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의 발견
업의 본질로 정의하는 인문학적 컨셉 발견 공식, 최장순
1. 차별화라는 말에 대해서 p23
그저 '다른 것으로 보이게 해달라'는 요청이 적지 않다, 조금이라도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가 없을 때에는 프로젝트 진행이 쉽지 않다. 그런 프로젝트는 대부분 실패하고 만다. 실질적으로 탁월하게 다른 것이 없는 상태에서 경쟁 제품과 거의 유사한 것을 다른 것으로 둔갑시켠야 하기 때문이다. 거의 마법에 가까운 일이다.
2. 차별화 강박증 p24
의사결정권자들의 '차별화 강박증'은 인지나 식별 차원에서 튀기 위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본질을 고민하지 않은 채 튀기 위한 차별화 컨셉만을 갖고서는 더 이상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어려울 것이다, 현상의 차별화가 아니라 본질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3. '달라야 한다'가 아니라 '왜, 누구를 위해 달라야 하는가' 이다. p25
뚜렷한 목표에 기반해 있을 경우에만 차별화라는 가치를 인정할 수 있다. 얄팍한 포장주의를 넘어 업의 본질을 회복하고, 혁신하려는 진정한 태도가 필요하다.
4.컨셉 이란 p43
브랜드 실체를 은폐, 왜곡하지 않는 컨셉, 겉만 번지르한 이미지로 소비자를 기만하지 않는 컨셉, 그것이 최선의 컨셉이다. 이 일을 왜 하는지를 깊이 고민해 보는 것, 그것이 진정 차별화된 컨셉션의 시작이다
5. 컨셉은 왜 중요한가.p48
컨셉은 브랜드와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노른자이다.
비지니스를 운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유형의 컨셉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 광고 활동, 영업활동 등을 한데 묶는 허브 역할을 해야 한다, 브랜드의 컨셉을 도출하는 작업은 바로 비지니스를 가장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출발점인 셈이다
6. 컨셉을 만드는 공식 p53
컨셉은 명확하고, 본질적이며, 일관성있게 지켜갈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그림자 이미지인 컨셉은 되도록 그것의 원형인 실체에 가깝게 기획되어야 한다. 따라서 업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가 필요하고 이에 기반한 컨셉 개발이 필요하다.
7. 진정한 차별화를 위한 이기는 컨셉 공식 BEAT
당연한 것들을 비트는 컨셉 공식이자, 진정한 차별화를 위한 이기는 컨셉 방법론 BEAT
1)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명확히 파악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한다면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업의 정의를 얻을 수 있다
2)고객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직접 물어보는 방법, 관찰하는 방법이 있다
3)문제점이 명확하게 분석되면, 해결방안이 나온다
4)업의 존재이유를 재정의하라(업의 본질과의 연관성, 실행 가능성, 차별성으로 평가)
8.브랜딩은
브랜딩은 보이지 않는 철학을 만드는작업과, 그 철학을 드러내는 시그널 생산 작업 모두를 포함한다.
(내외부 고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철학과 스토리를 연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연결고리 모두)
풀문 노트
# 차별화된 컨셉을 명확하게 정의한 책
# 컨셉을 도출하는 방법을 간략하고 명료하게 프로세스함
#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
# 기본 중에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