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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분장하기

대표님을 위한 인사(HR)

업무 분장은 큰 회사 입장에서는 당연하게 정리되어 있지만, 멀티플레이가 기본인 작은 회사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멀티플레이라 함은 통상 직원 개개인을 생각하지만, 조직 그 자체가 멀티플레이를 하기도 합니다. 

영업부서가 브랜드 관리, 마케팅, 영업, 고객관리 등(때로는 물류까지) 고객과 접점이 만들어지는 모든 영역의 업무를 담당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로 회사가 움직 경우의 장점도 있지만, 회사가 커질수록 멀티플레이는 한시적이거나 특정 직원, 조직에 한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시적으로 멀티플레이로 인력과 조직을 운영하면 관리도 어렵고 리소스 낭비(인건비)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다음은 업무 분장을 시작으로 인사 전반의 컨설팅을 진행한 사례입니다. 


상황

부서는 구분되어 있음, 업력 10년 이상, 직원 약 50명


이슈

부서 간 업무 중복

부서명과 적합하지 않은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원 존재

적당히 일하는 척하는 직원 존재

업무 책임 소재 불명확


진행사항

1. 업무 분장

인사 관련 점검하여 개선, 신규 도입하려는 명분 게시 

업무분장 목적 게시

경량화한 업무분장 진행 안내

업무분장 작성 가이드, 샘플, 양식 안내

2. 업무 조정 

3. ... (이 외의 사항은 '업무 분장하기'와 무관)



중요한 것은 업무분장 작성 이후

 대개의 회사들은 업무분장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이렇게 해서는 단순히 업무 분장하는 것에서 그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업무분장 작성을 하는 과정에서 업무의 조정을 하느냐에 있습니다.

분산된 업무는 집중하고

중복된 업무와 불필요한 업무는 제거하고

복잡한 업무는 단순화하여 생산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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