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Oct 11. 2016

하이든의 성장과정

천사의 음악은 열악한 환경을 이겨넸다.

- 가난한 집안에 울려 퍼진 천사의 음악

하이든의 가정은 늘 음악이 있었다.  가난하지만 늘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 방안에는 강이 흐르는 기분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아빠는 마차를 만들고, 엄마는 주방보조로 일했다. 아빠는 하프를 배워서 악보도 볼 줄 몰랐지만 가정에서 음악회를 열고 가족들과 노래를 불렀다. 

당시 유행하던 부자들의 가정음악회 흉내를 낸 것이다. 당시 음악가는 천대받는 직업이었다. 나뭇가지로 바이올린 흉내를 낸 하이든은 이모부의 지원으로 비엔나에 나가 음악공부를 한다. 2년 후에 소년합창단원이 되고 오스트리아 여왕의 총애를 받는다. 아버지와 하프 연주와 가족들의 노랫소리가 그를 만든 것이다. 아들에게 음악적 재능을 깨워주고 재능을 지지해준 아버지의 노력은 훗날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리게 되었다. 51-3    

《가진 것이 없어도 물려줄 수 있는 위대한 자녀교육》 (장화, 금파 지음, 열린생각 2010)    

# 하이든을 위해 아빠는 악기를 배웠다. 나뭇가지로 바이올린을 배웠던 하이든이다. 그가 지금은 음악역사에 남을 위대한 인물이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을 위한 무형의 조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