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Favorite Songs #18
Nardis는 Miles Davis가 'Modal Jazz' 시대를 열었던 50년대 후반, 그러니깐 정확히는 58년도에 작곡한 곡이다.
이 곡은 당시 그가 아꼈던 색소폰 주자 중 한 명이었던 Cannonball Adderley를 위해 만든 곡으로 58년에 발표한 음반 <Portrait Of Cannonball>의 마지막 곡으로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리이슈 버전에는 3곡의 altertake version이 추가되었는데 그중에 마지막에 이 곡의 take 4 버전이 수록된다.
원래 음반에 수록된 곡은 take 5 버전이다.
58년도에 Miles Davis가 Blue Note에서 58년에 발표한 Cannonball Adderley의 <Somethin' Else>에 사이드맨으로 참여할 만큼 그를 아꼈던 것은 뭐 잘 알려진 사실이기도 하다.
Miles Davis가 사이드맨으로 참여한 게 뭐 대수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Charlie Parker 사후 그가 리더로 활동하면서 죽을 때까지 내가 알기론 없는 걸로 알고 있다.
생각해 보면 독단적이고 독특한 성격의 Miles Davis가 어떤 형태로든 다른 뮤지션 밑에서 연주했을 리 만무하지 않았을까??
그만큼 Cannonball Adderley의 <Somethin' Else>는 특별한 음반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Cannonball Adderley의 이 두 음반은 58년도에 몇 달 차이로 거의 비슷한 시기에 녹음된 음반이다.
이후 <Portrait Of Cannonball>에 참여했던 Bill Evans를 비롯해 수많은 뮤지션들이 연주하면서 명실상부 재즈 스탠더드 반열에 오르게 된다.
개인적으로 시적인 느낌의 Kenny Werner의 연주를 좋아하는데 그중에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었던 라이브 음반 <Form And Fantasy>에 수록된 곡이다.
Bill Evans는 58년 <Portrait Of Cannonball>에 참여하면서 연주했던 이 곡이 맘에 들었는지 61년에 발표한 <Explorations>에서 처음으로 연주하고 수록한다.
원래 이 곡은 하드밥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곡이다.
하지만 Bill Evans 특유의 리리시즘이 더해지며 이후 이 곡은 그의 라이브 음반에서 거의 빠지지 않는 주 레퍼토리로 자리 잡는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이 곡을 Bill Evans의 곡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Ahmad Jamal의 스타일을 굉장히 잘 보여주는 프랑스 출신의 실력파 피아니스트 Jacky Terrasson의 이 버전은 상당히 독특한 느낌을 준다.
참 매력적이다.
최초로 녹음된 곡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오리지널 음반에 수록된 곡은 take 5 버전으로 앙상블이 참 매력적인 음반으로 Cannonball Adderley의 음반들 중 꼭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음반이기도 하다.
뭐 이후에 그는 하드밥보다는 소울 쪽으로 살짝 기울어진 스타일을 선보이긴 했지만 하드밥 시절의 음반 중 회자되는 음반이라고 할 수 있다.
Label: Night Bird Music
Title: Form And Fantasy
Released: 2001
Kenny Werner - Piano
Johannes Weidenmueller - Bass
Ari Hoenig - Drums
Label: Reverside
Title: Explorations
Released: 1961
Bill Evans - Piano
Scott LaFaro - Bass
Paul Motian - Drums
Label: BlueNote
Title: Smile
Released: 2002
Jacky Terrasson - Piano
Sean Smith - Bass
Eric Harland - Drums
Label: Reverside
Title: Portrait Of Cannonball
Released: 1958
Cannonball Adderley - Alto Saxophone
Blue Mitchell - Trumpet
Bill Evans - Piano
Sam Jones - Bass
Philly Joe Jones - Dru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