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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마케팅에 A.I 한 방울 괜찮잖아

A.I와의 경쟁에서 인간이 살아남기 위한 반전 노하우 


광고비, 인건비 

아끼며 더 창의적으로 

고객 친화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신태순입니다. 


글과 영상에서 다루는 내용 이외에 오프라인에서 교류하는 분들과 공유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그중 A.I 관련 툴 몇 개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같이 공부하는 분들과 이야기 나누고, 실험하는 과정을 충분히 거친 뒤에 조심스럽게 공개하는 편인데요. 그렇게 하는 이유도 나중에 글로 다루겠습니다.(맴찢 사건들)  


기업이든 개인이든 자유도를 확보하며 수익을 만들고 싶다면 콘텐츠마케팅에 지금부터라도 관심 가져보세요. 콘텐츠가 대신 영업도 하고 브랜딩도 해줄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접하며 도움받았다고 여기는 잠재고객은 결제 후에 CS 이벤트도 적습니다. 콘텐츠마케팅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는 밤새 나눠도 부족할 텐데요. 그중에서 A.I툴을 활용한 콘텐츠마케팅의 방향이 오늘 주제입니다. 


먼저 우려되는 부분이 있어 말씀드릴게요. 

툴을 사용해서 우리가 얻는 건 시간적 여유입니다. 그 여유를 더 창의적이고 진정성 있게 고객을 돕는데 활용할 때 공부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제가 게으르게 돈을 벌자고 말하는 건 그렇게 만든 여유를 가정과 사랑하는 사람에게 쓰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여유를 가지고 사랑을 베풀고, 사랑을 받는 기회가 늘어날 때 다음 세대가 조금 더 살만한 세상이 될 거라 믿습니다.   


술 먹고, 놀러 다니고, 허세 부리는데 돈 쓰기 위해서 자유를 추구하는 게 아닙니다. 저는 돈에 눈이 먼 사람을 미혹하게 되는 걸 가장 경계합니다. 다음 세대를 위해 가정에 사랑과 여유를 선물하고 싶은 분,  창의적인 발상으로 세상에 새로운 가능성을 선물하고 싶은 분들과 더 많이 연결되고 교류하고 싶은 마음으로 콘텐츠를 만듭니다. 글 제목들은 자극적이지만 사람 자체는 별로 자극적이지 않다는 말씀드리며 텍스트, 영상과 관련된 A.I툴을 소개하겠습니다. 재미로 보셔도 되고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셔요.  



#텍스트 활용

  

최근 콘텐츠마케팅으로 글로벌 커머스 사업을 키우는데 필요한 리포트를 작성해서 글로벌 브랜딩 회사 대표님께 전한 내용에 포함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A.I가 소설이나 기사를 써낸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받는 open AI의 기술)


툴을 사용해서 A.I가 글을 써내는 2가지 방식이 있는데 

첫 번째는 짧은 글을 쓰면 그 내용을 가지고 나머지를 A.I가 써 내려가는 방식입니다. (이게 OPEN AI에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또 다른 방식이 있는데 한 문단을 적으면, 그다음 문단으로 나올만한 문단을 A.I가 몇 개 추천합니다. 그중 한 문단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문단 중 하나를 선택해서 글을 완성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 말고 무료로 테스트해볼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https://talktotransformer.com/ 를 통해서 무료로 A.I가 써주는 텍스트를 실험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몇 줄을 쓰면 나머지 글을 알아서 써줍니다. 유료 서비스들은 글의 창의적인 정도, 글의 길이를 설정해서 원하는 글을 뽑아 내줍니다. 



무료 사이트 

talk to transformer에서 

테스트한 결과 이미지 


talk to transformer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하나 소개합니다. 




사실 완벽히 

기업이 원하는 

텍스트를 구현하는 건 


이런 것만으로는 어려울 것 같아서 A.I가 할만한 프로세스를 역으로 추적해서 리포트로 작성했었는데요. 짧게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방식입니다.  


1. 바이럴 콘텐츠 주제 찾기


https://buzzsumo.com 은 세계에서 가장 바이럴이 많이 되고 있는 포스팅을 찾아줍니다. 카테고리별로 선택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소재를 얻기에 좋습니다. 이 중에서 글감 주제를 찾고 포스팅을 참고해서 사람이 텍스트를 제작해도 괜찮겠지요.  


이 정도로도 콘텐츠 제작은 수월해진다 생각합니다만, 드라마틱한 효율을 가져오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다음 단계(리라이팅)도 정리했는데 부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는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꼭 조심해주세요. 


2. 리라이팅(rewriting)

리라이팅을 통해서 콘텐츠를 재생산해서 사용하는 마케터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위에서 바이럴이 많이 되는 포스팅을 찾아서 A.I 리라이팅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오리지널 콘텐츠와 중복되지 않으면서 유사한 내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s://wordai.com 같은 사이트가 그런 기능을 제공합니다. 



앞으로 A.I가 리라이팅 하는 수준은 더 발전되겠지요. 그렇게 쓰인 글을 사람이 한번 더 터치해서 그럴듯하게 만드는 작업을 하면 보기에 꽤 괜찮은 콘텐츠가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창의적인 포스팅의 영감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게 아니라 단어만 바꿔서 활용하는 건 인간이 A.I의 한계에 갇히는 방식이라는 점은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해외사이트는 한국어 적용이 잘 되지는 않습니다. 구매한 프로그램 중엔 한국말도 리라이팅이 어느 정도 되는 것도 있는데 편하게 사용할 정도는 아닙니다. 그래서 주로 해외 채널 운영하는데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바이럴이 될만한 스크립트 초고를 A.I가 잡아주면, 세련되고 창의적으로 만드는 부분만 인간이 터치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이 더 일반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상에 활용


Magisto라는 자동 영상 편집 서비스가 있습니다. 7년 전쯤, 처음 접하고 감탄을 그지 못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영상과 사진을 업로드하면 테마를 선택하고, 음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영상 속 인물 얼굴을 추적하고, 비트에 맞춰 화면 전환이 일어나는 영상을 알아서 만들어줍니다.  


저는 7년전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음식점 홍보 영상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서 업로드하며 채널을 키웠었는데요. 식당 운영하는 분들이 제게 홍보 의뢰를 하면 Magisto로 영상을 만들고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해서 부업으로 돈을 벌기도 했습니다. 


제가 다른 사업을 하는 동안 Magisto는 발전했습니다. A.I를 통해서 정밀하게 자동 영상 편집을 해주고 영상 퀄리티가 더 높아졌습니다.  



또 C라는 영상제작 툴이 있습니다.(오프라인 주제) 이 툴은 영상 스크립트를 입력하면, 텍스트의 키워드를 뽑아서 이미지와 영상(저작권X)을 불러오고 영상을 바로 만듭니다. 텍스트도 A.I가 대체합니다. 아래처럼 텍스트만 있으면 정보 전달용 영상이 만들어집니다. 저는 테스트 삼아 코인 관련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 올려보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영상 제작에 관여되는 시간은 거의 없습니다. 



아마존 폴리(https://aws.amazon.com/ko/polly/)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텍스트를 사람 목소리로  변환하면 이 보다 진짜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음성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유명인을 비롯해 다양한 사람의 목소리를 성우로 입힐 수 있는 A.I 서비스가 한국에도 존재합니다. 




 #웹페이지 


웹페이지를 위한 A.I기술도 계속 발전 중입니다. 그중에서 UI, UX에 도움되는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만드는 도전을 3번 정도 포기했었습니다. 10년 전 처음 깔기만 하고 포기했고, 그다음 만들었는데 수정하다가 포기했고,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해보겠다고 애매한 돈 쓰다가 포기했습니다.  


예상치 못하게(?) 2000만 원 가까이 들여 배우게 되어서 깡으로 워드프레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20여 개 스타트업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고 콘텐츠 마케팅에 적합한 페이지로 만드는 자문도 하고 있습니다. 


겨우 워드프레스를 터득하고 신기했던 플러그인 중 하나가 바로 히트맵이었습니다. 방문자가 들어와서 어떤 곳을 주로 클릭했는지 알려주는 데이터입니다. 내가 설계한 대로 페이지에서 방문자가 잘 움직여주고 있는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방문자가 들어와서 마우스 움직이는 것도 비디오로 다 기록하는 툴까지 있으니(https://www.crazyegg.com/) 웹디자인하는 분들은 데이터 기반으로 홈페이지를 업데이트하는 게 수월해졌습니다. 그런데 만약 데이터가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웹페이지에서 히트맵을 예측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이미지만 가지고 A.I가 히트맵을 찍어주는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이전에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른 사이트에도 적용해서 예측하는 방식입니다. 홈페이지가 오픈돼서 유입이 많아지기 전에 어느 정도 예측을 해볼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제가 만든 홈페이지로 체크해봤는데 실제와 유사한 부분이 보였습니다. 



A.I가 발전하면서 

단순 반복되는 일은 

인간의 몫이 아니라고들 합니다. 


그래서 단순 반복 작업은 하지 않고 창의적인 일만 하는 사람들이 미래에 더 살아남을 것이라 예측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생산되지 않습니다. 아주 지루하고 단순한 반복 작업 과정 가운데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생산됩니다. (이 과정이 즐겁기 위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콘텐츠를 만들라고 가이드합니다.)


예를 들어서, 매일 짧게라도 반복해서 글 쓰는 사람이 창의적인 글을 만들어냅니다. 만약 창의적인 글 하나만 생산하기 위해서 새로운 것만 쫓아다니고, 반복해서 쓰는 작업은 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창의적인 글을 뽑아내지 못합니다. 


지루한 과정을 단순 반복하다가 그 작업이 에너지 소모에 미치는 영향이 0에 가까워질 때 가장 창의적인 성과물이 나옵니다. 머리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쏟아질 때, 손으로 받아낼 수 있는 트레이닝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온전히 그 아이디어를 받아내기 위해서 신체는 단순 작업에 익숙해져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진짜 창의적인 사람은 지루하고 단순한 반복을 계속하는 것의 중요성을 아주 잘 압니다. 주변을 한번 잘 살펴보세요. 창의적이라 느껴지는 사람들은 모두 다작하고 있습니다. 


A.I가 대체하는 일이 많아져도 인간은 대체되면 안 됩니다. 더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고, 그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단순, 반복하는 행위, 즉 습관을 통해서 키워질 수 있습니다. 제가 콘텐츠마케팅 이야기를 하면서 습관을 강조하고 그런 커뮤니티(http://abit.ly/consin)를 진정성 있는 분들과 함께 키우는 이유입니다.





잠깐 

고민해 보아요


내 사업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콘텐츠 제작에 어떻게 활용할지, 그것을 위해 어떤 습관을 훈련할지 고민해보세요. 저 역시 100일 동안 커뮤니티에서 콘텐츠 제작 습관을 트레이닝하는 분들과 미션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쓴 책이나 글,영상,프로그램에 대한 궁금증은 오프라인에서 뵐 때 더 자세히 이야기 나눌 수 있습니다. (http://soonganlab.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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