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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음 자서전 Nov 09. 2016

인간의 발달 과정

인간의 전 생애 발달 관점

  발달 과정  

전 생애 발달 관점의 학자로 가장 유명했던 폴 발테스(Paul Baltes, 1939-2006)는 이 접근을 다음의 여덟 가지 특징(Baltes, 1987, 1997).

1) 발달은 인생 전체에 걸쳐 일어난다.

발달은 전생애에서 이루어진다. 발달이 쉽게 되는 시기와 그렇지 않은 시기가 존재할 뿐이다.

 

2) 발달은 다차원적(multidimensional)이다.

발달은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같은 차원이라도 주의, 판단, 정보 처리속도, 사회적 지능 등 수많은 요소가 관여한다.


3) 발달은 다방향적(multidirectional)이다.

연령 증가에 따라 어떤 측면은 확장되고, 어떤 측면은 감퇴한다. 나이가 들면 유추나 귀납적 추리에 사용되는 능력은 감퇴한다. 이를 유동 지능(fluid intelligence)이라 한다. 또 정보 처리 속도도 감소한다. 반면 교육을 통해 얻어지는 지능지식, 의사소통의 이해, 상황 판단력과 의사 결정력은 별다른 감소를 보이지 않는다.

이런 지능 영역은 결정 지능(crystalized intelligence)이라 한다.



4) 가소성은 변화의 가능성을 뜻한다. 노화로 가소성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나 꾸준한 경험과 훈련으로 증가할 수 있다.


5) 인간 발달은 심리학자, 사회학자, 신경과학자, 의학자, 그리고 경제, 정책 전문가들이 협업한다.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미시적으로 가족, 경제, 정치구조를 포함한 모든 것이 영향을 미친다. 


6) 첫째 영향은 일반적인 연령 관련 영향(normative age-graded influence)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영향은 일반적인 역사 관련 영향(normative history-graded influence)이라고 부른다. 

마지막의 영향은 비일반적 인생사건(nonnormative life events)이라 부른다.


7) 인생은 인간 발달의 세 가지 목표다. 성장, 유지, 쇠퇴 대한 통제간의 갈등과 경쟁이다.

어린이는 성장, 중년기는 유지, 노년기는 쇠퇴를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있다.

 

8) 발달은 유전과 환경, 그리고 개인의 공동 작업이다.

개인적 요소가 같이 작용하여 .

<남자의 물건>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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