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창업동기만 있는 당신이 창업을 하면 안 되는 이유

창업이 목표가 아니라 창업하고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창업동기 하나만 가지고 창업에 쉽게 도전하지 마세요. 창업을 지속할 동기부여 요소를 생각해보지 않았다면, 예상보다 훨씬 벅찬 창업의 현실에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창업 아이디어가 계속 떠오르는 사람들

특별한 창업 아이디어가 생각났나요? 축하드립니다~! 그 아이디어가 몹시 궁금합니다. 그런데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창업을 해야겠다고 결심했다면 축하드리기 애매합니다. 왜 그런지 구체적으로 이야기 나누기 전에 같이 한번 알아볼 게 있습니다. 바로 당신의 창업동기입니다.


-취업이 안된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직장상사와 트러블이 있다.

-다니는 회사에 비전이 없다. 

-자유를 즐기고 싶다. 

-가족의 빚을 갚아야 한다. 

-뭔가 보여주고 싶다. 

-일확천금을 원한다.


창업을 생각한다면 위 리스트에 있는 뉘앙스의 창업동기를 가지고 계실 텐데요. 만약 그렇다면, 창업에 도전하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창업동기를 나열해놓고 다시 생각해보라니.. “장난치는 거냐?”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진지합니다. 위에 나열한 리스트는 모두 창업을 시작할 이유까지는 될지 모르지만, 창업을 지속할 이유가 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창업동기가 창업의 성공과 실패와 직결된다고 하면 리스트에 적어놓은, 남들과 똑같은 혹은 현실 도피성의 그저 그런 창업동기만 가지고 시작하겠습니까?



운에 맡길 것인가? 운을 만들 것인가?

이렇게 출발하면 출발선부터 무한 경쟁에 놓이고, 창업동기는 순식간에 힘을 잃습니다. 창업을 결심하고 주변에 선포할 때 스스로는 그 진실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연유로 창업을 하는지 말이죠. 


현실이 마음에 안 들어서 떠밀리듯이 급하게 창업에 도전한다면, 애써 멋진 말과 다른 창업동기로 포장하고 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자신을 속이면서 점점 더 위험한 상황에 놓입니다. 


물론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떠밀리듯 창업했다가 성공한 케이스도 있습니다. 창업동기가 생겨서 우연찮게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운 좋게 동기부여 요인을 찾게 된 경우입니다. 


이런 요인을 찾지 못했다면 어마어마한 운이 따라야지만 창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어찌 되었든 운이 절대적으로 좌우합니다. 인생을 걸어야 하는 창업을 운에만 맡길 수는 없겠지요?


우연찮게 창업전선에 뛰어들었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기어이 동기부여 요소를 발견해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실 그런 사람은 회사를 다니더라도 성과를 내는 사람입니다. 


굳이 창업 아이디어가 뛰어나지 않아도 그런 분들은 성공합니다. 그들은 힘든 상황에서 동기부여 요소를 찾는 노력을 통해 스스로 운을 쌓아갑니다. 창업 초기부터 동기부여 요소를 찾기 위해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그나마 창업을 통해서 원하는 성과를 얻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창업동기

창업을 시작하면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로 인해 지속적으로 힘들고, 낯선 도전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때 창업가는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든지 뛰어넘든지입니다. 과거에 포기를 밥 먹듯이 했던 사람은 또 포기할 확률이 높겠지요. 이전에 포기를 밥 먹듯이 했지만 이번만큼은 다른 삶을 살기로 결심한 사람은 포기 안 할 수도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 스스로 동기부여 요소를 만들어내고,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한 고통이 동반됩니다. 동기부여 요소를 스스로 만들지 못하면 창업은 절대 유지될 수 없습니다. 창업동기가 동기부여 요소라 착각하는 가짜 창업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스스로를 속이고, 가족을 속이고 주변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으로 내몰지 않아야 합니다. 


창업동기 하나를 그럴듯하게 포장해서 창업을 안 하면 안 될 것처럼 이유를 만들어내지 마세요. 따지고 보면 대한민국 국민 모두 창업할 이유는 다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창업하고 살아남는 게 목표

창업 자체가 목표가 되면 안 됩니다. 창업동기는 창업을 목표로 만듭니다. 창업하고 살아남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업동기 이외에 동기부여 요소를 만들고 발견해야 합니다. 혹은 창업 과정 중에 반드시 발견하겠다는 단단한 각오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창업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동기부여 요소를 발견하기 위해서라도 일부러 불가능과 힘든 일에 뛰어들어보면 스스로를 테스트해보세요. 이렇게까지 할 자신이 없다면, 나를 괴롭히는 것들로부터 회피할 목적의 창업일 확률이 높습니다. 


창업을 해야 하는 이유, 창업을 지속해야 하는 이유를 꼭 재검토해보세요. 자신에게 솔직하게 이유를 말하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마음의 소리를 무시하면 안 됩니다.  자신을 관찰하고, 인식하고, 연구하고, 성장하는 단계를 거치면서 불필요한 포장이 떨어져 나갈 때, 동기부여 요인이 떠오르고 창업의 성공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당신이 창업의 동기부여 요소를 꼭 찾길 기원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구독해서 자주 제 글을 봐주시길 부탁드려도 될는지요?


무자본창업의 정도 버터플라이인베스트먼트 http://butterflyinvest.com

무자본창업 영상 https://bit.ly/zero2be 
해적창업가의 팟캐스트 http://www.podbbang.com/ch/10129 
개인 페이스북: http://facebook.com/taesoonshin 

개인 인스타그램 : http://instagram.com/shintaesoon 
네이버 카페 : http://bit.ly/navicafe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 초기에 저지르기 쉬운 어리석은 실수 11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