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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_비영리 디지털 모금 트렌드

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by 하예성
01_1.jpg 표1. 2019~2024 비영리 디지털 모금 트렌드 분석


누구나데이터가 디지털 모금 트렌드 분석에 활용한 빅데이터는 얼마나 될까?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약 1억 6,000만 건의 비영리 단체 웹유입 데이터와 약 80만 명의 후원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디지털 모금 리포트를 작성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 매년 측정 가능하고 활용할 수 있는 비영리 데이터 규모가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3년부터 2024년 사이 유입 수는 크게 증가한 반면, 후원자 수는 정체하거나 소폭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이는 단순히 디지털 채널을 운영하는 것만으로는 기부가 자연스럽게 증가하지 않음을 시사합니다. 앞으로는 디지털 마케팅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하느냐가 후원자 증가의 핵심 요인이 될 것입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주요 지표를 정교하게 분석해야 할 중요한 시점입니다.


전체 1억 6,135만 3,875 유입수

총 79만 8,755 후원수



본 글은 수많은 비영리단체 동료들의 응원과 더 나은 사회를 함께 만들고자 하는 다양한 분야 서포터들의 펀딩과 지지 덕분에 비로소 세상에 나올 수 있었던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디지털 모금이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 된 시대, 앞으로 연재할 책의 내용들이 모금 현장에 실질적인 나침반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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