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Washing ESG강사
10. ESG RE100, 탄소배출권, Green Washing
ESG강사협회장 한광일
RE100은 2050년 탄소배출 0% 목표로 기업 소비전력 100%를 재생에너지 전기(Renewable Electricity) 100%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재생에너지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수력, 지열, 바이오매스, 바이오가스, 그린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친환경발전을 통해 생산된 에너지이다. 그런데 우리 한국은 소비할 재생에너지가 턱없이 부족한 실태이다.
시급하게 민간과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가동할수 있도록 국가가 법률적으로 다양한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RE100은 특히 한국이 수출에 많이 의존하는 국가라서 북미, 유럽 등 고객사들의 요구에 부응해야 하기에 중요하다.
유럽연합은 내년부터 수입품목의 탄소함유량을 조사해 세금을 부가하는 탄소국경세를 적용하는데 RE100이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다.
그리고 RE100은 생산에 있어서 애플이 RE100에 가입 되어 있으면 애플에 납품하는 1차 협력사도 신ㆍ재생에너지 전기를 100% 사용해야 납품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RE100은 국가가 아닌 기업들이 주도하며 2022년 8월 기준으로 378개 기업이 가입되어 있고 RE100 국내 가입기업 19곳, 해당 기업의 협력회사 12,734개 정도이다.
탄소배출권은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탄소배출권 거래제 시행, 한국거래소 배출권 시장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주범인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이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황(SF6) 등 온실가스 배출 권리, 온실가스 중 가장 비중이 높아 이산화탄소 배출을 규제하기 위한 것이다.
주로 농업축산 페기물, 비료, 에너지, 산업공정, 에어콘, 자동차 에어콘 냉매 등이다.
다행히도 탄소배출권은 탄소를 감축하려는 신기술 개발도 발전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CCS)이 개발되었다. 이는 화석연료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배출하기 전에 추출한 후에 압력을 가해 액체 상태로 만들어 저장하는 기술이다.
ESG 동참과 더불어 최근에는 위장 친환경주의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Green Washing이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Whitewashing + 자연환경을 합친 단어로 위장 친환경주의를 말한다.
기업이 제품 전 생산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축소시키고 기업의 착한 이미지와 재활용 등 일부과정만 부각하는 것인데 환경기술산업법에는 ’친환경, 무공해, 무독성 등 포괄적이고 절대적인 표현 주의해야 하고 구체적 근거, 설명이나 범위를 한정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한편 ‘무독성 친환경 소재 물놀이 세트’ ‘100% 자연분해 음식물 쓰레기 봉투‘ 등 문구로 친환경적인 것처럼 소비자를 속인 건수가 2022년 9월 1,383건으로 작년보다 5배나 증가했다.
한광일 강사는 ESG강사협회 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 국제웃음치료협회 회장, 세계왕대회 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강사들에게 전하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의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연세대학교 석사(전과목 만점), 서울대학교 산림환경학 박사를 수료했다.
소통강사, 웃음치료(지도)사, 힐링지도사 등의 창시자로 무료 웃음치료콘서트를 17 년째(현재 1550 회) 진행하고 있다. 미세먼지 통합치료, 웃음치료, 자연치료, 스트레스치료법, 펀경영리더십, 이기는 펀리더십 등 45여권의 저서와 KBS, MBC, SBS, 각국 방송 및 전국 기업, 학교 등 명사특강 9,800여회를 달성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