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jay Iyer Trio <Compassion>
여지없이 MMJAZZ에서 2024년 베스트 앨범을 선정했다.
작년과 다른 점은 8장에서 10장의 음반을 선정하는 것으로 변경되었고 나의 경우에는 다음 10장의 음반을 선정했다.
알파벳 순서이다.
Chris Potter - Eagles Point
Darius Jones - Legend Of e’Boi
Fred Hersch - Silent, Listening
Julian Lage - Speak To Me
Kurt Rosenwinkel The Next Step Band - Live At Smalls 1996
Mary Halvorson - Cloudward
Michel Petrucciani/Gary Peacock/Roy Haynes - Jazz Club Montmartre - CPH 1988
Miguel Zenón – Golden City
Vijay Iyer/Linda May Han Oh/Tyshawn Sorey - Compassion
Wadada Leo Smith & Amina Claudine Myers - Central Park's Mosaics Of Reservoir, Lake, Paths & Gardens
MMJAZZ에 참여하는 칼럼니스트분들이 음악 관계자분들이나 실제 연주자분들이 포진되어 있고 각각 성향들이 전부 다르기에 이 리스트가 과연 베스트 10인 건가라는 의구심을 가지실 수 있지만 그게 당연한 것이다.
베스트 10이라는 게 어쩔 수 없이 객관적으로 바라본다 해도 추구하는 음악적 방향이나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칼럼니스트분들마다 리스트는 전부 다르다.
그럼에도 겹치는 부분들이 있고 그것을 추려서 MMJAZZ에서는 10장을 따로 추린다고 볼 수 있다.
어쩌면 그나마 가장 객관적인 베스트 10은 MMJAZZ에서 리뷰를 하는 10장일 것이고 그중에 Vijay Iyer의 베스트 10 리뷰를 담당했다.
초기 시절부터 지켜봐 왔던 피아니스트로 정말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가진 뮤지션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견고해지고 탄탄해지는 음악성과 연주력을 보여주는 이 음반은 내가 아닌 다른 누구라도 포함시켰을 리스트가 아니었을까?
개인적으로 프리/아방가르드 재즈를 좋아해서 작년 인상 깊게 들었던 색소폰 주자 Darius Jones를 리스트에 포함시켰는데 예전에 한번 만난 뵌 적 있는 다른 칼럼니스트분도 이 음반을 픽했다는 것이 신기했다.
어쨌든 올해도 멋진 작품들이 많이 등장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본다.
Label: ECM
Title: Compassion
Released: 2024
Vijay Iyer - Piano
Linda May Han Oh - Bass
Tyshawn Sorey - Dru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