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Sep 22. 2022

행동에는 마음이

프랑수아즈 돌토

 

“행동 하나에도 언제나 수많은 복합적인 동기가 작용하는 법이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나르시시즘에서 비롯된다.” 

- 프랑수아즈 돌토(francoise dolto, 1908. 11. 6.~1988. 8. 25.) 프랑스 소아청소년과 의사, 정신분석가)     

행동에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마음에 없는 행동은 있을 수 없습니다. 사람이나 조직에서 강압적으로 강요를 하지 않는 한 자유로운 모든 행동에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행동심리학은 사람의 행동을 보고 심리를 알아보는 학문입니다. 

자녀들의 행동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핸드폰을 오래 보고 있습니까? 남편이 게임에 열중하고 있습니까? 아내가 쇼핑에 빠져 있습니까? 모두가 원인이 있습니다. 모든 행동은 자기를 살리려는 방법입니다. 아이가 핸드폰을 한다고 야단치지 마십시오, 아이의 어떤 욕구가 그런 행동을 하게 만들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런 행동도 자신이 부족한 욕구를 핸드폰을 통해 채우려는 나르시시즘입니다. 남편의 게임도, 아내의 쇼핑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게임에 오랫동안 빠져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그저 게임이 좋았습니다. 거기에 몰입해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이 반복되니까 생활이 엉망이 되었습니다. 적당히 즐겨야 할 줄 아는 걸 몰랐습니다. 밤새도록 장기, 바둑을 두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하루에 한두 판정도로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독서와 글쓰기에 집중이 되니까 게임은 머리를 식힐 때 한두 판정도 즐깁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욕구가 있습니다. 어린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욕구를 알지 못하면 엉뚱한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행동을 살펴보면 마음이 보일 겁니다. 22092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