를 먹을 수 있는 날이 1년에 절반도 안 되기 때문에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경향을 파악한 유통업계는 물가가 오르고 값비싸진 딸기를 선듯 사먹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해서 딸기를 접목한 제품을 출시해 전략적으로 수요를 올리고 있답니다.


두 번째 힌트는 딸기의 탐스러운 붉은 빛깔에 있어요. 딸기의 먹음직스러운 붉은색은 삭막한 겨울의 색깔을 따뜻하게 덮어주면서, 봄을 알리는 과일의 이미지로 정착됐지요. 실제로, 딸기의 붉은빛은 과학적으로 식욕을 돋워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디지털 시대에서의 딸기는 색감도 예쁘고 맛도 좋아, MZ세대 사이에서 꾸준히 인스타그래머블한(instagramable) 아이템으로 소비되고 있어요. 미각과 시각을 모두 사로잡을 수 있는 딸기는 유독 수요가 높아 매향, 설향, 킹스베리 등 품종 개량까지 있을 정도랍니다.


또한 딸기는 다양한 식품과 잘 어울려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도 매우 매력적인 과일이에요. 특히 유제품류와 함께 먹게 되면 맛도 좋고 영양 면에서도 좋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유통업계는 주목해서 여러 가지의 딸기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어요.


<사진 = 공차코리아 (딸기 바닐라 주얼리 밀크티) >, <사진 = 롯데호텔 월드 (스트로베리 월드) >, <사진 = 투썸플레이스 (딸기 퐁당 라떼)>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인 공차코리아는 새해를 맞아 딸기 신메뉴 3종을 출시했어요. 딸기 과즙과 4시간마다 직접 우려낸 공차 오리지널 티 베이스를 조합한 밀크티 음료로, 출시 직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반응이 뜨겁답니다. 특히 ‘딸기 바닐라 쥬얼리 밀크티’는 공차 시그니처 토핑인 ‘딸기 쥬얼리’를 넣은 스페셜 메뉴로, 진한 딸기맛의 음료로 즐길 수 있어요. 공차의 딸기 음료는 출시될 때마다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면서 히트 상품으로 기록되고 있지요.


딸기 마케팅은 호텔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답니다. 롯데 호텔 월드는 디저트 카페 브랜드인 ‘노티드’와 손잡고 딸기 뷔페 ‘스트로베리 월드’를 선보였어요. 노티드와 협업한 딸기 뷔페는 라운지바에서 진행되며, 총 16종의 딸기 디저트를 선보인다고 해요. 롯데호텔 월드뿐만 아니라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 인터컨티넨탈 호텔 등 여러 5성급의 호텔들도 다양한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를 선보이며 딸기 대전을 펼치고 있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투썸플레이스는 스트로베리 시즌을 맞아 선보인 주요 딸기 메뉴들이 화제를 일으키며 전년 대비 판매량 120%을 기록했다고 해요. 특히, ‘딸기 퐁당 라테’와 ‘생딸기 듬뿍 주스’는 1월 전체 음료 카테고리에서 각 판매량 1위와 2위를 나란히 차지하며 단숨에 베스트셀러로 등극했답니다!


<출처 = pixaby> 딸기 디저트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들이 줄줄이 히트를 치며, 이제는 겨울철에 딸기가 빠진 메뉴는 찾기 힘들 정도로 뜨겁게 그 존재감을 떨치고 있는 중이에요. 유통업계의 치열한  딸기 마케팅 경쟁 속에서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의 딸기 메뉴들은 소비자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하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SNS에 입소문을 타게 되고 유통업계 입장에서는 자동으로 제품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희소성과 대중성. 이 두 가지를 고루 갖춘 딸기는 유통업계의 새로운 경쟁력이면서 핵심 아이템으로 소비되고 있답니다.


유통업계의 이유 있는 딸기 마케팅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매력적인 전략으로서

이제는 유통업계와 외식업계가 발 빠르게 선도해야 하는 하나의 트렌드랍니다.


그렇다면, 외식업계에서는 어떤 다양한 딸기 메뉴를 선보이고 있을까요?

딸기를 활용한 트렌디한 매장을 여러분들께 소개할게요!




<Index>
1) 지브리 감성 낭낭한 딸기 공간, 므므  
2) 1년 내내 Berry Very Much!, 베리베리베리머치
3) 화려한 비주얼로 마음을 훔친 딸기 카페, 네시 사분  
4) 올 겨울 제철 딸기를 즐기는 색다른 방법,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므므 | 지브리 감성 낭낭한 딸기 공간

“사장님, 딸기 한상차림 주세요!”


딸기 한상 차림




at 므므

“딸기는 겨울의 끝에서 봄소식을 가장 먼저 알리는 과일이죠. 딸기의 붉은 색감이 서늘한 주변 공기를 따뜻하게 감싸주니, 낮은 채도의 계절에 화사한 딸기는 참 반가워요. 여기에 특유의 아련하고 차분한 지브리 감성까지 더해진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아닐까요? 부산 전포동에 위치한 ‘므므’가 딱 그런 곳이에요. 딸기의 매력을 최대한 살린 공간! ‘딸기에 진심인 마녀배달부 키키가 운영하는 카페’, 한 줄로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콘셉에 진심인 곳이랍니다. 몽글몽글 지브리 OST가 공간을 채우고, 빈티지한 감성이 물씬 나는 아기자기한 식기와 소품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죠. 이곳에 간다면 ‘딸기 한상차림’을 꼭 주문하세요. 메뉴판에는 없지만 딸기 디저트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보니 음료와 디저트로 구성된 한상차림을 즐길 수 있답니다. 딸기 티, 딸기말차라테, 딸기라테 그리고 무엇보다 딸기 파블로바! 구운 머랭 위에 요거트 크림과 딸기를 얹어 상큼 달달 겉바속쫀의 정석인 디저트예요. 그릭 요거트를 사용한 시그니처 요거트 크림에 밀가루 없이 구운 순수 파블로바를 경험할 수 있어 더욱 특별한 공간이었답니다. 딸기를 활용한 디저트 가게는 많지만, '므므'는 이색적인 메뉴와 한 줄로 설명가능한 명확한 컨셉 덕에 더욱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주소 부산 부산진구 동성로 61번 길 21-18 2층

영업시간 월~일 12:00~21:00

인스타그램 @mm_mois




베리베리베리머치 | 1년 내내 Berry Very Much!

할머니가 만들어준 사랑 가득 딸기 디저트


베리베리베리 파르페, 베리베리머치 에이드




at 베리베리베리머치

“울창한 대나무 숲길을 지나면 비밀스럽게 등장하는 환상의 딸기 정원, 베리베리베리머치(Berry Berry Very Much)예요!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딸기에 진심인 이곳은 저 같은 딸기 러버들이 안 가고는 못 배기죠. 딸기 케이크부터 딸기 타르트, 딸기 파르페, 딸기 수플레 등 호텔의 딸기 뷔페에서 볼법한 딸기 디저트들이 총집합했답니다. 특히 압도적인 높이를 자랑하는 베리베리베리 파르페는 시그니처 메뉴로 자리한 만큼 파면 팔수록 새로운 재료들이 등장해요. 층층이 딸기부터 아이스크림, 밀푀유, 딸기 젤리, 견과류, 딸기잼까지! 먹다 보면 물리기 쉬운 게 파르페지만, 이렇게 재료가 다양하다면 얘기는 다르죠. 또 다른 시그니처인 베리베리머치 에이드는 달콤한 마법과도 같아요. 탄산수를 부으면 사르르 없어지는 솜사탕을 보니 마치 마법사가 된 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게다가 매장 곳곳에 뻗은 딸기 줄기와 소품들, 작은 연못에서 졸졸 나는 물소리와 물 냄새는 저희로 하여금 ‘진짜’ 딸기 정원에 방문한 듯한 느낌을 선사해 줬어요. 딸기 맛집인 줄만 알았는데, 오감 마케팅까지 제대로 하는 맛집이었네요. 만약 딸기 철이 지났어도 너무 실망하지 말아요. 대신 다른 베리류들을 주축으로 한 달콤한 디저트가 나올 테니까요! 마치 ‘꿈빛파티시엘’에 등장한 할머니의 딸기 타르트처럼, 언제나 우리를 지지해 주고 응원해 준 할머니의 손길과 사랑을 베리베리베리머치에서 딸기 디저트로 느껴보세요.”


주소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 35길 5 B동

영업시간 월~일 11:00~21:30

인스타그램 @berryberryverymuch




네시 사분 | 화려한 비주얼로 마음을 훔친 딸기 카페

제철 디저트 먹으러 시즌마다 재방문해야 하는 곳


딸기 우유 카스테라, 딸기 라떼




at 네시 사분

"카페 격전지 연남동에서 웨이팅 행렬을 이끄는 '네시사분'에 다녀왔어요. 이곳은 매 시즌마다 제철 재료를 활용해서 디저트와 음료를 선보이고 있어요. 지금은 딸기 철을 맞아 새콤달콤한 딸기를 올린 예쁘고 화려한 메뉴들이 가득했어요. 라테, 에이드, 차 같은 음료부터 카스텔라, 크로플, 모나카, 판나코타까지! 맛없없 조합이라 아무거나 시켜도 좋을 느낌이었고, 심지어 플레이팅도 예뻐서 사진 찍기에도 최고랍니다. 물론 시그니처로 판매하는 쑥 음료나 기본 커피 메뉴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었어요. 지금 제철을 맞은 딸기 외에도 체리, 옥수수, 무화과 같은 제철 재료를 활용하는 곳이라 그런지 다음 시즌에도 또 방문하고 싶어 지더라고요! 이번에 먹은 딸기 메뉴로 비주얼과 맛을 확인했다 보니 믿고 먹을 수 있겠다는 신뢰감이 쌓인 느낌?! 이게 바로 '네시사분'이 꾸준히 웨이팅 맛집으로 사랑받게 된 매력 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이번 딸기 메뉴나 다음 시즌 메뉴가 기다려지는 분들은 주저 말고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주소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90-8

영업시간 매일 13:00~22:00 (화요일 14:00~21:00)

인스타그램 @4si_4bun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 올 겨울 제철 딸기를 즐기는 색다른 방법

상큼한 오후에 즐기는 딸기 애프터눈 티세트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




at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라운지 바

“나른한 오후를 상큼하게 바꿔줄 매직, 딸기 디저트! 디저트 럭셔리함의 끝은 바로 호텔 애프터눈 티 세트 아닐까요. 이곳이라면 세상 모든 딸기 디저트들은 다 맛볼 수 있을 거예요.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는 기존 카페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하고 특별한 디저트들을 선보이고 있답니다.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은 2022년에도 딸기 애프터눈 세트를 선보였었는데요, 그때의 라인업 보다 더 다양한 딸기 디저트들이 준비되었어요. 딸기 밀푀유, 딸기 슈, 산딸기 마카롱부터 딸기 바닐라 스퀘어, 딸기 아이스크림 튀김까지 총 12종류의 딸기 디저트들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답니다. 또한 시즌 메뉴 한정인 딸기 음료를 인당 1잔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딸기 그린티 라테와 딸기 레몬 모히또는 이곳에서만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메뉴랍니다. 대중적인 메뉴부터 호텔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시즌 메뉴까지,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인 경험과 새로운 경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게 해 준 전략이라고 볼 수 있어요. 또한 호텔 안에 있는 반짝이는 7미터 높이의 에펠타워는 크리스마스트리처럼 꾸며져 있어 로맨틱한 공간을 연출해 줬어요. 이러한 공간에서 제공되는 모든 디저트들은 높은 퀄리티로 선보여졌고, 각기 다른 비주얼과 맛으로 감탄을 자아냈답니다. 이것이야 말로 눈과 입이 즐거운 오감 마케팅을 제대로 선보인 케이스겠네요 ”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130

영업시간 2023년 12월 11일 ~ 2024년 3월 31일 / 시간 : 1부 (13:00 ~ 15:00), 2부 (16:00 ~ 18:00)

인스타그램 @novotel_gangnam





트렌드 맛집에서 지식을 뽐내고 싶다면

@trying_fr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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