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퍼니디어 Sep 28. 2022

반드시 MVP 개발을 먼저 해야 하는 이유 - 1부

내 서비스를 가장 빠르게 검증받는 방법 MVP 개발

내 서비스를 가장 빠르게 검증받는 방법 MVP 개발 

서비스를 출시하고자 할 때, 많은 파트너사 혹은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이 ‘내 서비스가 시장에서 유효할까’라는 고민과 함께 질문을 해주십니다.


항상 저희는 미팅하시는 분들에게 꼭 말씀드리는 부분 중 하나는 ‘한 번에 모든 기능을 구현하시려고 하시면 안 된다, 검증이 필요하신 경우 MVP 형태의 개발을 하신 뒤, 추후 고도화를 추천드린다’라고 안내드립니다.


오늘은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 그리고 초기 창업하신 분들에게 'MVP 개발이 무엇인지', 그리고 ‘MVP 개발을 해야 하는 이유 3가지'에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MVP(Minimum Viable Product) 개발이란?


‘최소한의 핵심 기능만을 탑재한 프로그램 혹은 제품’의 의미하는 Minimum Viable Product의 줄임말입니다.


창업자의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실제 시장에서 얼마나 유효한지 검증하고,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생겨난 개발 방식입니다.



‘초기 스타트업,  반드시 MVP 개발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Creating Passionate Users. [자료 케시 시에라]
Feature creep [기능 추가 집착증] 방지


피처 크리프[Feature creep]란, ‘제품의 과도한 확장 및 추가’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 업에서 하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가 사용자에게 너무 많은 기능을 제공함에 따라, 본래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위의 그래프처럼 사용자는 적당히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 가장 최고의 만족도를 느낍니다.


따라서 우리는 무수히 많은 기능을 넣는 게 아닌, 사용자의 이용 즐거움에 맞추어 기능의 수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MVP 개발[핀터레스트 이미지 참조]
최소한의 노력을 통한 최대한의 정보 획득


MVP 개발의 경우, 짧은 개발 기간을 통해 빠르게 이용자의 피드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빠르고 간결한 프로세스를 통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같은 시간과 비용을 더 많은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음을 통해, 최대한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어진 정보는, 개발 초기 단계에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 적시에 방향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PitStop - Folio Illustration Agency
피트 스톱, 발 빠른 피드백 수용[교체], 민첩한 작업


피트 스톱은 모터 레이싱에서 차량이 부품 교체를 위해 빠르게 들어와서 멈추었다가 다시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MVP 개발 방식은 기존 기업들의 폭포수 방식과 반대되는 방식으로, 민첩한 개발 방식으로, “발 빠른 테스트, 신속한 피드백 수용”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몇 주, 몇 개월에 걸쳐 회의를 통해 세세하게 결정하는 것이 아닌, 핵심 가치만을 발 빠르게 테스트하면서, 얻은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수용하고 변경하며, 제품의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MVP 개발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중요한지에 대해서 소개드렸습니다.


저희 퍼니디어에서는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로써 끊임없이 합리적인 방법으로 개발하는 방식을 연구하고

발전시켜 파트너 사에게 최고의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도록 오늘도 열심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성공적인 MVP 개발을 위한 Tip을 소개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성공적인 웹/앱 외주 제작을 위해 알아야 꿀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