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Feb 04. 2017

《4시간》

체험적 자기 계발서

《4시간》 (티모시 페리스, 최원형 옮김, 도서출판 부키, 2008, 독서일: 170125)

책은 좀 두껍지만 읽기가 어렵지는 않다. 양장본으로 되어 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썼다. 저자는 많은 경험을 했다. 이종격투기, 탱고 기네스 세계기록, 프린스턴대학교 강사, 4개 국어 응용언어학자(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스폐인어), 혈당지수 연구원, 중국무술 챔피언, 브레이크 댄서, 태국과 중국의 TV진행자. 상어 떼 사이의 다이버, 오토바이 경주선수를 한 다양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머리보다 몸으로 체득하는 사람 같다. 

그 중에서 눈에 띄는 대목이 있다. 많은 경험을 할 때 왜 두려움이 없었겠나. 그는 두려움

을 어떻게 이겼겠는가? 알아본다.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당신이 생각하는 일을 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악몽 같은 상황, 즉 최악의 상황을 정의해 보라.

1. 당신이 이룰 수 있는 (또는 이루어야만 하는) 중요한 변화를 고려해 볼 때, 어떤 의구심이나 두려움, 그리고 어떤 ‘만약’의 걱정들이 떠오르는가? 꼼꼼하게 마음속에 떠올려 보라. 그것이 당신 인생의 종말이 뭘까? 그것이 미칠 수 있는 영구적인 영향은 1에서 10까지 단계 중에서 어느 정도일까?

2. 일시적으로라도 손실을 복귀하기 위해 또는 상승세로 되돌려 놓기 위해 어떤 단계를 밟을 수 있을까?

3. 가능한 시나리오에서 일시적 결과나 이익, 혹은 영구적 결과나 이익은 무엇일까?

4. 만약 오늘 직장에서 해고된다면 생활의 안정을 위해 어떤 일을 하겠는가?

5. 두려움 때문에 당신이 미루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책의 마지막에 나오는 대목이다. 꿈 시간표란 다소 생소한 말이다. 꿈을 이루려면 시간표를 만드는 게 당연한 일이지만 꿈시간표를 설정하지 않고 살았다.  

꿈 시간표를 다시 살펴보고 재설정하라.

- 당신은 무엇을 잘하는가?

- 당신은 무엇을 가장 잘할 수 있는가?

-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가?

- 무엇이 당신을 흥분시키는가?

- 당신이 성취감을 느끼고 자부심을 갖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당신 인생에서 무엇을 성취한 것이 가장 자랑스러운가? 그것을 반복하거나 더 발전시킬 수 있는가?

-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 나누거나 함께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389


저자의 철학이 담긴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한다.

- 일을 위한 일이 되지 않도록 하며,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최소의 일만 한다.

(단순히 젊어서 은퇴하는 대신) 회복기와 모험기(미니 은퇴기)를 인생 전반에 걸쳐 고르게 배치한다. 그만 두는 게 목표가 아니란 걸, 당신을 흥분시키는 게 목표란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하고, 되고 싶은 모든 것이 된다.

- 관리자도 직원도 아닌 소유자가 된다. 기차를 소유하여 다른 사람이 정시에 운행하도록 한다.

- 일정표와 각 실행단계를 포함해 정해진 꿈을 추구한다는 구체적 이유를 갖고 엄청 많은 돈을 번다.

- 생각은 크게 하되, 돈은 매일매일 들어오도록 한다.

-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되, 일을 위한 일로 돌아가지 않고 꿈을 추구할 자유와 결단력을 갖는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명언들이 나온다. 소소하지만 각 장에 어울리는 명언들이 이 책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잠을 잘 자는 비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