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uSicEssay

MMJAZZ 2024 Best Critics

Vijay Iyer Trio <Compassion>

by 나의기쁨

여지없이 MMJAZZ에서 2024년 베스트 앨범을 선정했다.


작년과 다른 점은 8장에서 10장의 음반을 선정하는 것으로 변경되었고 나의 경우에는 다음 10장의 음반을 선정했다.


알파벳 순서이다.


Chris Potter - Eagles Point

Darius Jones - Legend Of e’Boi

Fred Hersch - Silent, Listening

Julian Lage - Speak To Me

Kurt Rosenwinkel The Next Step Band - Live At Smalls 1996

Mary Halvorson - Cloudward

Michel Petrucciani/Gary Peacock/Roy Haynes - Jazz Club Montmartre - CPH 1988

Miguel Zenón – Golden City

Vijay Iyer/Linda May Han Oh/Tyshawn Sorey - Compassion

Wadada Leo Smith & Amina Claudine Myers - Central Park's Mosaics Of Reservoir, Lake, Paths & Gardens


MMJAZZ에 참여하는 칼럼니스트분들이 음악 관계자분들이나 실제 연주자분들이 포진되어 있고 각각 성향들이 전부 다르기에 이 리스트가 과연 베스트 10인 건가라는 의구심을 가지실 수 있지만 그게 당연한 것이다.


베스트 10이라는 게 어쩔 수 없이 객관적으로 바라본다 해도 추구하는 음악적 방향이나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칼럼니스트분들마다 리스트는 전부 다르다.


그럼에도 겹치는 부분들이 있고 그것을 추려서 MMJAZZ에서는 10장을 따로 추린다고 볼 수 있다.


어쩌면 그나마 가장 객관적인 베스트 10은 MMJAZZ에서 리뷰를 하는 10장일 것이고 그중에 Vijay Iyer의 베스트 10 리뷰를 담당했다.



Vijay Iyer/Linda May Han Oh/Tyshawn Sorey - Overjoyed (2024년 음반 Compassion)


초기 시절부터 지켜봐 왔던 피아니스트로 정말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가진 뮤지션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견고해지고 탄탄해지는 음악성과 연주력을 보여주는 이 음반은 내가 아닌 다른 누구라도 포함시켰을 리스트가 아니었을까?


개인적으로 프리/아방가르드 재즈를 좋아해서 작년 인상 깊게 들었던 색소폰 주자 Darius Jones를 리스트에 포함시켰는데 예전에 한번 만난 뵌 적 있는 다른 칼럼니스트분도 이 음반을 픽했다는 것이 신기했다.


어쨌든 올해도 멋진 작품들이 많이 등장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본다.



Label: ECM

Title: Compassion

Released: 2024


Vijay Iyer - Piano

Linda May Han Oh - Bass

Tyshawn Sorey - Drums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개발자의 눈으로 본 딥시크