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Jul 03. 2018

성장 마인드셋에 이르는 4단계

《마인드셋》

《마인드셋》 (캐럴 드웩Carol S, Dweck. Ph. D. 김준수 옮김, 스몰빅라이프, 2018, 20180422) (부제: 스탠퍼드 인간 성장 프로젝트, 원하는 것을 얻는 태도의 힘) 


사람은 두 가지 마인드셋이 있다. 하나는 고정마인드셋이고, 다른 하나는 성장 마인드셋이다.

탁월한 인재들의 특징은 인생의 고비를 성공으로 바꾸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한다. 이들의 특징은 '인내샘'과 '회복력'이었다. 또 이들의 특징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특별한 재능을 지녔다'고 한다.


고정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을 알아보는 테스트

1. 내 지능은 아주 근본적인 것이어서 거의 변화가 어렵다. 

2. 새로운 뭔가를 배울 수 있지만, 지능을 완전히 변화시킬 수는 없다.

3. 지능 수준에 상관없이, 언제든 상당한 발전이 가능하다.

4. 언제나 내 지능 수준을 변화시킬 수 있다. 

# 1. 2. 번은 고정 마인드셋, 3. 4번을 성장 마인드셋

개성과 인성에 대한 다음의 진술을 읽고 당신의 생각이 어느 쪽에 가까운지 판단해 보라.

1. 나는 특정 부류의 사람이고, 다른 부류의 사람으로 변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

2. 내가 어떤 부류의 사람이든지 언제든 변할 수 있다.

3. 나는 다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지만, 정말 중요한 부분은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는다. 

4. 나는 언제든지 내 안의 아주 근본적인 부분조차 변화시킬 수 있다.  31

# 1. 3번은 고정마인드셋이고,  2, 4번은 성장마인드셋


고정 마인드셋은 자신이 성공했다는 확신을 갖기를 원했고,  성장 마인드 셋을 가진 아이들에게 성공이란 최선을 다하는 것일 뿐이었다.  38

고정 마인드 셋은 자신의 이상적인 파트너란 ‘나를 받쳐주는 사람‘, ’내가 완벽하다고 느끼게 해주는 사람‘, ’나를 존경해주는 사람‘이다. 즉, 그들에게 완벽한 친구란 자신의 고정된 자질을 소중히 아끼는 사람인 것,

성장 마인드 셋의 사람은 ‘이상적인 짝‘은 ’내 잘못을 지적하고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  ’더 나은 사람이 되게 해주는 사람‘,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독려하는 사람들이다.40


성장 마인드셋에 이르는 4단계


첫 번째 단계 : 인정

성장 마인드로 가지 위해서는 고정 마인드셋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잘 살펴보면, 우리 모두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지요. 우리 안에는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이 혼합돼 있습니다. (---) 그것은 자주 모습을 드러내 대혼란을 일으키는 걸 용인하라는 뜻입니다.


두 번째 단계 : 파악

당신의 무엇이 고정 마인드셋을 자극하는지를 알아내는 겁니다.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가 언제 등장하는지 말이죠.

새롭고 커다란 도전을 앞두고 있을 때 그럴 수 있습니다. “나는 이 일을 할 능력이 안 돼.”

당신이 어떤 일로 끙끙대다가 막다른 골목에 몰렸을 때 고정 마인드셋의 페르소냐가 조언합니다. “포기해, 그래 봤자 절망하게 될 뿐이야. 더 쉬운 일을 찾아.”

실패했을 때, 일자리를 잃었을 때, 소중한 사람을 잃었을 때, 큰 일을 망쳤을 때, 고정 마인드셋은 “너는 네가 생각했던 그런 사람이 아냐, 그리고 절대 그렇게 되지도 못할 걸.”

당신이 강점을 보였던 바로 그 분야에서 당신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이 나타나게 된다면요? 당신이 잘하지 못할 거라 할까요? 당신을 약간이라도 미워하게 될까요?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을 자극하는 원인을 이해하고 그 페르소냐의 정체를 알게 되더라도 함부로 판단하지 마세요. 일단 지켜보면 됩니다.

세 번째 단계 : 명명(命名)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에 이름을 붙여주세요. 

책이나 영화에 나온 주인공의 이름이나 당신 이름 중 일부를 붙일 건가요?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의 이름을 붙여서 당신이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는 암시를 줄 수도 있을 겁니다. 


네 번째 단계 : 교육과 동행

“나도 이제 잘 안 되리는 걸 알아, 하지만 꼭 한번 해보고 싶어, 그러니 나와 함께 해주지 않을래?“

우리가 자신의 페르소나를 교육시켜서 우리의 여정에 참여시키면 성장 마인드셋의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겁니다. 338-341

매거진의 이전글 2018년 상반기 독서목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