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Mar 22. 2017

성공유형 5가지

《마흔 이후에 성공한 사람들》

1. 끈기로 성공한 사람들

- 하비 토먼 Harvey Tauman 

'나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당신의 꿈에 집중하라.

그리고 어떤 것도, 그 어떤 것도 당신의 정신을 흩트리게 하지 말라."17

# 꿈에 집중하라. 정신을 흩트리게 하지 말라.

"만일 내가 그 제품을 개발한다는 생각 외에 다른 것을 걱정했다면 결코 그 제품을 만들어내지 못했을 것입니다. 나는 내 일이 돈 때문에 중단되는 경우가 생길 거라는 염려를 한 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오직 내 목표에만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나는 머릿속에 어떤 부정적인 생각이나 힘이 개입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누구든지 내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과는 대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오직 그 일 자체에 100%의 집중력을 쏟아 부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여행을 시작하려는 것입니다. 여행 도중에 상처를 입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터널 끝에 있는 불빛에서 당신의 눈을 떼지 마십시오. 당신은 과도할 정도의 강한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세상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게 될 것입니다."


"집중하고 완성하십시오. 그것이 전투입니다."24

# 한 가지에 끝까지 온 몸으로 승부를 거는 모습이다. 내게 부족한 점이기도 하다. 


2. 비전을 추구한 사람들

우리는 아이디어에 투자하고, 예상되는 위험을 계산하고, 그리고는 과감하게 행동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

멕스엘 몰츠 (Maxwell Maltz)

샘 원튼 Sam Walton

"다른 사람들이 모두 아니라고 해도 당신의 아이디어를 믿어라. 그리고 당신의 능력을 고수하라."


- 핸리 포드 Henry Ford 

 "스무 살이건 여든 살이건 배우기를 멈추는 사람은 늙은 사람이다. 배움을 계속하는 사람은 나이에 관계없이 젊음을 유지한다.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마음속의 젊음을 유지하는 것이다."75

# 마음속의 젊음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배움을 계속하는 것이다.


3. 꿈을 좇는 사람들

'만일 누군가가 확신에 찬 발걸음으로 꿈을 향해 나아간다면, 

그리고 꿈에 그려진 인생을 살기 위해 분투한다면,

그는 어느 평범한 날 예상치 못했던 곳에서 성공과 마주치게 될 것이다.

(핸리 데이비드 소로우 Henry David' Thoreau )

- 메리 케이 애쉬 Mary Kay Ash

"당신이 어떤 대가라도 치를 의지가 있고, 꿈을 이룰 용기가 있다면 당신이 원하는 성공을 거둘 수 있다." 97

# 대가를 치를 의지와 용기가 있다면 성공할 수 있다.


"내가 진실로 원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정당한 대가를 치를 각오만 있다면 세상에서 내가 못 이룰 것은 없다고 끊임없이 내게 말씀하셨다."102

# 원하는 것을 위해 정당한 대가를 치를 각오가 있어야 한다. 노력과 인내가 되겠다.


4. 기회를 거머쥔 사람들

재능은 기회를 창조한다고 한다. 그러나 때때로 강렬한 욕망은 기회뿐 아니라 재능까지 창조한다.

 (에릭 호퍼 Eric Hoffer) 

사람들은 내가 쉰두 살이 될 때까지 맥도날드 사업을 시작하지 않았고,  

말 그대로 하룻밤 사이에 성공한 것에 깜짝 놀랍니다.

그러나 나는 한자리에서 오랫동안 조용히 일하고 있다가

어느 날 느닷없이 뛰어들어서 사업을 성장시킨 쇼비즈니스 사업자들처럼 늘 기회를 보고 있었습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성공했다는 말은 맞습니다. 그러나 아침을 기다린 30년이라는 밤은 길고 길었습니다. 130


"나는 위대한 남자와 여자들의 삶을 공부했습니다. 거기서 내가 깨달은 것은 그들은 하나같이 매일 매일을 열정과 정력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일을 했다는 사실입니다. 169

# 내 앞에 있는 일을 위해 남김없이 바칠 수 있는가를 스스로 물어보자. 일생을 통해 내 자신에게 끊임없이 물어보자.


5. 패배를 극복한 사람들

- 해리 트루먼 Harry Truman

"실패했을 때, 나는 언제나 앞으로 나아갔다.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 만일 내가 좀 더 잘했더라면 그 일이 잘 되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163

"실패가 당신을 깔아뭉개게 하지 말라. 그래야 당신이 실패를 깔아뭉갤 수 있다.“ - 존 글렌 John Glenn171

6. 내면의 길을 따른 사람들

모든 소명은 위대함을 추구할 때 위대해진다. - 올리버 웬델 홈즈 주니어

- 테레사 수녀 Mother Teresa

"마음속 깊은 곳의 기쁨은 인생에서 걸어야 할 길을 가리키는 자석과 같다. 아무리 큰 어려움이 있더라도 마음이 가리키는 그 길을 따라야 한다." 199




마흔 이후에도 자신이 하는 명확한 목표와 열정이 있어야 한다. 그런 목표와 열정에 인내가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 일이 좋아하는 일인가? 물어보라.

그리고 그 일로 인하여 정말 좋은 것은 평생 후회하지 않는 일이어야 한다.

평생 후회하지 않고 정말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움직여라. 그러면 행복할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하지 마라. 좋아하는 일을 위해 일하라.

그러면 평생 행복할 것이다. 이 말이 이 책이 나에게 주는 교훈이다. 

1. 끈기로 성공한 사람들 2. 비전을 추구한 사람들 3. 꿈을 좇는 사람들 4. 기회를 거머쥔 사람들 5. 패배를 극복한 사람들 6. 내면의 길을 따르는 사람들 중에서 나는 내면의 길을 따르는 사람이 되고 싶다. 


《마흔 이후에 성공한 사람들》 (알랜 즐로, 황현덕 옮김, 수린재, 2007) (독서일 20150503)

매거진의 이전글 칼국수 인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